본문 바로가기

자료

자기소개서 성격 장단점 예시 (190개 모음)

자기소개서 성격 장단점 예시 (190개 모음)

자기소개서를 쓸 때 단골로 나오는 항목이 '성격의 장단점' 이죠. 자신의 성격의 대해서 너무 솔직하게 쓰면 안되는 거 아시죠? 얼굴도 화장을 하면 이뻐보이고 선물도 포장을 하면 더 비싸 보이는 것 처럼, 성격의 장단점을 쓸 때는 자신의 장점은 더욱 크게 어필을 하고 단점은 작게 아니면 단점이 장점처럼도 보일 수 있게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래도 처음부터 쓸려면 몇자 안되는 글이라도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하잔아요. 그래서 [자기소개서 성격 장단점 예시문] 190개를 올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안그래도 힘든 청춘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성격 장단점 1

초. 중. 고등학교 때 조직 생활을 하면서 길렀던 책임감과 성실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성격은 원만하고 적극적이라서 친구들도 많고 교우관계도 좋습니다. 친구들이 말하기를 부담 없고 편하다고들 합니다. 저 역시 타인과 자연스럽고 부담 없는 편한 관계 을 원하므로 대인관계가 원만하다는 칭찬을 듣고 있습니다.

이런 활발하고 사교적인 성격과는 또 다르게 혼자 있을 때는 사색도 하고 음악감상도 자주 합니다.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라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결해보라고 노력을 해 보아라 이런 어머니의 가르침이 있었기에 제가 바로 자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의 생활 신조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자"입니다. 포기하느니 시작 아니한 만 못하다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말을 항상 머리 속에 새기며 시작이 1이라면 끝도 1이란 마음자세. 한 번 시작하면 끝을 봐야 하는 성격, 너무 활발하여 가끔씩 사고도 치곤 했습니다.

정성 들여 잘해놓고는 돌아서서는 욕 들으면 기분이 나쁨을 알기에 그 일에 지레 겁을 먹고 못한다고 말하는 사람들, 제가 군에 있을 때들은 말 중에 안되면 될 때까지, 고통마저도 기쁨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마음의 여유 이런 말들이 제대한 아직까지도 저의 삶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2

'소양인(少陽人) ○○○.'' 혈액형 ○에 ○○띠이고 별자리가 ○자리인 저입니다. 선천적인 성격으로 차분하고 꼼꼼한 면이 있지만 성장하면서 배운 여러 활동으로 매사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주도면밀(周到綿密)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무슨 일을 앞에 놓고 깊이 생각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일의 과정을 예상하는 능력과 최종 결과에 대한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이렇듯 꼼꼼하고 깊이 숙고하는 성격과 시간엄수를 생명처럼 여기는 것이 제 장점입니다.

성격 장단점 3

어려서부터 어른에 대한 공경과 예절에 대해 부모님께 교육을 받아 온 저는, 언제나 웃어른에 대한 공경심과 깍듯한 예절 덕분에 주위에서 칭찬을 받곤 했습니다. 세상에 부모 없이 태어난 자식이 있을 수 없듯이 웃어른에 대한 공경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밝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는 것을 무척 좋아합니다. 그래서 친구들은 물론 선후배들과도 좋은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언제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디에 가든, 무슨 일을 하든 저에게 주어진 일에는 최선을 다해 임하기 때문에 주위 동료들에게 두터운 신뢰를 받는 편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끈기와 인내를 갖고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고 믿는 저는, 비록 실패하는 일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칠전팔기의 정신으로 모든 일에 열정을 다해 임하려고 노력합니다.

성격 장단점 4

저는 이런 사람입니다

매사에 끊고 맺음을 확실히 하려다 보니 냉정하다는 말을 듣기도 하지만 저는 결단력 있는 생활이 시간의 절약을 가져오고 주체성 있는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상 깔끔하고 섬세함을 보여서 시간이 지체되는 일이 있긴 하지만 성실함과 꼼꼼함은 저의 큰 장점입니다.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 지지 않으려는 면이 있으며 어떤 일에 매달리면 끝을 보고 마는 근성은 어떤 누구보다도 강하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작은 체구였지만 어디서든지 당당함으로써 뒤지지 않는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남을 웃겨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을 정도로 유머감각을 잘 발휘합니다.

성격 장단점 5

집안의 막내로 태어나 귀여움을 독차지하고 자라서인지 저는 밝고 명랑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조금은 자기 중심적일 때가 있고 고집이 센 편입니다. 그래서 항상 저는 남들과 같이 어떤 일을 할 때에는 제 생각만을 고집하는 태도를 취하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두려움을 모르고 덤벼드는 저돌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때로는 낭패를 보기도 하지만 남들이 망설이는 일을 먼저 성취하는 기쁨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친구들 이 저에게 지나치게 독립심이 강하다고 때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도 하면서 사는 것이 사회생활이라고 가끔 충고를 해줍니다. 저도 그런 점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함께 도와 가며 사는 태도를 갖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6

첫째, 차분함과 책임감을 겸비한 멀티플레이어!

어린 시절부터 동생들에게 부모님의 역할을 대신해서인지, 제가 제일 먼저 배운 건 바로 차분함과 책임감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특성은 회사를 다니면서도 발휘돼서 전 늘 주변사람들에게 꼼꼼하다는 칭찬을 들어 왔습니다.

둘째, 진취적인 인생의 개척자!

늘 같은 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내일은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겠다는 각오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결혼정보회사에 다니면서도 제 능력을 조금 더 펼치기 위해 ○○방송국 라디오 팀의 리포터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인간적인 면에서는 늘 한결같고 싶지만, 제 미래나 일에 있어서는 시간이 갈수록 발전해 가는 사람이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저는 이런 제 모습이야말로 세상 그 어떤 장점과도 바꿀 수 없는 큰 재산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셋째, 마음 따뜻한 휴머니스트!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돈이나 명예도 중요하지만, 저는 제가 힘들 때 다시 일어설 용기와 희망을 주는 친구들이야말로 인생의 가장 큰 재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늘 누군가를 만나게 되면 그 사람과 나의 만남이 헛되지 않도록 진심으로 대하려고 노력하는데, 그래서인지 제 주변엔 진정한 우정을 나누고 있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다만 사람을 대함에 있어, 때론 맺고 끊는 게 분명해서 냉정하다는 얘길 듣기도 하지만, 저는 늘 사람이 최고의 재산이라고 생각하는 휴머니스트입니다.

여기까지, 제가 가진 특성을 세 가지로 요약해 봤는데, 단지 세 가지로 제가 가진 모든 걸 보여드릴 순 없지만 일 앞에선 냉정함을 잃지 않고 사람 앞에선 따뜻함을 잃지 않는 소박한 사람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성격 장단점 7

저의 성격은 매우 적극적이지만 남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무던한 면을 가지고도 있으며, 때로는 원칙이 아닌 것에 대해 날카롭게 추궁하기도 해도 될 수 있으면 긍정적으로 모든 것을 수용하고 그것을 실천하려는 편입니다. '될 수 있을까'하고 의심하는 대신 '꼭 된다, 열심히 하자'라고 믿는 편이며, 쓸데없는 고집과 부질없는 자존심을 세우기보다는 잘못을 느꼈을 때 그것을 쉽게 인정하는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맡은 일에 대해선 끝까지 제가 책임을 지고하며, 타인의 힘을 빌어 보충한다 거나 거기 기대어 쉽게 해결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저의 단점으로는 성격이 급하여 무엇이든지 좀 더 빨리 해야 한다는 습관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저의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8

고등학교 때 기숙사 사생장을 할 만큼 교우관계가 원만하고, 특히 친구들과의 사교성이 아주 좋습니다. 또한 부모님의 일(농업)을 많이 도와주었기에 인내심도 강하고, 어려운 일이 닥치면 도망치기보다는 헤쳐 나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다른 사람들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난처한 적도 많았습니다.

성격 장단점 9

"뜨거운 불길 속의 카스테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외강내유라고 합니다.

먼저, 주어진 과업에 대해서는 열정적으로 임합니다. 책임감이 강해서 주어진 일은 철저하게 처리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그 일에 대해서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면 너무 속상하고 화도 납니다. 그래서 다음에 똑같은 일이 주어지면 만족할 수 있도록 많은 생각을 하곤 합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즐겁고 웃는 낯으로 대합니다. 주변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데서 가끔씩 쾌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생일이나 기념일을 잘 챙기는 편이고, 상대의 마음을 꼼꼼하게 살피는 편입니다. 말로 할 수 없는 이야기들을 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서 표현하여 쓸데없는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성격 장단점 10

하고자 하는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있습니다. 저의 장점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을 잘 이겨낸다는 것입니다. 항상 모든 일에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하는 성격이 비결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야할 일이 있으면 열중하는 성격 때문에 주위사람들에게 소홀해 질 때도 있어 섭섭하다는 말을 들을 때가 있습니다. 주위를 돌아보며 살아갈 수 있는 여유로운 사람이 되는 것은 현재 저에게 주어진 또 다른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11

맡은 일의 처리는 항상 꼼꼼하게 분석하고, 과정만큼이나 마무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남에게 맡기기보다는'내일은 내가'라는 생각으로 일 처리를 합니다. 또한 대인관계에서도 한 번 맺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며, '인간관계야말로 내 절반의 능력이다' 라고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왕성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일을 하던지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넌다'라는 자세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합니다.

성격 장단점 12

저의 성격은 활발하고 명랑한 편입니다. 그래서 무슨 일이든지 대부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은 적이 많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지 한번 더 생각해서 후회 없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매사에 적극적이고 쾌활하기에 꾸준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끔은 욕심이 과해서 의욕이 먼저 앞서는 경우도 있지만, 맡은 일을 꼭 성공하는 성격입니다.

성격 장단점 13

제 성격의 장점으로는 어떤 일이든 언제나 최선을 다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손해를 보더라도 앞장서는 솔선수범형입니다. 반면 무슨 일이든 내가 나서서 해야만 된다는 외골수스러운 점이 단점입니다. 그 때문에 때때로 동료들과 부딪치기도 하지만 그러면서 협동하는 법과 양보하는 자세를 배우기도 하였습니다.

성격 장단점 14

제 성격의 장점으로는 항상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며 책임감이 강해 솔선 수범하는 성격입니다. 반면 일을 할 때에는 모든 일을 열성적으로 맡아서 다 하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의 모임에 많이 참석하여 남을 이해하는 포용력과 지도력을 갖추고자 노력함으로써 타인과 협동하여 일을 처리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성격 장단점 15

이제까지 제가 한 말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말을 남발하는데 그 속에서 서로의 신뢰가 깨져 나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했던 말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키려고 노력했고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남들이 "너는 사막에 혼자 있어도 살아 나올 놈이다" 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대학교에 재학 중 과 동아리에 있으면서 여러 모임을 가졌는데 그 속에서 빠른 시간에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며 지냈습니다. 그만큼 적응력이 뛰어나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또한, 항상 남들에게 웃음을 주는 사람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유머가 풍부한 것도 아니고, 말을 재미있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와 같이 한 시간이 즐겁다고 합니다. 특히, 저는 공학자의 갖추어야 할 자세이기도 한 정직과 끈기를 제 인생의 가장 큰 덕목으로 삼고 있습니다.

너무 솔직한 성격이 저의 단점이기도 하지만, 활달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로 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16

조용해서 남의 눈에 띄지 않고 뒤에서 노력하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처음에는 어울리기 힘든 단점이 있지만 그와 반대로 활발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남의 고민을 잘 들어주기 때문에 마음을 열고 의논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그럴 때마다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해결해 주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혼자 나서서 일을 자발적으로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맡은 일에는 끝까지 최선을 다 하려고 합니다.

성격 장단점 17

장녀로 성장했기 때문인지 모든 일에 끝까지 책임을 지는 성격이며 자신이 맡은 일에 좋은 결과를 위해 열정을 가지고 완수해 내는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때문에 주위 사람들로부터 활달하고 화끈하며 성취욕이 강한 사람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 편입니다. 다만 고집이 세고 어떤 일이든 완벽을 추구하기에 칭찬에 인색하다는 점, 보수적이다는 평을 듣기도 하며 자신도 느끼는 바입니다. 저는 이것을 들은 것으로 또는 제가 아는 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제가 지닌 단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8

'찾아라! 도전하라! 즐겨라!' -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은 항상 저의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그것을 또 다른 저의 가능성을 찾아 주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모험을 좋아하는 아이였습니다. 그래서 감명 깊게 읽은 책도 '톰소여의 모험' 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작년 여름, 영국에 있는 친구를 만나러 간다는 핑계로 무작정 떠난 배낭여행은 지금도 잊지 못할 추억입니다. 한 달 동안의 유럽 9개국 여행은 제 자신이기에 해낼 수 있었다는 자부심을 가지게 해주었고, 더욱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19

인물형은 리더형보다는 참모형 쪽이지만 주어진 일에 내가 먼저 추진해 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사회경험을 쌓으면서 리더와 참모 둘 다 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종종 주위사람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유머를 쓰지 않지만, 주위사람들은 제가 말하는 것이 재미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친구들과 두루 친한 편이고 친구들이 좋아해 줍니다.

성격 장단점 20

제 성격의 장점은 제 성격은 매사에 적극적인 편이며, 대학 내에서는 과대표로 방송국에서도 아나운서로써 매우 진취적이고 활동적으로 생활하는 학생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저에게 맡겨진 일을 적극적으로 추진 기획하고, 추진된 일에는 반드시 책임지겠다는 각오와 자세로 임해왔습니다. 또한 한번 시작한 일은 결과를 얻어야만 다음 일을 추진하는 성격의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단점은 타인의 신뢰를 너무 잘 믿는 것입니다. 타인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의 첫 입문을 열어 보려고 합니다.


<성격은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양면성이 있다>


성격 장단점 20

남동생과 함께 성장하다보니 성격은 무척 활발하고 적극적입니다. 제 성격은 리더십이 강해서 주변에 친구들이 많은 편입니다. 또 어려서부터 부모님께서 무엇이든 하고 싶은 공부나 활동에 대해서는 배려를 아끼지 않으셨으므로 조금은 욕심이 많아 한번 시작한 것은 꼭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려고 하는 편입니다. 그밖에 제가 가진 특징 중 무엇보다 큰 장점이 있다면 약속에 대한 철저함입니다. 저는 꼼꼼하여, 어떤 사소한 약속이라도 꼭 지키려 하는 습성이 강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친구들과의 약속, 학교에서 준비해 오라는 과제 등을 빠뜨린 적이 없었습니다. 또한 대인관계가 좋다는 말을 자주 듣는 저는 여러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가까운 친구들은 저에게 성격이 다급한 면이 있어 가끔은 너무 성급하게 일을 처리하려는 면이 있다고 합니다.

성격 장단점 21

밝게 웃을 줄 아는 사람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까지 행복하게 만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행복을 전염시키는 긍정적이고 매력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이 있기에 힘든 일 앞에서도 눈앞의 어려움을 보는 대신 조금 앞의 희망을 볼 줄 알게 되었으며 미래 지향적인 저의 생활태도는 정체하지 않고 발전적인 사람이 되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또한 신중하고 예리한 판단력을 바탕으로 어떤 일이든 실수 없이 완벽하게 처리해내려는 타입입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는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자'는 신념을 앞세워 강한 추진력을 발휘하기도 하며 한 번 옳다고 판단한 일에는 굳은 의지를 보이기도 합니다.

성격 장단점 22

저의 장점은 배우는 자세입니다. 궁금한 게 있으면 꼭 책을 찾아 알아내려고 노력합니다. 지식은 그 사람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장점으로 하나를 더 든다면 긍정적인 생활 태도입니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작은 일에 기뻐합니다. 이는 대인관계에서도 참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제게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유머감각입니다. 저는 친구들을 즐겁게 해주고 싶은데, 제가 하는 유머는 모두 썰렁하다고들 합니다. 유머 게시판이나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면서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술연습도 해본 적이 있습니다. 날로 각박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웃음은 우리를 살아있기에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는 필수요소라 생각됩니다.

성격 장단점 23

- 밝고 긍정적인 사고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행동으로 옮길 줄 알고 끝까지 나아갈 수 있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저의 확고한 인생관 및 가치관에서 나온 것입니다.

- 우유부단함. 그러나 노력 중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인정을 강조하는 성격 탓에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옳지 못한 일에는 언제나 'NO'라고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모든 일에 의미를 갖자"

나의 밝고 긍정적인 사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말입니다. 모든 행동에 대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부정적인 결과에도 과정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게 되어 패배감과 슬럼프라는 단어 대신에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24

선천적으로 태만을 모르는 일하는 성격, 일단 작정한 일을 꾸준히 밀고 나가면서 성공을 믿는 나의 자세는 진보의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모든 일을 쉽게 추구하지 않는다. 어려움의 극복이 있을 때 비로소 끝이 있다는 것을 잘 안다.

성격 장단점 25

평소 일을 꼼꼼하게 처리해 과 학생회, 교지편집위원회 문화부 부장 등을 맡아 하였습니다. 일 잘 하기로 인정받았지만 남에게 싫은 소리를 못하는 편이라 남이 실수하는 것을 보고 아무 말 못하고 뒤에서 다시 일을 처리하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수를 말하여 주는 것이 나쁜 의도가 없는 조언으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그 후로는 마음의 가식이 없이 솔직하게 모든 것을 말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런 저를 보고 모두들 편안하게 자신들의 이야기를 털어놓고, 고민을 상담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독설가가 되기도 하지만 이런 저를 훌륭한 조언자로 아껴 주는 사람들이 항상 곁에 있어 인복이 타고났다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26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누구일까? 그 해답은 자신을 누구보다 잘 아는 것은 자기 자신일 것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자신감과 자부심이 강하여 저에게 맡겨진 일은 스스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짙으며 약속은 반드시 지키려는 태도로 주위로부터 많은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항시 긍정적인 삶을 사는 태도는 언제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가질 수 있는 용기를 형성하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매사 계획성 있고 완벽함을 추구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지나치게 세심해지어 소심하다는 표현을 듣기도 하지만 다양한 사고로 사소한 실수도 없앨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27

제 성격의 장점은 밝고 긍정적이며 적극적이라는 것입니다. 새로운 사람이나 자리에 가더라도 먼저 말을 걸고 분위기를 띄우는 편이라 인상이 좋다거나 사교성 있다는 소리를 자주 듣습니다. 또한 새로운 것에 움츠리기 보다 도전하는 편이라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출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으로는 일이나 공부를 함에 있어 몰입을 하게 되면 주변을 잘 살피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책임감이 강한 편이라 무리를 해서라도 맡은 것을 끝까지 해내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들을 일을 능숙하게 처리하는 능력을 길러 장점으로 끌어내려 노력 중 입니다.

성격 장단점 28

성격은 양향성의 성격을 지녔습니다. 양향성이란 내성적인 성격인 동시에 외향적인 면도 지닌 것을 말합니다. 늘 상 조용하고 선하고 그런 편이지만 다른 곳에 가면 분위기는 확 틀려집니다 특히 제가 음악을 좋아해서 음악의 여러 장르 중에 메탈, 락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때로는 시끄러운 것도 좋아하고 한마디로 분위기를 맞출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성격 장단점 29

누구에게나 사람은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남들 앞에서 제 주장을 조리 있게 주장을 못한다는 게 흠이라면 흠입니다.

저도 이것을 알기에 대학교 입학하기 전에 아는 사람을 통해서 조그만한 학원에서 시간강사로 ○달간 일한 적이 있습니다. 남들 앞에서 선다는 게 얼마 힘든 일인지 알았습니다.

저에게는 버릇이 하나 있습니다.

어느 한 물건이나 한 가지 목표가 생기면 그것을 꼭 그것을 해내야 직성을 풀립니다

가령 한가지 맘에 드는 물건이 있는데 물건이 좀 비싸다 해도 시간이 좀 걸려도 그것을 꼭 사고야 맙니다.

자격증에 고집을 피우면 그것을 꼭 따고 맙니다. 이 고집은 어렸을 때는 없었는데 군 제대 후 생긴 후 버릇입니다.

사람들을 만날 때 첫인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첫 만나는 사람한테는 될 수 있으면 웃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남들이 저하고 있으면 편안하고 다정다감하다고 합니다.

성격 장단점 30

저는 한마디로 긍정적인 사람․진취적인 사람입니다. 붙임성 있고 명랑한 성격으로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이란 말을 자주 듣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서 새로운 것을 변화, 발전시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처음엔 낯설음을 약간 느끼는 편이지만 한 번 친해지면 무엇보다도 그 사람을 소중히 생각해서 지금도 친구가 많습니다. 그러기에 저와 함께 일하시는 분들은 분명 즐겁고 유쾌하게 일하는 저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는 욕심이 많아서인지 주어진 일을 '똑' 소리 나게 처리하며 맡은 바 제 임무를 책임지고 끝까지 관리하는 성실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코 튀어서 사람들을 매료시키진 않지만, 어딘가에 꼭 제가 있다는 존재감과, 항상 도움이 되어준다는 신뢰감이 제 성격의 장점입니다. 반면 명랑하고 긍정적인 성격은 어떤 일에 대해 의욕과 열정을 앞세워 차분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일들을 종종 만들곤 합니다. 이러한 단점은 제가 매사에 신중한 선택을 하고자 했던 제 이후의 노력으로 이전에 비해 많이 차분한 성격이 되었다고 자신합니다.

성격 장단점 31

사람을 좋아하고 따르는 성격이라 주위에 친구들이 많은 편이고, 매사 낙천적이며 긍정적으로 보는 편입니다. 낯을 조금 가리는 면이 있지만, 한번 친해진 사람과는 깊게 오래 사귀는 편입니다.

그러나 싫은 소리를 못하고 잘 거절하지 못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런 점은 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있어 도움이 되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고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성격 장단점 32

어렸을 적 다소 내성적으로 나서기를 좋아하지 않았고 조용하며 침착한 성격으로 주위 어른들로부터 어른스럽다는 말을 많이 들었으나 학창시절 적극적인 친구들을 많이 사귀게 되면서 침착하지만 적극적이며 사교적으로 바뀌어 평소 침착하게 맡은 일을 다 해내면서도 씩씩하고 활발한 성격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람들과 진실한 만남을 갖고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으며 다양한 연령층의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었습니다. 친구들이 지닌 제 각각의 모습처럼 다양한 그들의 삶을 느끼고 접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다만 때때로 주위 사람들로부터 사람을 너무 쉽게 믿는다는 충고를 듣곤 하는데 공과 사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33

자신의 단점을 알기에 최선을 다하는 삶의 자세와 사람들과 쉽고 편하게 어울릴 수 있는 장점과 모르는 건 끝까지 알아내고야 마는 집요함, 계획한 일은 끝까지 추진해 가는 적극성, 포기를 모르는 삶에 대한 거침없는 호기심과 꾸준한 자기계발에 대한 집념이 바로 저의 장점입니다. 주말에는 웹서핑을 즐길 줄 알며 인터넷과 갖가지 컴퓨터 활용능력을 기지고 있고 서점에 가서 책서핑과 정보를 얻습니다. 각 브랜드들의 판촉활동과 홍보전략 디자인을 보기 위해 대학로나 동대문에 나가 문화와 사회의 흐름을 읽어내고, 더 나아가 좋은 아이디어가 발견되면 항상 메모하는 습관, 스크랩하는 습관이 있으며 사물을 똑바로 바라 볼 수 있는 냉철함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34

고집이 센 편이며, 매우 사교적이라 처음 보는 사이라도 먼저 웃으며 말을 건네는 편입니다. 이것은 어색한 분위기를 무척이나 싫어하는 성격도 포함됩니다.

뭐든 시도하는 것을 좋아하는 반면 끈기가 부족한 것이 최대 단점이며 이점은 고치려고 많이 노력하는 편입니다.

평소에 여유 있는 생활을 하려고 노력한 만큼 가끔은 게을러 보일 때도 많아 보이지만, 일할 때, 무언가에 몰두했을 경우엔 며칠 밤을 새서 집중할 만큼의 열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잘 웃고 잘 웃기는 것은 특기이자 저의 생활 자체입니다.

성격 장단점 35

혈액형이 O형인 만큼 활발하고 명랑하며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서 어떤 일을 해내는 것을 좋아하고, 한번 시작한 일은 끝을 보는 성격이며 남의 얘기를 들어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반면에 다혈질 적인 면이 있고 약간 성격이 급한 면도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36

저의 장점은 남을 배려하는 여유를 가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 제 자신에게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그런 점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싶어 그 모습들을 잃지 않으려고 합니다. 욕심이 많아서 일을 많이 벌여 놓아 흐지부지 되는 경우도 있는데 앞으로는 그 욕심을 일에서 발산해 내가 하는 일, 그 분야에서만큼은 최고가 되는 게 저의 꿈입니다.

성격 장단점 37

성실과 노력을 항상 머릿속에 새기며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언제나 밝은 성격과 밝은 미소로 사람을 대하여 웃음을 주는 ○○○입니다.

제 생활신조가 󰡐최고보다는 최선을󰡑입니다.

최고의 자리는 한 사람이겠지만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이 아닌 모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활신조가 제 생각을 지배해서 인지 결과에 너무 집착하기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며, 그 과정을 거치면서 가지는 많은 교훈들과 실패를 소중히 생각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38

제 성격의 장점은 인간관계가 좋기 때문에 친구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첫인상은 푸근하며 만나 면 만날수록 정이 느껴지는 타입입니다. 단점으로는 성격이 급하다는 점입니다. 현재는 사내 사우회 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제가 항상 가지고 있는 󰡓프로답게 일하자󰡓라는 가치관으로 성의를 다해 보답하겠습니다.

성격 장단점 39

저는 모든 일을 되도록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생활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가끔은 마음의 여유를 갖는 다는 것이 지나쳐 게으름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저는 학생이 아닌 사회인의 신분으로 새로운 시작을 위한 출발점에 서 있습니다. 더 이상 게으름을 피우기보다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되 몸소 실천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생각하기에 옳은 일이라면 저는 절대로 물러나지 않고 저의 주장을 펼치는 스타일입니다. 이러한 것이 어찌 보면 추진력 있게 보여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다른 편으로는 남들에게 조금은 독선적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저의 성격을 장점으로 부각시켜 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40

저는 사람들을 좋아해서 제 주위에는 항상 웃음소리가 들립니다. 또한 맡은 일에 대해서는 남에게 미루지 않고 스스로 최선을 다해 마무리짓는 것이 저의 제1목표이자 좌우명입니다. 이러한 성격으로 저는 "내 인생은 내가 개척하는 것이다." 라는 나만의 자부심을 만들었습니다. 모든 일은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목표점을 향해 질주하지만 경주하는 것이 아니라 저의 인생을 즐기면서 한 단계씩 도약해 나가고 싶습니다.

저는 올해 8월에 지도 교수님인 ○○○ 교수님의 연구에 쓰실 자료를 부탁 받고 일주일간 서울에서 설문조사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배운 경험은 “사람을 대하는 법”입니다.

이 때 에 저는 조사를 위해 적극적으로 사람을 찾아다니며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제 쪽에서 먼저 미소를 지을 수 있고, 겸허하게 인사하는 법과, 감사함의 성의를 표하는 법, 그리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하였을 때 당황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답변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저는 모든 일에 대해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최선을 다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사람에게는 누구나 단점이 있듯이 저 역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단점은 사람을 많이 좋아하며 쉽게 믿어버리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 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는 고집이 센 편이어서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일은 끝까지 밀고 나가다가 가끔 낭패를 보기도 합니다

다음은 제 성격에 대한 SWOT 분석을 나타낸 것입니다.

1) 강점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않음

자신감이 있음

판단력이 뛰어남

기억력이 좋음

문장력에 뛰어남

계획을 세우고 이행하는 것을 좋아함

거짓말이나 남을 속이는 것을 싫어함

2) 약점

. 남의 말을 잘 믿는 편임

말을 먼저 하고 일을 처리함

3) 기회

적당한 어조와 발표력으로 사람을 설득시키는 능력이 있음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방향을 제시해줌

항상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음

밝은 분위기를 유도해 낼 수 있음

감각적인 센스가 있음

스포츠를 좋아함

주위 환경에 빠르게 적응함

4) 위협

명문대학 출신이 아님

외국어 능력이 보통 수준임

노력파임

고집이 센 편임

특별한 특기가 없음

위에서 보시듯이 자신에 대한 장․단점을 먼저 파악하고 행동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기회와 강점을 잘 파악하고 이용하며 저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약점과 위협을 분석하여 그것이 옳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개인주의 보다는 협동심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


성격 장단점 41

'긍정적 사고' 와 '노력하는 자세' 는 저의 최대의 장점입니다. 힘든 일을 할 때나 능력 밖의 일이라고 생각되는 일을 맡았을 때 불평하기보다는 '나는 충분히 할 수 있다.'라고 자기 암시를 반복하고 나에게 긍정적인 요소들을 먼저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한 번 마음먹은 일에는 쉽게 흔들리지 않으며 꾸준히 밀고 나갈 수 있는 추진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격은 밝고 사교적이며 리더형은 아니지만 매사에 적극적입니다. 단점은 순발력이 조금 떨어지고 대범하지 못하여 당황하기가 십상이고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더러 있으나 그러한 것들에 대해서는 많은 경험을 통해서 대처능력을 반드시 키우겠습니다.

성격 장단점 42

열정과 적응력이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늘 주변 친구들이나 학창시절 동기간에 남들보다 앞서는 의욕으로 오해도 사고 사고방식의 차이도 느낀 적은 있지만 잃는 것보다는 얻는 것이 많은 성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길에서 잘 넘어지는 어린아이처럼 앞선 의욕에 실수도 많이 하지만 실수를 근간으로 견실하게 성장해 가는 법도 알게 되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43

생각을 많이 한다는 것이 장점이면서 단점입니다. 모든 일이나 인간관계에 있어 생각을 많이 하면 그만큼 신중하게 대처할 수 있고 실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항상 한번 더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지나치게 많은 생각으로 판단을 흐리거나 이성적으로 생각하던 것이 감정적으로 흐르는 경우가 있어서 적당한 선에서 자제하는 것을 익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아직 탁월한 정도는 아니지만 간단한 일상회화정도의 일본어 구사가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어휘력과 문법능력을 키워서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입니다.

성격 장단점 44

사람을 끄는 매력을 가지고 있고 호감을 주는 성격으로 쌓은 인맥은 저의 가장 큰 재산입니다. 사교적이고 개방적이라 처음 만나는 사람들에게도 오래된 친구 같은 친근감과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며 소탈하고 시원한 성격으로 한번 인연을 맺은 사람들과도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 흐르는 대로 삶을 여유롭게 즐기며 살고 있지만 공적인 일에서는 침착성과 완벽을 추구하는 성격으로 제가 맡은 일 하나는 똑 부러지게 해내고야 맙니다.

철저한 시간관념과 추진력, 결단력으로 깔끔한 마무리까지 완벽하게 소화해냅니다.

페퍼민트의 톡 쏘는 향처럼 솔직하고 거침없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때로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만드는데 밑거름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직선적인 표현으로 인해 오해와 상처가 생기기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솔직 담백한 성격은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논리적이고 조리 있는 말솜씨와 표현력이 부족한 단점을 갖고 있지만 화술을 개선시키려고 노력 중입니다.

성격 장단점 45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며 주위환경에 잘 적응합니다. 매사에 긍정적이고 차분하며 약간은 내성적이지만 주변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며 부드러운 분위기를 형성하는 점이 저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성적인 성격은 오랜 유학생활로 낯선 환경, 낯선 사람들을 많이 접하면서 자연히 어떤 환경에서도 사람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는 성격이 되었습니다.

외국 친구들 또 중국 친구들 할 것 없이 사람들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믿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떤 사람들 사이에서도 말이 안통하고 문화 습관이 다르더라도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어떤 사람들이던지 진솔한 마음으로 대하면 되는구나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을 대할 때 솔직 하려고 진심으로 대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단점이라면 남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탁 받는 일에 저의 일까지 하느라 고생한 적이 몇 번 있었습니다. 그러나 단점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고 노력하면 얼마든지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점을 아는 것, 그리고, 그것을 고쳐 가는 것은 진정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46

매사에 차분한 반면 명랑․쾌할한 성격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돌진하는 저돌성 때문에 실수를 하기도 하지만, 남들이 망설이는 일에 먼저 시도해서 성취감과 함께 기쁨을 맛보곤 합니다. 교우관계는 명랑하고 적극적인 성격 탓으로 어릴 때부터 특별한 어려움 없이 원만한 편이며 대학에 들어가서는 같은 대학, 같은 과 학생뿐만 아니라 보다 넓은 인간관계를 맺게 되었습니다. 성격자체가 모나지 않고 누구에게나 호감을 갖는 탓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인간관계의 폭을 넓혀 보겠다는 제 나름대로의 노력과 의지가 낳은 결과라 하겠습니다.

성격 장단점 47

학창시절 동안 다량의 독서와 활발한 과외활동 등을 하면서 반장과 선도 위원 등 열의에 찬 학교 생활을 하면서 남들보다 앞선 리더십을 가지게 되었고, 붙임성도 좋다는 주변의 평가로 어디에서든지 쉽게 적응할 수 있고 진취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게 되어 대인 관계가 좋은 편이며, 인생의 필수인 재수생활을 통하여 인내심과 됨됨이를 넓히면서 폭넓은 인생관을 형성하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성격 장단점 48

생각에서도, 행동에서도 저는 되도록 넓게 보고 열정적이고 생활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어떤 일을 접하든지 오픈마인드를 가지고 한 방향이 아닌 여러 가지 경우를 고려하는데 이런 폭 넓을 사고방식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평소의 외향적인 성향과 달리 처음 접하는 낯선 자리나 전혀 접하지 못한 경우에서는 내성적인 면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면들은 큰 단점이라고는 생각지 않지만 제가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적극성과 외향적인 면을 보다 많이 필요로 하는 이상 개선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49

밝은 미소와 명랑한 성격으로 주위를 환하게 만드는 저는 '위기는 곧 기회' 라고 생각할 줄 아는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장녀로 자라면서 가지게 된 주변 사람을 두루 살피는 성격 덕분에 주위에 사람들이 많은 편입니다. 일에 관해 완벽을 추구하는 편이라 지나치게 꼼꼼하다는 소리를 가끔 듣지만 무슨 일이든지 체계적으로 마무리하려는 성격은 간호사의 필요한 성격 중 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50

저는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합니다. '항상 할 수 있다'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사방이 온통 가로막혀 있어도 하늘은 언제나 뚫려 있듯이 낙천적이며 매사에 여유를 가지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먼저 고려합니다. 상대방에 대해 말 한마디를 할 때도 한 번 더 생각하며 내뱉는 성격이며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고 행동하려고 합니다. 그런 탓에 때로는 자기 생각도 없고 우유부단하다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또한 다소 내성적인 성격으로 조용하고 차분한 편이라는 소리를 듣습니다. 친구들에 따르면 저는 사교적이지 못한 면도 있긴 하지만 상대방을 편안하게 해주는 매력이 있다고 합니다.

성격 장단점 51

초중고 학창시절동안 학급임원을 한해도 빠짐없이 하였을 정도로 적극적이고 활동적입니다.

어디에 가서든 새로운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적응을 잘 하며, 주위사람들로 하여금 호감을 가지게 한다거나 사람들을 이끌어 주변에 사람들이 많습니다.

남이 되어 먼저 생각해보고자 하는 제 생활신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성격의 단점이라면 정이 많은 것이 가끔 단점으로 작용하며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반면 침착함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성격 장단점 52

긍정적인 생활태도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에, 어떤 일이든지 '불가능하다'는 생각보다 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는 공적인 일을 위해서 사생활을 접어둘 만큼 일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며, 공사를 구분해 절도 있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다만 너무 한가지 일에 집중하여서 다른 일들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계획적으로 진행함으로서 개선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53

저의 장점은 남의 얘기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사려 깊음과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을 존중해 줄 때에 자신도 존중받을 자격이 있고, 주위의 충고를 귀담아 들을 줄 아는 사람만이 더 큰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ALWAYS SMILE' 이라는 문구를 좌우명으로 삼을 정도로 잘 웃는 것도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안 좋은 일이 있다고 혼자서 꿍하니 있기보다는 크게 한 번 웃음으로써 새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친구들도 저에게 항상 웃는 얼굴이 참 보기 좋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저를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항상 웃는 얼굴의 아름다운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 것이 저의 작은 소망입니다.

반면 저의 단점은 약간 내성적인 성격에 말수가 적은 것입니다. 하지만 내성적인 성격을 고치기 위해, 대학 생활동안과 임원으로도 활동했고 또 여러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적극성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활달한 성격으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에서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성격 장단점 54

평소 활발한 성격으로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센스가 있다는 소리를 가장 많이 들어왔습니다.

저는 무엇이든 한 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장점으로 여기는 것은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용의주도함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어도 항상 밝은 표정과 마음가짐으로 접근하여 해결하려는 자세로 살아왔기에, 크고 작은 어려운 일들이 닥쳤을 때에도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아버지가 사업에 실패하여 음악공부를 중도 포기하게 되었을 때에도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발전의 기회로 삼아 다른 진로를 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작은 일도 미리미리 계획하고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 쓰는 저의 성격 덕분에 써클에서나 각종 모임에서 행사를 기획하거나 주체가 되는 일은 모두 저의 몫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이런 완벽주의적 성향은 저 스스로에게 지나친 강박관념을 주기도 하여 쉽게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다소 급한 성격은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시간이 날 때마다 독서나 음악감상을 통해서 여유 있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55

어릴 때는 부모님이 이혼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창피하고 가슴아팠지만, 지금은 엄하시지만 다정한 어머니와 언제나 사랑으로 돌봐 준 언니, 오빠 모두 자랑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것으로 인해서 같은 또래보다 조금 더 생각하게 되었고, 남에게 베풀 줄 아는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저는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활달한 편입니다. 활달한 면이 소란스러워 단점이 될 수도 있으나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는 정확하고 꼼꼼하게 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성격 장단점 56

싫어하는 일은 절대 하지 않고, 틀렸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굽히지 않는 것이 저의 단점입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은 󰡐근심 없이 사는 것 같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웃음 많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덕분에 하고 싶은 일은 꼭 하고 옳은 일에는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는 저의 장점이 되었습니다. 뒤늦게 합기도를 시작한 것과 두 달에 한 번씩 가톨릭 복지의원에 봉사를 나가는 것이 그것입니다.

성격 장단점 57

저의 신조는 "무슨 일이든 항상 끝까지 최선을 다하며, 항상 내가 모르는 것은 배워야 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라" 라는 생활 신조로 무조건 앞서 나가기보다는 많은 것을 배우려고 하는 노력파입니다.

성격은 차분하면서도 활달한 편이며 사교적이고 사람들을 리더하기보다는 잘 따르는 참모형입니다. 남들과 똑같은 것을 싫어하고 단점은 궁금한 것이 있으면 끝까지 알아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58

저는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고자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밝은 마음으로 웃으며 생활합니다. 저의 웃음으로 나 자신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까지 행복하게 만들고 싶어서입니다. 또한 저는 적극적인 사람으로서 모든 일을 찾아서 하려고 노력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감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감을 딸 수 있는 도구를 만들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저는 사람과의 관계를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 편입니다. 그래서 친구뿐만 아니라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해 알게 된 좋은 분들과 가족처럼 지내고 있습니다. 저는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와도 잘 어울리는 제 성격이 최고의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단점은 생각이 많고 때로는 너무 신중하여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 번 내린 결정은 후회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편입니다.

성격 장단점 59

저는 차분하고 섬세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지 차분하고 섬세한 성격으로 실수 없이 완벽하게 해내는 편인 저는, 사람들의 눈에 띌 정도로 활달하지는 않지만,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는 언제나 활발하고 적극적인 모습으로 좋은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사를 항상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긍정적인 생활 태도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긍정적인 결과를 통해 나날이 발전하는 저 자신을 느낄 수 있기에 어떤 일이든지 ‘불가능하다’는 생각보다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합니다.

성격 장단점 60

어렸을 때부터 저의 성격은 쾌활하고 진취적이었으며, 매사에 적극적으로 행동하며, 자신은 물론 남을 위해서 옳다고 생각하는 일은 반드시 실행해 옮기곤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격으로 때로는 성급하다는 평이나 시행착오를 범하는 일도 많았습니다.


<소극적인 사람보다는 적극적인 사람을 원한다>


성격 장단점 61

저는 어떠한 일이 제게 주어졌을 때 수동적으로 움직이기보다는 항상 앞장서서 일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능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어려서부터 해외여행을 통해 많은 외국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고, 현재도 외국 친구들과의 친분을 통해 서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등 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우 활발하고 밝은 성격을 지닌 저는, 일에 대한 욕심 또한 많은 편입니다. 때론 이런 저를 보고 친구들은 욕심쟁이라고 놀리기도 하지만, 항상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매우 중요한 삶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62

첫째, 원만한 대인 관계로 중학교 때까지 다소 내성적인 성격이었으나 고등학교 진학하면서 활발하게 성격을 바꾸려 노력했습니다. 덕분에 고등학교에서는 많은 친구들을 사귀었고, 계속 유지되어 지금도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둘째,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어떤 행동에 있어서 부정적인 마음으로 시작된다면 과정도 힘들며 결과도 부정적으로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셋째 상대에 대한 배려입니다.

상대방에 대한 생각과 입장을 충분히 받아들이며 배려하는 마음은 서로간 존중하게 되며 믿음도 줍니다. 이점 또한 많은 친구를 사귀게 되었던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단점으로는 위 장점들이 지나칠 때 다소 유순해 보인다는 것이지만, 때로는 냉철한 판단으로 절제와 자기반성을 통해 극복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63

집안에서는 막내였지만, 모든 일에 끝까지 책임을 지는 성격이며 제가 맡은 일은 열정을 가지고 완수해 나가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저는 주위사람들로부터 활달하고 적극적이며 성취욕이 강한 사람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 편입니다. 다만, 고집이 세고, 뭔가 한가지에 몰두하면 다른 것은 못하는 점등을 단점으로 들 수 있지만 이로 인해 이득을 본적도 종종 있기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64

자신의 의견만을 내세우지 아니하고 남의 의견도 받아들이는 폭넓은 사고(思考)의 소유자이며 쉽게 화를 내지 않은 차분한 성격으로 남들에게 편안함을 느끼게 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저는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마음의 여유를 가지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단점은 쉽게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아 가끔 오해를 불러일으키곤 합니다.

성격 장단점 65

한 번 보면 또 만나고 싶어지는 사람, 유쾌하고 밝은 성격을 지닌 저는 바로 그런 사람입니다. 오늘의 절망을 내일의 희망으로 바꿀 줄 아는 긍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사고방식을 지녔으며 무엇보다 오늘 하루를 온전하게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성실한 사람입니다.

사람들을 만나도 우울한 고민보다는 밝은 생각으로 함께 즐거움을 만들어 나가는 성격으로 친구들도 많고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도 원만합니다.

감수성도 풍부하고 소탈하고 맺고 끊음이 정확합니다. 때로는 단순해 보일지 모르지만 감정의 뒤끝이 없어 명쾌한 사람이라는 칭찬도 듣습니다.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하는 타입이며 스트레스가 쌓이면 평소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취미로 즐기고 있는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며 풀어 버리기도 합니다. 사람들과 만나서 대화하고 다양한 경험들을 나누는 것을 좋아하며 사교적인 성격으로 어떤 자리에서나 새로운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세상이나 사람을 보는 시각이 너무 긍정적이라 사람을 쉽게 믿는 점과 추진력이 너무 강해서 어떤 일이든 결정과 동시에 진행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일지라도 진실함이 있다면 불의와도 맞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66

장점- 조정자로써의 역할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늘 갈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처럼 갈등이 생기면, 양측의 의견이 어떻게 다른지 조율하는 역할이 필요할 것입니다.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인 가족에서 저는 주로 조정자 입장에서 양쪽의 요구사항에 경청한 후 갈등을 해소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노력합니다.

단점- 확실한 감정표현

좋은 것을 좋다고 말하는 것은 상대방을 기쁘게 할지 모르겠지만, 부정적인 면을 꼬집어 지적한다면, 상대방의 감정은 상할 수도 있습니다. 어렸을 때는 융통성 있게 처리하지 못했지만, 크면서 모나지 않게 표현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67

○남 ○녀의 막내로 태어나 부모님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자란 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게다가, 혈액형 또한 B형이라서 인지 고집, 아집, 자존심이 남들보다 좀 강한 편입니다. 반면, 어려서부터 예능방면으로 탁월한 끼가 있어서 몰라도, 감수성 또한 풍부하고 예민합니다. 주위에서 붙여준 별명이 팔색조(여덟 가지 색깔을 가진 공작새)라면 대충 감 잡으시겠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가족들이나 친한 측근들 앞에서는 여지없이 막내근성이 나타나지만, 사회생활에서는 남들한테 지고는 못 견디는 '악바리' 근성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68

성격이 급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여성으로서, 제 앞길을 헤쳐 나가겠다는 개척정신으로 무장한 '신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솔력도 있는 편이어서, 고 3때는 학급 반장을 역임했고, 유머 감각이 풍부하여 어느 모임에서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편입니다.

성격 장단점 69

먼저 나의 단점은 저 스스로가 제 자신한테 엄하게 판단하는 것입니다. 열린 마음을 필요로 할 때 종종 닫힌 마음으로 대처하는 것 같습니다. 이점은 아직도 노력하며 고치고 있는 부분입니다.

반면 나의 최대 장점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화합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렇게 하려고 노력도 많이 합니다. 한번 신뢰를 무너뜨리기는 쉬워도 쌓기는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서 입니다.

모든 이들이 느끼겠지만 막다른 길이라고 느껴질 때가 있을 때는 돌파하려고 맘을 먹습니다. 벽같이 느껴지는 것을 만나면 한숨과 두려움이 앞서지만 나약하거나 물러서기보다는 부딪쳐 해결해 나가려 노력합니다.

성격 장단점 70

무슨 일을 시작할 때에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저의 장점입니다. 어떤 일을 시작할 때에나 새로이 마음을 다짐할 때는 계획세우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편입니다. 또 주장이 강한 편이어서 내가 좋아하는 일이나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생각을 굽히지 않고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장점일수도 있지만 받아들여지기에 따라서 단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의견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받아들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71

수영과 볼링을 즐기고, 장미와 여름을 좋아하는 저는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이며, 주위 사람들로부터 부지런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습니다. 그리고 한 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책임지고 해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형으로, 정직과 성실을 인간이 가진 것 중 가장 아름답고 가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생각은 긍정적으로 행동은 적극적으로'를 생활신조로 삼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72

저는 다른 사람과 융합이 잘 되는 사람입니다. 주변 사람들과 같이 호흡하고 생각할 줄 알고 상대를 헤아릴 수 있는 사람입니다. 긍정적인 자세, 또는 낙천적으로 살아가며 저에게 주어진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최선을 다해서 마쳐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입니다. 일을 마친 후 성취감을 만끽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가장 저에게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는 선택권을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는 것입니다. 물론 업무에 대해서만큼은 그러지 않지만 다른 일에 대해서는 남에게 선택권을 많이 주고 그냥 따르는 편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 생각을 먼저 이야기하는 습관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성격 장단점 73

나의 장. 단점을 얘기하자면 우선 한 번 시작한 일은 성공할 때까지 작업을 해야 합니다. 결코 실패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작업을 할 때는 팀웍을 중요 시 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일을 할 때에는 팀 단위 작업을 좋아합니다. 하드웨어와 기계적인 것들을 다루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주변사람들을 항상 즐겁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은 초면인 사람과 일면식하기가 어렵지만 한 번 친해지면 내가 가진 모든 걸 줄 수 있습니다. 일을 할 땐 스케일을 크게 잡습니다. 때문에 주변사람들을 힘들게 합니다.

성격 장단점 74

○○사나이 입니다. 한 번도 모든 일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남자들은 성격을 볼 때 흔히 술자리, 노름자리, 친구들을 보라고 합니다. 물몰 노름이나 술자리 등을 자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그만큼 이 모든 것에 절 보여 드릴 자신이 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인간관계라고 생각하고 또한 많은 친구들을 가장 소중한 재산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한때는 장래직업을 코메디언으로 생각하고 준비했을 때가 있습니다. 어디서든 저의 유쾌한 모습을 보여 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이런 낙천적인 성격이 때론 우유부단함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제 저는 학생이 아닌 사회인의 신분으로 새로운 시작을 위한 출발점에 서 있습니다. 더 이상 저의 성격을 우유부단함이 아니라 남들을 즐겁게 하고 제가 속한 사회의 분위기를 밝게 하는데 힘쓰고 싶습니다. 저의 멋진 성격을 사회에서 다시 한 번 보여 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이러한 성격을 장점으로 부각시켜 나가려 노력하겠습니다.

성격 장단점 75

영양사라는 직업이 음식에 관한 지식과 경험 뿐 아니라, 날마다 숱하게 많이 만나야 하는, 대인관계에서도 능수능란한 베테랑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도 잘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천성이 명랑 쾌활한 편이고, 대인관계도 원활하여, 적응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꼼꼼함과 완벽하고 깔끔한 일처리가 가장 저를 빛나게 하는 것임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간혹은 급한 성격이 드러날 때도 있었는데, 그런 성품이 영양사 직업에는 오히려 잘 매치가 되는 것 같습니다. 단체급식은 속전속결!! 신속 정확한 것이 키포인트인데, 그런 업무가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이니까요.

성격 장단점 76

저의 성격은 가정환경에 의해서 형성되었습니다.

늘 강요보다는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게끔 넌지시 일깨워주셨던 어머니의 가정교육에 따라 저의 성격도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사색하고 한 걸음씩 한 걸음씩 계획했던 일들을 꼼꼼히 추진해 나아가는 편입니다. 저희 세대들을 흔히 N세대라고 평하는 것은 네트웍처럼 빠른 하드웨어의 연결을 뜻하지만, 탄탄히 쌓은 콘텐츠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요소가 없다면 아무리 뛰어난 네트웍은 무용지물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저는 단순간의 즐거움과 만남을 추구하기보다는 언제나 만남의 즐거움을 더욱 알차게 느끼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는 성격이라 제 자신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77

처음엔 다소 내성적인 성격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굉장히 밝고 긍정적인 성격입니다. 거의 서비스 쪽에서 일을 하는 편이라 사람들과도 금방 친해지는 편입니다. 약 ○년 간의 사회생활을 하였지만 직원들과의 관계는 항상 좋은 편이었습니다.

제게 주어진 일이라면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해 끝마쳐 놓는 책임감과 끈기도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욕심도 생겼고, 더 나은 제가 되기 위해 노력도 하고 싶어졌습니다. 일로써 인정도 받고 싶고 그렇게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할 것입니다.

성격 장단점 78

저는 낙천적인 성격을 지녔습니다. 어떤 실패에 부딪치더라도 비관하기보다는 웃으면서 넘기려 합니다. 항상 웃음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이러한 성격 때문에 원만합니다. 또 저는 손이 빠르거나 민첩하다기보다는 꼼꼼하고 세심합니다. 어떤 일을 빠르게 처리하고 나서는 불안한 마음이 들어 항상 다시 확인을 하곤 합니다. 몇 번이고 확인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79

제 성격의 장점은 성실감과 책임감입니다. 초, 중, 고등학교 시절 동안 한번도 개근상을 놓치지 않았고 군 시절 성실함을 인정받아 포상휴가도 많이 얻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이 빠르고 어떠한 과업이 주어졌을 때 완벽한 일 처리를 지향하고 만약 제자신의 능력과 소질이 부족하다면 타인보다 배 이상의 노력으로 제 것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결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현재보다 좀더 발전적인 자아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활발한 성격으로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때로는 자기만의 주장도 세고 성격도 강한 면도 있다고 남들이 얘기하지만 세울 때와 구부릴 때를 잘 분간할 수 있도록 주위 어른들이나 친구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듣고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성격이 좀 급한 편이라서 차분함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저는 어떠한 과업이 주어진다면 장점을 승화시키고 단점을 보완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성격 장단점 80

사소한 일 하나로 인해 지금까지 쌓아 온 이미지를 욕되게 하는 성격은 아닙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한 번 더 생각하는 자세로 지내 왔습니다. 내가 한 번 승부를 건 일에 대해서는 절대 양보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것에나 승부를 걸지는 않습니다. 어떤 현안이 있을 때 일단 저질러 놓고 사태를 수습하기보다는, 완전한 방법을 강구해 보고, 실패했을 경우도 미리 생각하여 사태를 수습하는 스타일입니다. 성격은 차분하면서도 사교적이고, 누구와도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성격입니다. 단점은 한가지 일에 너무 몰두하여 다른 일들을 간과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입니다.

<막상 회사들어가면 피곤해 개피곤해>


성격 장단점 81

집안에서 두 누님과 여동생이 있지만 항상 저에게 장남이라고 행동도 언제나 장남답게 책임감을 가지라는 말씀을 들으며 성장하였습니다. 그래서 나이에 비하여 의젓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고 매사에 되도록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생활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특히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갖고 언제나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저의 최대의 장점입니다. 또 다른 사람과의 사귐에 있어 상대방을 편하게 해주는 편이면서 주변에 늘 사람이 많기도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지나치게 깔끔하게 주변이나 일을 처리하려는 습성이 강해서 주위로부터 조언을 듣기도 하지만 마무리가 철저한 것은 큰 장점이 될 수도 있으므로 상황에 따른 조절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성격 장단점 82

무척 낙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난관에 부딪혀도 쉽게 좌절하는 법 없이 일을 마무리하는 편입니다.

오랫동안 동아리활동을 해서인지 끈기와 인내심이 강한 편입니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그것을 먼저 선점하고자 하는 성취욕구나 승부근성이 없다면 이룰 수 없다는 것이 저의 지론입니다. 그래서 저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파악하기에는 조금 이른 나이라고 할 수 있는 중학교 3학년 때부터 제가 앞으로 가야 할 길에 대한 간단한 단계별 프로젝트를 짜놓고 하나씩 성취하면서 저의 능력을 길렀습니다. 제가 남달리 주도 면밀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었던 계기로는 아마도 많은 형제환경으로부터 비롯된 바가 큽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많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익히 알고 있으며 동대문에서 자그마한 옷가게를 열어서 장사를 시작할 때도 뼈저리게 알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새로운 인적 자원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저는 추진력이 강합니다.

그래서 학교에 다니던 동안에도 저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되면 거침없이 일을 진행했었고 결과도 대부분 만족스러운 것이었습니다. 옷가게를 2년 간 운영하면서 흑자를 볼 수 있었던 것도 여기에 있습니다.

한번 시작한 일은 끝을 보는 편입니다.

성격 장단점 83

저의 성격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외유내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겉으로는 약하고 어려운 일은 쉽게 포기할 것 같아 보여도, 일단 해결해야 할 일이 주어지면 완벽하게 해내는 근성과 고집이 있습니다. 또한 저는 남에게 폐를 끼치거나 의지하는 것을 싫어하여 항상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어서 책임감이 강하고, 이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신뢰감이 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또한 매사에 적극적이고 활동적이어서 사교성이 뛰어난 편이며, 새로운 환경에도 쉽게 적응해 왔습니다. 먼저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남의 이야기에 잘 귀 기울여 주기 때문에 편하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다만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언제나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때로는 제 몸이 상할 정도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려는 자세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키고 혼자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일을 맡게 되면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84

외향적인 성격으로 모르는 사람과도 금방 친해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활발한 성격입니다. 남의 고민을 잘 들어주기 때문에 마음을 열고 의논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그럴 때마다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해결해 주려고 노력합니다. 혼자 나서서 일을 자발적으로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맡은 일에는 끝까지 최선을 다 하려고 합니다.

성격 장단점 85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평소 온순하고 차분한 성격으로 주위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고 있는 저는, 부지런하고 인내심이 강한 편입니다.

특히,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제 얘기보다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편이며, 가급적이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화를 내는 일이 매우 드문 편입니다.

저는 항상 ‘누군가에게, 어디에서나 꼭 필요한 사람이 되자’고 스스로에게 다짐하면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를 필요로 하고, 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을 찾아 저의 모든 능력을 다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성격 장단점 86

초등학교 축구선수 생활 때부터 몸에 익힌 단체생활로 공동체의식을 비롯해 팀원들과 조화와 화합하는 방법을 배웠으며 이해충돌 없이 상대방을 아끼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솔직한 성격으로 어떤 곳에서나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며 적응력도 빨라 군대시절에는 사단장 표창을 받기도 할 만큼 주어진 환경과 주어진 일에 충실합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자취를 시작하면서 자기관리 노하우를 쌓았고, 계획적인 생활을 통해 나태하지 않고 활기차고 미래 지향적인 삶을 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일의 시작단계에서부터 실천에 옮기기까지 철저한 시간관리와 잘 짜여진 계획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몸에 배었고, 한 번 시작한 일은 중단하는 법 없이 확실하게 마무리짓게 되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87

정직하고 성실함을 바탕으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열성적으로 임하는 생활태도는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희망을 품고 도전하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생활하면서 넓고 멀리 내다보는 눈을 갖게 되었고 삶을 여유롭게 즐길 줄 아는 넉넉함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다양한 가능성 속에서 제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고 미래 지향적인 사고방식으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어 나가는 스타일이며 비록 실패하더라도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대신 훌훌 털어 버리고 다음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강한 의지력도 갖고 있습니다.

한번 목표로 삼은 일은 어려움이 있어도 강한 추진력으로 밀어붙이는 편이며 한번 시작한 일은 절대로 포기하는 법이 없습니다. 때로는 이런 성격이 맹목적이고 고집스러움으로 나타나 저의 단점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다 객관적인 판단 하에 제 주관을 뚜렷하게 관철시키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88

저는 매우 활발하고 외향적인 성격입니다. 평소 앉아서 하는 정적인 일보다는 움직이며 활발하게 활동하는 동적인 일을 더 선호하는 저는, 사람들과 만나는 데에도 매우 적극적인 편입니다. 낯을 가리지 않는 성격에,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잘 어울리는 편이며, 언변이 좋은 저는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능한 편입니다. 그래서 간혹 저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저를 말만 앞서는 사람으로 착각하기도 하지만, 저는 언제나 말과 행동이 일치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무언가 해보고 싶은 목표가 생기면 그것을 얻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어떠한 일이든지 망설이기보다는 일단 한번 부딪혀 시도해 보는 진취적인 성격입니다. 도전 없는 성공은 없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성격 장단점 89

독립심과 자신감 향상을 위해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사회경험을 쌓았으며 군대에서는 신병 교육대 조교생활을 통하여 리더십과 책임감을 향상 시켰습니다. 또한 주어진 일을 하기 전에 여러 측면에서 신중하게 일을 추진하여 최우수조교로 포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단점으로는 이러한 신중함이 우유부단하게 보여진다는 소리도 듣지만 성급함으로 인해 화를 자초하는 일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험 하에서 배운 끊임없는 七顚八起의 도전정신으로 매사에 임하는 것이 생활신조입니다.

성격 장단점 90

매우 명랑하고 긍정적인 성격이 저의 장점입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어려운 일이 닥치게 되면 좌절하고 낙담하기보다는 "내가 좀 더 노력하면 해결할 수 있을 거야"라는 식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사교적인 편이어서 다양한 사람들과도 쉽게 친해지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편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작은 일 하나라도 꼼꼼히 살펴보아야만 직성이 풀리는 세심한 저의 성격 탓에 소심하다는 오해를 많이 받습니다. 그러나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하는 편이 사소한 실수를 줄이고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그러한 지적에 별로 개의치 않아 왔습니다. 다만 성격이 조금 급한 편이어서 어떤 일을 하기 전에는 먼저 한 번 더 생각한 후 차분히 일을 진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91

부모님께서는 무척 현명하신 분들로 제가 어렸을 때부터 저에게 장녀로써의 책임감이나 의무가 어떤 것인지 일깨워 주시곤 하셨습니다. 그 일례가 집안의 결정사항이 있으면 언제나 장녀인 저에게 '네가 나이는 어리지만 우리 집의 장녀이니까..'라는 말씀으로 부모님께서 결정하신 내용이나 대소사에 대해 이런 저런 말씀을 많이 해주시곤 하셨습니다. 때로 제가 이해할 수 없는 얘기들마저도 저에게 해주시는 경우가 있었지만 그런 부모님의 노력으로 저는 학교에 다니면서도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크고 명랑하며 속이 깊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때로 희생에 대한 생각이 너무 투철해 손해를 보거나 마음의 상처를 입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만 그것이 비록 저에게 단점이 될 수 있지만 이기적인 것보다는 낫다고 봅니다.

성격 장단점 92

막내라서 좋은 점은 저만의 가치관과 성격을 만들어 나가는데 형제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거제도에서 인쇄소를 하고 있는 큰오빠의 정 많고 듬직함과 교사의 길을 걷기 위해 학교를 다니는 둘째 오빠의 한번 결심한 것은 해내고야 마는 끈기와 완벽하고 꼼꼼한 성격을 제 장점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처음 대하는 사람 앞에서는 약간의 소극적인 면도 있지만 금방 친해지는 장점을 갖고 있어서 이런 성격은 병원 실습에서 좋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낯선 환자와 보호자를 대하면서 그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친근하게 다가갔으며 그들을 배려하는 방법 또한 익혔습니다.

친한 친구들 사이에서는 푼수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활달하고 명랑한 반면 과묵한 면이 있어 속마음은 가장 친한 친구가 아니면 털어놓지 않으며 입이 무거워 친구들 사이에서 들은 비밀 이야기는 절대 옮기지 않는 믿음직스러운 면도 갖고 있습니다.

내가 얘기하는 것보다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주는 편이라 환자들의 말벗이 되어줬던 적도 많았습니다.. 한번 생각한 것은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과감함 추진력은 가끔 실수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한발 물러서지 않고 저에게 주어진 일은 끝까지 마무리하는 책임감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93

외향적이고 사교이며 곤경에 처한 사람이나 약자를 보게 되면 그냥 지나치지 않고 관여를 하는 성격입니다. 그러나 길을 스치며 지나가다 언뜻 생각나서 도와주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에 이 분야의 일을 결심하게 되었고 무슨 일이든 적극적이고 도전적으로 임하는 편이므로 군 생활을 할 때도 여러 보직을 맡아 수행하면서 상사의 칭찬을 받곤 했습니다. 또 저는 사회가 '더불어' 살아가는 곳이라는 생각으로 개인적인 이익이 우선이 되기보다는 타인이나 사회가 우선 시 되어야 한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94

저는 제가 생각하기에 옳은 일이라면 물러나지 않고 저의 주장을 펼치는 스타일입니다.

이러한 점이 추진력 있게 보여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남들에게 조금은 독선적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제 성격을 장점으로 부각시켜 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95

본래 성격은 내성적이었으나 대학에 들어와서 이러한 성격을 고치기 위해 학회, 아르바이트,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에 참여하여 지금의 적극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공손하고 누구에게나 친절하게 대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게 편하게 생각합니다. 털털한 성격이지만 마음은 여전히 여린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96

장점은 밝고 명랑하고 털털하다는 점입니다. 누구와도 쉽게 친해지는 편이라 친구들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며,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깊습니다.

단점은 너무 낙천적이라는 것입니다. 정이 많아서 맺고 끊는 것을 잘 못하는 우유부단한 성격입니다. 하지만 여러 아르바이트 경험으로 일에 대해서는 정확한 것을 좋아하는 합니다.

너무 보수적이고 고집이 센 편입니다. 좋게는 추진력이 강하다 하지만 약간의 외곬수적인 면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을 고치기 위해 자신의 뜻을 조금은 굽힐 줄 아는 성격으로 바꿔 갈려고 노력 중입니다.

성격 장단점 97

성격에 있어서의 단점은 옳은 것에 대한 강한 고집이 있다는 것이며, 그래서 판단하기에 옳은 일은 어려움이 있더라도 밀고 나가는 편입니다.

장점으로는 추진력, 적극성 ,협동성이 강하다는 것이며, 하나의 일을 맡았을 때 스스로 주체가 되어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해낸다. ○년 간의 봉사동아리 회장을 통한 그룹 속에서 협동성을 배우고 익힘. 팀 작업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능력을 키웠습니다.

성격 장단점 98

저는 장남으로 성장해 그런지 모든 일에 끝까지 책임을 지는 성격이며 제가 맡은 일은 열정을 가지고 완수해 내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저는 주위사람들로부터 활달하고 적극적이며 성취욕이 강한 사람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 편입니다. 다만, 고집이 좀 세다는 점, 나의 공을 남에게 잘 내세우지 못한다는 점, 보수적이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지만 이들로 인해 이득을 본적도 종종 있기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이들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99

친구가 재산이라는 생각으로 저와 오랜 친분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이 무슨 일이 있을 때는 저의 일처럼 적극적으로 하곤 합니다. 그러다 보니 친구들에게 의리가 있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저 또한 어려운 일이 있으면 친구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적극적이고 활발하지만 리더가 되어 조직을 이끄는 역할보다는 수행하는 일을 더 좋아하고 적성에 맞습니다. 이런 특성으로 오랜 시간 봉사활동을 할 수 있었으며 그렇게 수행하면서 생활의 활력을 얻곤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타인에 대한 생각이 지나쳐 저의 일을 간과하는 경우도 있는데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00

장점으로는 매일같이 하는 운동과 매번 취득한 자격증(資格證)으로 인한 <끈기, 인내, 승부욕, 자신감, 협동심>을 가지고 있으며 아버님께서는 주위 분들께 "끈기"있는 아이라고 항상 말씀하실 정도로 신뢰하십니다. 20○○년에는 교회청년회회장 및 리더로 활동함으로 자연스럽게 리더십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단점으로는 강한 인상과 표현력의 부족으로 자칫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는 것 그래서 매일 거울을 보며 웃고 인사하는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제 성격을 바탕으로 생활신조는 "끈기 있는 자만이 모든 걸 이룰 수 있다"로 정했습니다. 처음부터 또는 한번 실패했다고 포기하는 사람 이런 사람은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오직 믿음과 신념(信念)을 가지고 끈기 있게 도전한다면 못할 일이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막상 회사들어가면 지금보다 빡칠 일도 많아 진다>


성격 장단점 101

저는 성격이 차분하고 조용한 편입니다. 그래서 무언가 결단을 내려야 할 때 찬찬히 생각해보고 행동하는 편이라 나중에 후회하는 일은 적습니다. 반면, 이러한 성격이 가끔은 단점으로도 작용해서 빠른 시간 내에 결단을 내려야 할 경우 너무 생각한 나머지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도 있곤 합니다.

따라서 장점으로서의 성격은 살리되 단점이 되는 부분은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바꿔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02

어렵고 힘들더라도 항상 노력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직장 생활 경력 9년을 통해 자연스럽게 몸에 배인 성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Leadership이 강하며, 정확한 판단과 업무의 신속함이 제 강점입니다. 이러한 성격은 특히, 사고발생시의 정확한 원인과 대책 수립 교육, 확인 등의 Process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가장 큰 무기는 성실함에 있습니다. 필요시 휴일 근무 및 주/야간 비상 대기하는 습관은 근무의 기본자세라고 생각됩니다.

성격 장단점 103

밝고 활력이 넘치는 스타일로 매사에 의욕적으로 임하며 욕심도 많아 한번 시작한 일은 어떤 장애도 극복하며 끈기를 발휘해냅니다.

저는 작은 일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으며 꼼꼼하고 차분하게 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실패가 적고,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일을 완벽하게 마무리짓는 성격입니다.

어린 시절 자연에서 배운 포용력으로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주는 편이며 손익 관계를 따지지 않고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때문에 오랫동안 친분을 유지합니다.

힘든 일에 직면했을 때 의기소침해 있거나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극복할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도 갖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04

저는 차분하고 조용한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떠한 일을 접하였을 때 끈기를 가지고 무슨 일이든지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내성적이라고 표현하지만 알고 보면 친해지기가 어렵지 한번 친하면 활발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사회란 사람을 변하게도 하기 때문에 사실 저는 차분하고 조용하지만 회사에서의 모습은 제가 보기엔 다른 모습으로 많이 변하였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는 공동체이므로 서로 맞추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노력이 곧 그 사람의 능력이라는 사고방식으로 살고 있습니다. 웃는 얼굴에 모든 것이 용서되듯이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 사람에게 찬사가 뒤따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105

저는 그 동안 많은 색다른 시간을 거치면서 경험상으로도 다양한 경력을 쌓을 수 있었지만 그보다 개인적인 인성 면에서도 무척 많은 변화를 거듭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장에서 일을 해 온 ○년의 시간 동안 어떻게 하면 사람들과 보다 잘 융화될 수 있는지를 깨달았고 또 어떤 것이 나를 적절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인지 그런 내용적인 측면도 잘 알 수 있게 되었다고 봅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이전의 내성적이고 다소 소극적인 저의 성향을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면으로 많이 바뀌게 해 주었고 또 장남으로서 책임감은 강했지만 때로는 그 책임감의 범주에서 행동을 하다 보니 조금 우유부단했던 저의 면모를 많이 개선하게 해 주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106

저보다 나은 조건의 사람들이나 능력이 뛰어난 사람과 대면하게 되면 저는 조금 위축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런 점들이 일을 하는데 있어 정말 큰 단점이 되었는데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이래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그 까닭 없는 열등감을 좀 더 자신을 계발하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그 결과 이제는 누군가에 비해 제가 어떤 면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그 분야에 대해서 나름대로 노력을 함으로써 단순히 열등감으로 지나갈 수 있는 감정을 노력의 기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제가 무엇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꾸준한 노력으로써 저만의 능력으로 키울 생각입니다.

성격 장단점 107

"첫인상이 중요하다"

저의 장점을 말하자면 항상 웃는 얼굴과 활발한 성격에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서 한번 만난 인연은 쉽게 놓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람을 편안하게 해줘 처음 본 사람과도 금방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분관계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 제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주변 사람들은 저에게 항상 웃는 모습과 꾸밈없이 말하는 것이 참 좋다고 합니다.

단점이라면 어떤 상황에 대해 우유부단한 성격이라는 것입니다. 제 주장이 옳고 그를 때 다른 사람의 주장에 종종 밀려 제 주장을 자신 있게 밝히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성격 장단점 108

밝고 낙천적인 성격을 소유하고 있으며 호주생활 ○년 ○개월 동안 현지 유학생활 및 직장생활에 서도 앞서 나가는 생활을 했으며 어디서나 잘 적응하는 성격입니다. 특히 연하의 사람들의 본보기도 되어왔으며 원만한 성격으로 어느 누구와도 적이 없다는 말을 많이 들어왔습니다. 묵묵히 노력하는 성격이라 윗사람으로부터 실제 제가 한일에 대해 드러남이 없어 가끔 오해를 받기도 하는 것도 제 성격에 일부분입니다. 남들에게 싫은 소리를 하는 것이 싫어 제가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으나 업무상 고쳐 나가는 것도 지금 제가 처한 한 부분이라고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성격 장단점 109

혈액형이 O형이라서 그런지 활발하고 적극적이라는 평을 듣습니다. 하지만 장녀라는 심적 부담이 저도 모르게 있어서인지 그와 반대로 내성적인 일면이 있기도 합니다. 또 일을 하다가 중간에 그만 두는 것을 아주 싫어합니다. 중도에 일을 그만두게 되면 그 일에 자꾸 집착하게 되므로 될 수 있는 한 다른 일에 신경을 쓰지 않으려고 합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중대한 고민이나 사안들을 같이 의논할 상대자로 꼽을 만큼 무척 좋다고 할 수 있지만 막상 내 일에 관해서는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우유부단함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그러한 단점을 잘 알고 있기에 어떠한 결정을 내리는 상황에서라도 조금 더 깊게 생각하고 자신 있는 모습을 보이려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성격 장단점 110

저의 성격은 매우 밝고 명랑합니다. 또한 일을 하면서 완벽하게 하고 끝까지 하려는 끈기와 꼼꼼함도 있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꼼꼼함이 지나쳐 완벽주의로 비춰질 때도 있지만, 사소한 한가지 일이라도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는 모습으로 부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11

한 사람의 성격은 주변 사람들의 평가가 가장 정확한 판단 기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주변분들은 저에 대해 "차분하다", "꼼꼼하다" "타인에 대한 배려가 깊어 상대방은 편하게 만들어 준다" 라는 평을 많이 해주십니다. 또한 제가 맡은 일이라면 모든 일에 있어서 성실한 자세로 대하고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높다라는 평도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게 되었고, 자연스레 높은 신뢰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저를 한 번 알게 된 주변 분들은 저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가지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조교로 있을 수 있었던 것도 대학시절 근로 활동을 통해 그러한 성향과 능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저의 차분하고 꼼꼼한 면모는 진취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을 가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일장일단이 있듯이 저의 이러한 성향을 장점화 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성격 장단점 112

먼저 장점부터 얘기하자면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다는 것과 대인관계가 원만하다는 점, 그리고 상황이나 일에 대한 적응력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에 비해 단점으로는 원래 성격이 낙천적인데 때때로 그게 지나쳐 우유부단한 면이 있다는 것과 내 안의 틀에 맞지 않으면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보수적인 면이 있어서 보완되어야 할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113

제 성격은 초면인 사람에게는 수줍음을 많이 타는 편입니다. 하지만 성격 자체가 크게 내면적 성향이 아니기 때문에 금방 적응하면 빠른 속도로 친해지는 타입입니다. 일하는 면에서는 해야 할 일과 하고픈 일은 어떻게든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고 고민하는 타입입니다. 저는 친구들과 대화 나누기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때론 술자리를 즐기는 편입니다. 그러나 체질적으로 술이 약해 그리 많이 마시지는 못하는 편입니다.

성격 장단점 114

한 번 주어진 일은 꼭 해야 된다는 신념으로 며칠 밤을 꼬박 새서라도 하고야 마는 성격입니다. 맡겨진 일은 끝까지 완성을 해야 다른 일을 시작하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경쟁이 시작되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합니다.

단점은 사람을 쉽게 사귀지 못하고 신중하게 사귀는 편이나 한 번 사귄 사람에게는 남다른 신뢰로 다가갑니다. 참을성은 있으나 한 번 화나면 무서울 정도로 매몰차고 끊고 맺음이 확실합니다.

성격 장단점 115

어린 시절부터 친구들에 비해 유난히 조숙했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옳고 그른 기준을 빨리 세워 뚜렷한 주관을 확립하는데도 또래들보다는 훨씬 성숙함을 보였습니다.

사람들을 좋아하고 밝은 성격으로 늘 많은 친구들과 어울려 다녔으며 어린 시절에는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아 부모님께 걱정을 끼쳐 드리기도 했지만 지금까지 만나는 그 친구들이 제게 있어서는 든든한 인생의 재산입니다.

또한 막내였던 저는 유난히 욕심 많고 승부욕이 강한 편이었으며 한번 맡은 일은 뛰어난 집중력과 열의를 보여 좋은 성과를 거두어 내곤 했습니다.

건강이 좋지 않아 출석일을 겨우 맞출 정도로 학교 생활이 어려웠던 고등학교 시기는 제게 주위의 약한 사람들을 돌아보는 따뜻한 마음과 자기관리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게 했으며 무엇보다 그 시기를 겪으면서 강한 인내력과 의지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116

장점으로는 사람 만나기를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저에게는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직접 부딪치고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는 것이 큰 즐거움입니다. 또한 호기심이 많아서 저와는 상관없는 여러 가지 분야들에 대해서 학습하고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점으로는 그리 크지 않은 문제들에 대해서 소홀히 생각하고, 대강대강 넘어가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작은 일이라도 세심한 부분까지 세심히 검토하여 일을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에 진취적이고 정확하게 임하는 자세를 갖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17

제 성격의 장점은 주도적이라는 것입니다. 주어진 일을 회피하고 남들의 이목을 중요시하는 소극적인 태도가 아니라 어차피 제가 해야 될 일이라면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로 받아들입니다. 이러한 태도를 바탕으로 남들보다 앞서 계획하고 행동하려고 하며 마무리는 깔끔하게 하는 성격입니다. 또한 한번 잡은 일은 그 목적이 완수 될 때까지 끝까지 놓지 않는 하이에나와 같은 끈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하고자 하는 의욕이 앞서서 종종 세부적인 사항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를 용도별로 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는 습관과 그 때 그 때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18

저는 부모님의 영향으로 학교공부나 회사에서의 일 처리를 꼼꼼하게 해 왔습니다. 이것이 저의 첫 번째 장점입니다. 어떨 때는 너무 꼼꼼히 일을 처리하다가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린다는 지적을 받기도 하지만 대충대충 하다가 두 번, 세 번 손보는 것보다, 제가 한 번에 꼼꼼히 점검한 것에 대해 상대방도 만족하곤 했습니다. 이제는 기존대로 꼼꼼히 일하면서 시간적인 면도 계산하며 일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저의 두 번째 장점은, 끊임없는 도전(挑戰)정신입니다. 대학 졸업 후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정리하고 낯선 학부에 진학한 이유도 새로운 환경에 끊임없이 나를 도전시킴으로써 좀 더 나은 자아를 만들어 보고싶었기 때문입니다. 힘든 과정을 잘 참아 내고 성과를 이뤄 냈을 때의 성취감은 도전하지 않은 사람은 맛볼 수 없는 일종의 쾌감입니다.

성격 장단점 119

아이들을 사랑하고 이해할 줄 아는 사람 중에 악의를 품은 사람은 없다는 말처럼 저는 아이들이라면 길을 가다가도 멈출 정도로 좋아하는 따뜻한 가슴을 지닌 사람입니다.

저는 21세기를 리드해 나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감수성을 풍부하게 갖고 있으며 열린 마음으로 타인의 의견을 수용할 줄 알고, 삭막한 삶보다는 자유롭고 낭만적인 삶을 추구하는 편입니다. 인간적인 면을 다분히 갖고 있기에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도 빠르고 배려하는 마음가짐도 깊습니다. 특히, 친구들의 고민을 훌훌 털어 줄 정도로 따뜻한 인생 상담은 제 특기입니다. 타인의 삶을 엿보는 즐거움과 간접 경험을 통해 제 인생에 발전을 가져다 주는 영화나 공연 등은 저의 오랜 취미생활이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매사에 임하며 일을 할 때도 즐겁게 일하되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며 제게 주어진 일은 끈기 있고 책임감 있게 완수하려고 합니다.

성격 장단점 120

말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사교적인 편이라 누군가와 가까워지는 데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습니다. 복잡하거나 계산적인 걸 싫어해서 다소 손해를 보는 일이 있어도 솔직하게 살고자 하는 게 제 인생목표이지만, 남에게 싫은 소리를 잘 하지 못하는 게 제 단점이기도 합니다. 어지간한 일은 웃으면서 해결하고 싶은 생각이 강해 낙천적이라는 소리를 많이 듣곤 합니다. 그래서 혼자서 화를 삭히는 일도 간혹 벌어지긴 하지만, 그마저도 금방 잊는 편입니다. 가슴에 무언가를 담아두지 못하는 성격입니다.

또 제 특징을 소개하자면 아주 활동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만히 앉아 있기보다는 바삐 움직일 수 있는 직업이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직원이 만족하며 웃을 수 있는 회사가 있을까?>


성격 장단점 121

어떤 일을 하든 미온적이고 느슨한 태도를 가지는 것을 싫어해 매사에 꼼꼼하고 확실하게 임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저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한 이런 성격으로 작은 일 하나를 하더라도 사고나 실수를 줄일 수 있으며,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탓에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편입니다. 또한 제가 해야 할 일이라면 어려움을 감수하고서라도 반드시 완수해내는 책임감도 뛰어나 타인에게 신뢰를 주는 성격입니다.

소탈하고 똑 부러지는 성격은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에서도 좋은 방향으로 작용해 친구들이나 처음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뚜렷한 주관을 지니고 있어서 보기 좋다는 칭찬을 듣습니다. 어머니로부터 자연스럽게 배운 이웃에 대한 봉사정신은 여러 봉사활동에 자진해서 참여하면서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었고, 따뜻한 손길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마음만으로도 작지만 큰 힘이 되어줄 수 있다는 것을 통해, 세상의 밝은 면을 보는 자세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작은 미소가 사람들에게 행복을 전해준다는 것을 체험하고 나서, 다른 사람은 물론 저 자신까지도 즐겁게 생활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웃음을 잃지 않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22

저는 지금까지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기본에 충실하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해 항상 기본과 원리원칙에 충실하려 합니다. 그리고 제 이런 성격은 고객의 신뢰를 우선으로 하는 항공사의 조종사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성격이 다른 사람들에게 융통성 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므로 늘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제 단점을 보완하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23

차분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일을 하든 항상 신중한 태도로 임합니다.

주위를 깨끗하게 정리 정돈하는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일을 할 때도 산만하게 하지 않고, 계획적이고 일의 순서를 정해 차례대로 해 나가는 스타일입니다. 솔직 담백하고 작은 일이라도 꾸미거나 과장하는 것을 싫어하고 특히 이해 타산적인 사람들을 경계해 저 역시 그런 모습을 배척하고 솔직하고 정직한 모습으로 마음을 열고 사람들에게 다가갑니다. 때문에 친지들을 비롯해 친구들, 사회에서 만난 모든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트러블이 생겨도 융통성 있게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계획한 일이나 하고자 하는 일에 있어서는 뜨거운 열정과 대범함으로 강한 추진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언제나 적극적인 사고로 능동적으로 일을 만들어서 하는 편이며 일을 할 때는 즐겁고 생동감 있게 임해 피곤한 줄도 모르고 열의를 다하는 성격이라 함께 일하는 사람들도 저를 보면서 즐겁게 일하기도 합니다.

성격 장단점 124

한마디로 말하면 '하면 하고 안 하면 안 한다'는 것입니다. 사소한 것에서는 양보를 많이 하는 편이지만 내가 한 번 승부를 건 일에 대해서는 절대 양보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 것에나 승부를 걸지는 않습니다. 어떤 현안이 있을 때 너무 완전한 방법을 강구해 놓고 행동하기 보다는 일단 저질러 놓고 사태를 수습하는 스타일입니다. 성격은 차분하면서도 사교적이고, 인물형은 리더형이라기보다는 참모형입니다. 단점은 한 가지 일에 너무 몰두하여 다른 일들을 간과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입니다.

성격 장단점 125

저는 매우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만나거나 어떤 일을 할 때에도 뒤에서 바라보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일을 진행하는 편이며, 사람들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대인관계가 매우 원만한 편입니다. 또한, 어떠한 일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에는 신중한 자세로 결정을 하지만, 일단 목표가 정해지면 적극적인 자세로 최선을 다합니다.

성격 장단점 126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줄곧 결석은 물론 조퇴도 한적이 없을 정도로 저는 근면했고 일을 하는 동안에도 저로 인해 어떤 일이 조금이나마 영향을 받은 적이 없을 정도로 저는 매사 성실합니다. 또 학창시절 실장은 물론 학생회 간부 등을 하며 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진취성을 배우며 성장해 와서 인지 제가 할 일을 다른 사람에게 미루는 일이 없습니다. 그 밖에 친구관계 및 회사에서 타 구성원들과의 관계도 원만하고 사람들에게 편안한 대화상대가 되어주기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능력이 미치는 한 응해 주는 편이기 때문에 때로는 피해를 보는 일도 있고 성격이 조금은 성급해서 서두르는 일도 있었으나 그런 점들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127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 는 격언은 비록 제가 짧은 인생을 살았지만 그 동안에 가장 절실하게 느낄 수 있었던 문구입니다. 친절과 웃음이라면 대인관계에서 오는 불편한 문제들을 별 어려움 없이 원만히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목한 집안환경과 수년간의 아르바이트생활, 그리고 짧지만 보람 있었던 사회생활로 인하여 어느덧 친절과 웃음이 저의 몸에 베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저의 성격은 밝고 사람을 대하기 좋아하면서도 한편으론 책임감, 승부욕, 특히 하나의 프로젝트마다 집착 할 수 있는 사람이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바 임무에 대해서는 확실한 사명감을 가지고 끝까지 마무리를 짓는 성격입니다. 사람을 알아 가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변사람들의 경조사나 그 밖의 대외적으로 만난 사람들을 잘 챙겨 준다는 얘기를 많이 듣곤 합니다. 항상 남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성격이라 사람들과 어울리고 웃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때론 쉽게 사람을 믿어 마음의 상처를 받은 적도 있습니다. 그 후로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저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습니다. 상대편의 처지에서 한번 더 생각해보고 남을 배려하는 것이 제가 행복해지는 길이라 믿고 싶기 때문입니다.

성격 장단점 128

말하는 사람과 노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내성적이고 소극적으로 보는 사람도 있을 만큼 말수가 적은 편이지만 저는 후자에 속합니다.

말만 앞세워 일을 그르치는 대신 매사에 신중하고 깊은 사고력으로 정확한 판단이 선후에 행동을 앞세웁니다. 때문에 추진력이 좀 부족하지만 일의 정확도나 처리능력에 있어서는 항상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 줄 수 있었습니다.

장남 특유의 믿음직스러움이 있다고 친구들은 말하기도 하며 남에게 도움을 받기보다는 남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 남고 싶어 언제나 노력하는 형입니다.

단단한 나무는 부러지기 쉽지만 연약해 보이는 갈대는 아무리 강한 바람에도 휘어질 뿐 부러지지 않습니다. 저 역시 남성다운 강함으로 인간관계에 걸림돌이 되기보다는 강가의 돌처럼 유순하고 갈대 같은 유연성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포용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학창 시절에도 많은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의견충돌로 주먹다짐을 해본 적이 없으며 친구들과의 다툼에도 언제나 중재해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성격 장단점 129

저는 제게 맡겨진 일들은 항상 무슨 일이 있어도 해 나가는 끈기를 갖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어떠한 목표가 제게 주어진다면 결과가 확실히 나타날 때까지 집중하고 밀고 나가는 끈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항상 모든 일에 객관적인 면만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제게 목표가 주어진다면 제게 도움을 주실 분들의 충고와 따끔한 질책이 곁들여져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게 주어진 제 성격의 고칠 점은 남들이 말하는 충고와 질책을 얼마만큼 겸손으로 받아들이며 그것을 마음속에서 간직하고, 충고와 질책만큼의 변화를 할 수 있는 지에 대하여 많이 생각하고 고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30

일을 할 때는 상당히 세심하고 꼼꼼한 편입니다. 선배로부터 '너에게 일을 맡기면 기한까지 해낸다는 것을 믿는다'는 평가를 듣고, 제가 조직에서 맡은 바에 대한 책임감이 강한 편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그런 면이 지나쳐서 완벽주의가 되어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아 지치기도 하고 다른 팀원도 힘들게 만들곤 했습니다. 동아리나 동호회에서 팀 활동을 하며 그런 점에서는 유연해지려고 노력을 기울여와서, 이제는 타인과 함께 업무를 수행 시에도 조화를 이루기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성격 장단점 131

맡은 일은 꼭 해내는 투철한 책임감이 있습니다. 일을 수행하기 위해 저의 모든 능력과 수단과 방법을 총 동원하여 책임감 있게 목표를 성취하여 타인으로부터 믿음과 신뢰의 인물이란 평을 듣습니다. 반면에, 이따금씩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기 때문에 주위로부터 충고를 듣기도 합니다. 이런 욕심을 여유와 겸손으로 적절히 조화시켜서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32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고 생각하고 시간이 걸려도 해내고 마는 고집이 있습니다.

싫은 것과 좋은 것이 뚜렷해서 제가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신속 분명하게 행동하며 제 주관을 뚜렷하게 남들에게 말합니다. 막내로 자랐지만 막내 같지 않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을 만큼이나 독립적이고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챙겨 줍니다. 단점이라면 첫인상이 차가워 보여서 오해를 많이 듣기도 합니다.

성격 장단점 133

사람은 서로의 입장과 처지를 바꿔 생각해 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성적, 외향적 어느 한 곳에 치우치지 않는, 냉정하면서도 상냥하고 쾌활한 성격으로 여러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할 줄도 알고 있습니다.

화술이 뛰어나지는 못해도 거짓없이 진실 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폭넓은 대인관계를 맺어 왔습니다. 그러나 자신에 대한 욕심이 많은 탓에 제 자신을 느슨하게 풀어놓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옳은 일에는 저의 주장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탓에 고집이 세다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을 고쳐 나가기 위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주위 사람들의 충고 와 조언에 귀 기울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34

장녀로 성장함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모든 일에 끝까지 책임을 지는 성격이 형성되었으며, 제가 맡은 일은 열정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주위 사람들로부터 착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또한 타인의 이야기에 항상 귀 기울이고 이해하려는 편이라 어떤 곳에 가서도 잘 섞여 지내며, 동료들의 신뢰를 받아 왔습니다.

성격 장단점 135

초등학교 시절 많이 내성적이었으나 중, 고등학교를 거치면 남들 앞에서 발표하고 말하는 기회를 많이 가짐으로써 이런 성격을 고쳐 나갔고 폭넓은 친구들을 사귐으로써 지금은 상당히 적극적인 성격이 되었습니다. 사소한 것들은 양보하는 편이지만 승부를 걸고자 하는 일에는 절대 지지 않는 성격이지만 무턱대고 아무 일이나 승부를 걸지는 않습니다. 차분한 성격으로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지고 하던 일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잠을 자지 못할 정도여서 이점은 장점이자 단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성격 장단점 136

장점: 항상 웃으려고 노력하는 합니다.

분위기에 맞게 행동하는 편이며 남들과 잘 타협하는 성격입니다. 물론, 무조건적인 손해를 보면서 타협하는 게 아니라 서로의 이해관계에 맞추어 타협을 한다는 것입니다. 매사에 적극적이며, 책임감, 풍부한 유대관계는 저에 대한 평가입니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며 소임을 끝까지 완수하는 것이 제 삶의 신조이므로 항상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항상 열심히 공부하고 이해하며 경험을 쌓는다면 이 세상에 해서 안될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원만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며 서로를 존중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같은 팀원이나 상사와 항상 서로를 이해 시켜 일을 진행하려 하며 독단적이고 위험한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단점: 처음 사람과 대면할 때 그 사람과 좀더 친해지려고 가끔 가벼운 농담을 주고받는데, 가끔 사람이 너무 가벼워 보일 것 같은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성격 장단점 137

저의 전반적인 성격은 겉으로 보기엔 외향적이나 내성적인 면이 가미된, 그리고 유머감각 또한 소유한 성격입니다. 그리고 끈기와 집중력이 강해서 한가지 일에 몰두하면 자리를 뜨지 않고 일을 해내는 면도 있습니다. 다만 그런 만큼 고집도 세서 한가지 일을 하는 동안엔 다른 일을 돌아보지 않는 단점도 있으며 고쳐 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과의 만남에 있어선 처음 만났을 땐 먼저 말을 건네며 쉽게 친해지고 한 번 마음을 준 친구와는 항상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 "제게 시키시는 일이라면 뭐든지 잘 할 자신이 있습니다."라는 일반적인 말보다는 제가 좋아하는 일에 대해선 끝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고 수행할 자신이 있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중요한 문제는 제가 하게 될 일을 제가 좋아하는 일로 만드는 일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138

말수가 적고 남의 눈에 띄지 않고 뒤에서 노력하는 성격으로 처음에는 어울리기 힘든 단점이 있지만 한편으론 활발 하려고 많은 노력을 합니다. 또 주변의 친구들의 고민을 잘 들어주어 마음을 열고 의논 할 수 있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하는 것을 좋아하고, 맡겨진 일에는 항상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성격 장단점 139

논어에 '세 명의 사람이 길을 가면 그 중에 스승이 될 만한 사람이 한 명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도 한 가지 이상의 배울 점은 있다는 생각으로 겸손하게 생활하고 있으며 저의 모자란 부분을 상대방을 통해 채워 나가며 발전적인 삶을 지향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항상 미소와 여유로움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모나지 않게 사람들을 대하려고 합니다. 때문에 편안하고 부담 없이 친해질 수 있는 따뜻한 사람으로 기억되며 어떤 곳에서든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고 적응하는 편입니다.

일에 있어서는 결코 느슨한 태도를 취하지 않으며 항상 옳은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것을 잣대로 행동하려고 노력합니다. '마음가짐은 태산처럼 하되 몸은 풀처럼 낮추라' 는 말을 좋아하며 자부심은 크고 넓게 갖되 겸손함의 미덕을 잃지 않으려고 합니다. 다만 한번 선입견을 갖고 보기 시작하면 좀처럼 그 사람의 다른 면을 보려고 하지 않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앞두고 열린 마음으로 사람들의 다양한 면을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을 기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40

좋은 대인관계(對人關係)를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고 언제나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인생에 있어서 소중한 사람들인 교수님, 선배, 동기, 후배, 친구들을 통해 서로간의 깊은 배려와 사랑을 체험하고 쌓았으며 학창 시절 학업 또한 소홀히 하지 않아 두 번의 학업우수장학금과 학생특별장학금을 받았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자산(資産) 중의 하나는 󰡐추진력󰡑 입니다. 실행함에 앞서 보다 철저한 계획을 하고, 계획 된 목적에 따라 순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신속한 목적 달성을 이룰 수 있습니다. 때론 주위로부터 고집이 있다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만 저에게 있어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점들을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일은 저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141

성격은 매우 솔직하고 자신감에 차 있습니다. 그래서 소극적인 여성상을 매우 싫어합니다. 또한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점은 좋고 싫은 점이 분명하고 자기 주장이 강해서 상대방을 난처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항상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려 합니다.

성격 장단점 142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밝고 활달한 성격으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가짐과 솔직함은 저의 큰 장점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는 공적인 일을 위해서 사생활을 접어 둘 만큼 적극적인 태도로 임했으며 공과 사를 구분해 절도 있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승부욕도 강하며 끈기와 의지력도 높아 제가 맡은 일에 있어서는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 내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성격 장단점 143

학창 시절 한 번쯤은 접했을 루시 M. 몽고메리의 소설 '빨강머리 앤'과 마가렛 미첼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제가 만난 두 여주인공의 캐릭터는 저와 많이 닮아 있습니다.

쾌활하고 밝으며 어떤 어려움에도 굴복하지 않고 꿋꿋하게 자신의 의지를 피력할 줄 아는 파워를 지닌 여자, 저 역시 세상을 살면서 때로는 앤처럼 때로는 스칼렛 오하라처럼 그렇게 밝은 미래를 향해 한 걸음씩 전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승부근성이 강하고 지는 것을 싫어하며 어떤 일이든 열정적으로 집중해서 최대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편입니다. 또한 자기표현에 능숙하며 묵묵히 공동의 의견에 따르기보다는 제 주장을 강하게 내세우지만 타인과의 의견충돌이 있을 경우에는 대화로 풀어나가는 스타일입니다.

성격 장단점 144

겸손과 침착한 가풍으로 인해 약간은 보수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은 대학교에 입학 후 과 내에 있는 동아리를 통해 선후배와 어울리며 폭넓은 인간관계를 통해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친근감을 통해서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이를 통해 친화력을 돈독히 하는 것이 제 성격의 장점이며, 간혹 어떤 임무에 있어서는 치밀하게 행동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어서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격이 신뢰도를 높여 주는 장점인 동시에 강한 인상 때문에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새로운 트랜드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 다방면으로 이해력이 높은 장점도 가지면서 한편으론 전문적 통찰력이 떨어지는 모습도 보일 때가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45

어린 시절에는 내성적인 성격이었으나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지금은 외향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모든 일을 되도록 긍정적으로 받아 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리더십과 추진력을 키울 수 있었고, 누구와도 금방 어울릴 수 있을 만큼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되 몸소 실천하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 중입니다. 어떠한 일이든 실수하고 후회하는 것보다는 완벽하게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46

저는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밝고 긍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지 적극적으로 나서서 일을 처리할 만큼 능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밝고 외향적인 성격으로 주위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또한, 섬세하고 꼼꼼한 성격을 지니고 있어 어떤 일이든지 깔끔하게 처리하며, 항상 진지한 태도로 정확하고 완벽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편입니다. 항상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어머니의 말씀처럼 언제나 정직하고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47

저는 모든 일을 되도록 마음의 여유를 갖고 생활하려고 합니다. 가끔은 마음의 여유를 갖는다는 것이 지나쳐 게으름으로 비춰지기도 했으나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통해 새로운 사람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강력한 추진력을 해외 여행과 연수를 통해서 배웠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한 출발선에 서 있습니다. 더 이상 게으름을 피우기보다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되 몸소 실천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외 연수와 배낭 여행을 통해서 저는 진취적이고 개방적이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고방식과 국제화된 마인드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실제 업무에 반영되어서 회사에서 핵심 인재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든 했던 일에 대해 항상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성격 장단점 148

제 성격의 가장 큰 특징은, 남의 의견을 수용할 줄 아는 포용력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단 남의 의견을 수용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냉정함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성격 장단점 149

제가 제자신의 성격을 평가한다는 것이 얼마나 정확할 지는 잘 모르겠지만, 주위의 평가에 의하면 제 성격의 장점은 첫째, 한 번 맡은 일에 대해서는 책임감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아마 초, 중, 고 시절에 학급임원을 많이 맡아서 생활하였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둘째로는 내 몫을 챙기기보다는 상대편에 대한 배려가 크다는 것입니다. 주위에 친척들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친구들을 무엇보다도 소중하게 여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자신의 주장을 잘 내세우지 않는 편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성격이 내성적이거나, 비사교적이라는 것은 아니고, 예를 들면 대화 시에 말하는 입장보다는 듣는 입장일 경우가 더 많은데, 보다 적극적으로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고쳐지는 중입니다.

성격 장단점 150

제 장점은 항상 도전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무슨 일이든 목표한 바가 있으면 이룰 때까지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군에서도 이러한 저의 성격이 제가 내부반장이었던 소대를 최우수 소대로 표창 받게 했으며, 이 때의 경험은 아무리 수직적인 관계일지라도,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보스가 아닌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군에서의 경험은 리더로서 갖춰야 할 가장 큰 덕목은 솔선수범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가 지닌 이러한 모든 것의 바탕에는 열정이 있어서라고 생각합니다. "열정"은 하기로 한 일은 근성과 끈기로 끝까지 해내고, 주인 의식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스스로 책임지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가치를 향해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저 스스로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자아성취를 이룰 수 있는 큰 원동력이라는 것을 알기에 보다 더 적극적이고 활동적으로 생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실패하기 전까지는 주위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한 번 이것이라는 확신이 들면, 주위의 어떤 부정이나 오해들 앞에서도 조금도 물러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신념을 가지고 한다는 것은 좋으나 제가 지닌 신념이 옳은 것인지 구분할 수 있는 안목과 좀 더 저를 낮추고 귀를 열어 두려는 노력으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합니다.

성격 장단점 151

저의 장점은 시간 관념이 아주 철저하다는 것입니다. 약속시간에 늦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친구들은 저에게 '타임워치'라는 별명을 붙여 주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완벽한 사람이란 있을 수 없듯이 저에게도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부끄러움이 많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성격을 고치기 위해 사람들 앞에서 발표할 기회도 많이 가지고자 했고, 친구들과도 폭넓게 교제함으로써, 지금은 상당히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이 되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152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강력한 추진력을 해외여행을 통해서 배웠으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과 토론을 통한 설득과 대화로, 진취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방식과 다양성 존중 및 국제화된 마인드를 익혔습니다. 이와 반면에 지나친 적극성과 추진력은 때로는 성급한 상황판단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 소홀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어떠한 의사결정이 의도치 않게 소수를 위한 배려에 작은 흠집을 낼 수도 있다는 걸 배웠고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쳐 나가려는 노력도 현재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53

한마디로 제 성격을 저는 성실하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기에 세상을 바라보는데 있어서는 낙관적인 사고로 임했으며, 항상 주어진 일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살아가면서 해야 될 일이 한가지만은 아니기에 학교생활, 전공공부, 친구관계 등에 있어서는 제가 할 수 있는 한 한가지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해왔습니다. 그리고 주위에서 저는 리더쉽이 있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저는 리더쉽이라는 것이 태어나면서부터 타고나는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환경에 제가 열심히 임하다보면 다른 사람들은 저를 인정하게 되고 또 그에 따른 대우를 해주다 보면 그것이 바로 곧, 저에게 생기는 리더쉽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의 그런 모습들에 반하여, 다른 사람들이 비해 조금 예민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의 가벼운 말 한마디를 그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두면서 생각하지만 실제 나중에 이야기해보면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는 이야기를 듣곤 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러한 제 성격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속마음까지 충분히 생각해서 나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그러한 성격이 단점이다라고 한다면 앞으로 고쳐 나갈 생각입니다.

성격 장단점 154

저의 성격은 적극적이다 보니 욕심이 많습니다. 배드민턴 빼고는 특별하게 잘 하는 운동은 없지만, 다양한 운동을 접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보면 다소 욕심이 많은 것이 단점인 것 같습니다. 평소 기회만 주어진다면 폭 넓은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려고 하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무시간에는 업무에 집중하고 타인들과 어울릴 때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성격이어서 어디에서나 타인들과 조화를 잘 이룬다는 말을 듣습니다. 평소 일에 있어서 신속하게 처리를 하다보니, 꼼꼼하고 차분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상대방의 입장에서 다시 생각하고 배려하려고 노력하며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되, 신중을 기하는 것을 생활신조로 삼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55

저는 매우 밝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만날 때에도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보기 위해 노력하는 저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함께 어울리는 것을 즐기는 편입니다.

하루에 12시간이 넘도록 피아노 연주를 해온 저는, 인내심과 끈기가 강한 편이며 수많은 무대 공연을 통해 많은 사람들 앞에서나 돌발 상황에서도 침착성을 유지하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과 담력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56

성격은 내성적인 면이 많아 조금씩 고치려고 노력 중입니다. 앞장서서 일을 하기도 하고, ○학년 ○학기 때에는 총학생회장을 뽑혔습니다. 학생회장을 하면서 책임감의 중요성을 많이 배웠습니다. 저에게 맡겨진 일은 이제껏 초중고 개근상이 말해주듯이 어떤 일이라도 성실히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성격 장단점 157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처럼 항상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미래 지향적인 태도로 생활하려고 하며 사람들에게도 기쁨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저의 그런 생활방식은 제게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와 많은 인맥을 쌓을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특히, 감정을 숨기지 못해 얼굴에 그대로 드러낼 정도로 순수함을 가지고 있으며 정직과 성실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번 시작한 일은 반드시 유종의 미를 거두는 끈기 도 있으며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가지려고 합니다. '멈추지 않고 진보하는 사람이 되자‘ 는 제 신념처럼 항상 정체되지 않고 발전하는 모습을 가지려고 노력하며 '힘이 들 때 한 번 참자 ’ 는 휴대폰 문구처럼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힘든 일이 있어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강인함도 갖 추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58

사람은 혼자서 큰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이 있다면 언제나 베풀어 줄 수 있는 것이 제 인생 철학입니다. 소극적인 것을 싫어하며 진취적인 것에 도전하기를 좋아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성격도 바꾸는 것 같지만, 주어진 일은 어떤 난관이 있어도 꼭 이루어야만 직성이 풀리는 저돌적인 스타일(Disc 중 D형)입니다. 사소한 것에는 양보를 잘하지만 제가 마음먹은 것은 끝까지 절대 양보를 하지 않습니다. 단점은 한가지 일에 몰두하여 다른 일들을 간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59

고등학교 때까지 매사에 소극적이었습니다만 대학교에 입학해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성격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다른 학과 다른 지방의 사람을 접하면서 의도적으로 그들과 어울리려고 시도를 했고, ○년의 기숙사생활은 제 성격변화에 전환점을 찍는 계기였습니다. 또한 동아리, 동문회 등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이전에는 그것이 의도적이었으나 이제는 그러한 모임을 즐길 줄 아는 여유도 생겼습니다.

성격 장단점 160

사교성이 좋아 친구들이 무척 많은 편이며 모든 일에 적극적이어서 한 번 결심한 일은 꼭 해내려는 추진력이 있습니다.

저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즐기고 활동적이고 여행을 좋아해서 혼자 전국 여러 곳을 여행한 경험이 많습니다.

여행을 통해서 대범함과 독립심을 많이 기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 자신을 표현하고 사람들과 생각, 경험 등을 공유하고 나누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의사표현이 뚜렷합니다. 또한 거짓말을 싫어하며 약속을 중요시 여깁니다.

그리고 그 동안의 짧게 또는 길게 경험한 사회 여러 방면의 경험을 통해서 일을 빨리 배우는 방법을 터득하고 책임감을 배웠습니다.

단점이라면, 고집이 센 편이어서 가끔 대인관계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그때마다 대화를 통해서 풀어 버리고 마음에 담아 두지 않습니다.

흥미가 없는 일에는 끈기 없는 면을 가지고 있지만 흥미 있고 좋아하는 일에는 적극적입니다.

성격 장단점 161

제 장점은 성취욕과 승부욕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일단 제게 주어진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열정을 가지고 밤을 새워서라도 완벽하게 하는 근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숙사에 있을 때는 제 방이 가장 불이 늦게 꺼지는 방이 되었고, 전날 모임의 뒷풀이로 인해서 피로가 쌓였을 때에도 다음날이면 도서관으로 향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서는 이런 저에게 "소리 없이 강하다"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책임감이 강해서 제가 할 일을 남에게 미루거나 대충하는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완벽성을 기해서 스스로 피곤함을 느낄 때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과유불급이란 말을 생각하며 주의할 것입니다. 또한 말주변이 없어서 다소 소극적으로 비춰질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평가를 불식시키기 위해서 행동으로 보여 주려고 노력했고, 특히 소학회 활동을 하면서 먼저 필요한 일을 찾아서 하는 등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 왔습니다.

성격 장단점 162

어린 시절에 시작한 운동이 저를 많이 바꿨습니다. 특별한 장점은 없지만 그래도 운동을 하고 부터 주변사람들과의 유대관계가 좋아졌습니다. 제 생활신조가 주변에 적을 두지 않는다는 것으로 삼고 있으면 상호간에 티격태격하더라도 제가 먼저 숙이고 들어가니 인간 관계가 원활하다고 인정받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합니다. 비록 나쁜 일이 생겨도 다 저한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어려운 일을 헤쳐 나가려고 노력합니다.

성격 장단점 163

저는 제게 한 번 맡겨진 일은 끝까지 해내는 성실함을 기본으로 실천력과 결단력이 있는 적극적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쾌활하고 밝아서 인간관계에서도 적극적이며 다정다감하고, 사람들과의 만남을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한 번 만난 사람들과는 오랫동안 친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원래 차분하고 꼼꼼한 성격으로 가끔 지나친 신중함 때문에 판단을 흐리기도 해 결단력이 부족한 단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완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기준을 정하게 되었고, 이를 실천해 나가면서 업무에 있어서도 신속하고 객관적인 판단력과 결단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장점은 바로 저의 부족한 점을 자기성찰을 통해 인식하고 발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164

초등학교 시절 전교학생회장을 지내면서 키워온 남다른 책임감과 주위사람들과 잘 어울린다는 것이 저의 매력입니다. 선입관을 가지지 않고 무슨 일에라도 도전하는 것이 또 다른 매력입니다.

성격이 급하다는 것이 저의 단점입니다. 어려서부터 도전 정신이 강해서 인지 무척 다혈질이었습니다. 이를 고치기 위해 조용한 음악도 듣고 악기를 연주하기도하지만 아직도 급한 성격이 남아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65

저는 묵묵히 저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꼼꼼하고 차분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 번 맡은 일에 대해서는 끝까지 이뤄 내는 강한 책임감을 지니고 있는 저는, 합리적인 판단과 예지력을 통해 힘있게 일을 추진해 나가는 편입니다.

조직 내에서 팀원들과의 협조와 융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는, 대학 재학 중 동아리의 리더로 활동하면서 체계적인 조직 운영 능력과 융통성을 더욱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특히 대인관계가 매우 좋은 편으로 혼자 있을 때보다 함께 있을 때 더욱 빛이 나는 사람이라는 평을 주위에서 듣곤 합니다.

저는 평소에 말보다는 행동으로 인정받는 사람이 되자는 마음가짐으로 제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 말만 앞서고 행동이 뒤따르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타인에게 신뢰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저는 언행일치를 통해 주위 친구들이나 동료들에게 인정받는 믿음직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성격 장단점 166

무엇이든 바꿀 수 있다는 열린 생각, 사고의 전환

나사식 압정과 접이식 우산에 관한 전자출원을 한 바 있듯이 남들이 사소히 넘기는 생각들을 저는 그냥 넘기지 않고 발명노트를 만들어 꼼꼼히 기재하고 구체화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브레인 스토밍 같은 아이디어 창출 방법에 익숙하며 대인관계에서도 열린 마음으로 누구에게나 먼저 다가 갈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자신은 있되 오만하지 말고, 성찰은 하되 후회하지 말자.

때로는 자신감이 지나쳐서 그 일을 끝내기도 전에 판단해 버리고 결국 그르쳐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나간 실수를 되 뇌이며 의기소침해 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자신감은 끝까지 최선을 다 할 때에 그 빛을 발하며 성찰은 후회가 아니라 미래를 위해 필요하다는 간단한 진리를 실천해 가겠습니다.

성격 장단점 167

저는 인간의 도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식으로서의 도리, 친구로서의 도리, 직장인으로서의 도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이런 가치관 덕분에 강한 책임감은 저만의 자랑입니다.

저의 보완점은 고지식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직장인으로서 때로는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어 좀 더 유연한 사고 방식을 견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68

함께 있으면 항상 웃음을 잃지 않게 해 주려고 노력하며, 제 인맥 관계는 저의 사회생활의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성격은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제가 맡은 일에 대해서는 항상 즐겁게 생각합니다. 한 번 사귄 사람과는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진지한 면이 약간 부족한 것과 가끔 가볍게 행동하는 것이 단점이지만, 행동에 앞서 한 번 더 생각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친구들의 조언도 새겨듣고 있습니다. 추진력 있게 보여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남들에게 조금은 독선적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저의 성격을 장점으로 부각시켜 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69

저의 성격은 조용하고 신중한 편입니다. 조직에 있어 중요한 것은 리더의 지도력과 팀원 상호간의 신뢰와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며 겸손한 마음을 갖고자 노력하며 살아 왔습니다. 일 처리를 하는데도 합리적인 방법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물론 직관적이고 빠른 판단을 요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작은 일 하나라도 신중히 처리하여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면에서는 오히려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성격 장단점 170

저는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주위 사람들과 매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쉽게 친해질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성실하고 정직하며 긍정적인 생활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강한 책임감으로 저에게 주어진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편이며,󰡐안 된다󰡑는 생각보다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성실하게 업무에 임하는 편입니다.

성격 장단점 171

일처리는 항상 꼼꼼하게 분석하고, 과정만큼 마무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남에게 맡기기보다는'내일은 내가'라는 생각으로 일 처리를 하며, 왕성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있고, 항상 돌다리를 두드리는 마음으로 준비하여 일을 진행시킵니다. 대인관계에서는 '인간관계야말로 내 절반의 능력이다.'라고 생각하며 한번 맺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합니다.

저는 직접 보고 듣는 사실이 아니면 잘 믿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활동적인 성격 탓도 있겠지만 수식(數式)뿐인 공식이나 맹목적인 암기가 아닌 실험을 통한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현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낙 세심한 탓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부분까지 꼼꼼하게 처리해야만 만족하는 성격입니다.

성격 장단점 172

다른 사람의 말에 진지하게 경청할 줄 아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수용적에너지󰡑 가 강하다는 저만의 특색을 발견․계발한 결과 온화하고 너그럽다는 얘기를 듣습니다. 친구들이 “넌 진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준다” 고 말할 정도로, 공감하는 능력과 이해력이 있는 편입니다. 단점이라면 정이 많아서 부탁에 대한 거절을 잘못하는 우유부단함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인간 관계에 있어 반드시 이롭지 만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의 입장을 설득해 내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또 다른 장점은 비밀과 약속을 지키고, 거짓말을 하지 않는 저의 태도 때문인지 친구들과 어른들 모두 저를 신뢰한다는 것입니다. 신의는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업무 태도에도 적용이 됩니다. 철두철미, 성실함을 원칙으로 임무를 부여한 사람과의 신의를 지키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성격 장단점 173

대인관계와 약속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또한 최고의 재산이라 생각합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기에 사소한 것이라도 챙기려고 노력하며, 활발하고 적극적이어서 주변엔 좋은 사람들이 늘 함께 하는 편입니다.

모임이나 단체에선 수동적이기보다 능동적으로 일을 처리하기에 앞에 나설 때가 많으며,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한가지가 있다면 성실함과 강한 생활력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단 한 번의 결석도 없었으며, 약속한 일에 대해서는 어김이 절대 없습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저에게 주어진다면 성실함과 인내를 바탕으로 항상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부딪힙니다.

성격 장단점 174

저의 장점은 성실함과 원만한 인간관계입니다. 초, 중, 고등학교 ○○년 간 개근상을 받았고, 직장생활 때 역시 근무시간을 어긴 적이 없으며 항상 맡은 일에 성실히 임해왔습니다. 사람들을 만나고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먼저 상대방을 배려하고 생각하는 마음이 깊으며, 남의 얘기에 귀 기울여 주고 어려운 일은 함께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주위에 사람들이 많이 따르는 편입니다. 또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신용이라 생각하며, 다른 사람과 와는 물론 제 자신과의 약속도 지키며 상대방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규칙을 어기는 것을 싫어하고 원칙을 중요시하는 성격 때문에 때론 융통성이 없다는 지적을 받기도 합니다.

성격 장단점 175

매우 활발하고 활동적이며 사교적인 성격입니다. 초등학교 때 집안사정상 이사를 많이 다니고, 전학을 자주 다니면서 성격이 외향적이고 사교적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성격 때문에 어떤 일이든 먼저 나서서 생각하고, 이끄는 것을 좋아해서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는 언제나 분위기를 리드하는 편입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사귀면서 저의 환경과 성격이 자연스럽게 인적 네트웍을 형성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일을 함에 있어서는 최고를 추구하며, 생각에 있어서는 사고가 유연하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진취적인 도전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일을 함에 있어서 생각만 하기보다는, 행동을 하면서 생각하는 편입니다.

성격 장단점 176

저는 특별히 모나지 않은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끈질긴 근성 그리고 예의와 매너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웃어른을 공경할 줄 압니다. 사람과 만나는 것을 항상 즐기고 있고, 언제나 지금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좀더 나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공부하고, 노력하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저의 또 다른 장점이자 단점인 성격은 모든 일을 우선 저지르고 본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일을 원만하고 쉽게 풀 때도 있지만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나중에 어려움을 알면 남들보다 더 많이 힘들어합니다. 또한 우유부단한 것을 싫어해 우선 결정을 내릴 때가 많기 때문에 나중에 종종 후회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점들 때문에 신중함을 가하는 자세를 배우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77

한 번 마음을 먹은 일은 꼭 해내고 맙니다. 사소한 것들은 대부분 양보하는 편이지만 제가 한 번 승부를 건 일에 대해서는 절대 양보하지 않습니다. 어떤 일든지 일을 진행 할 때에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성격은 비교적 쾌활하면서도 사교적이고 인물형은 주위의 사람들이 리더형이라고 곧잘 말합니다. 단점은 한 가지 일에 너무 몰두하다 보니 다른 일들을 가끔 간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78

󰡐밝고 긍정적인 사고󰡐 이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는 어린 시절부터 새로운 시도에 대한 망설임이 없었고, 호기심이 가득한 아이였습니다. 또한 사람을 좋아하여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그리고 한 번 정한 목표에 대해서는 끊임없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있고 즉시 행동으로 옮길 줄 알고 끝까지 나아갈 수 있는 추진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나 회사에서의 일 처리나 학업에서 팀과제 등에서는 모든 일에 적극적이면서 일 처리가 꼼꼼하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점이라 한다면 인내력이 조금 부족하고 싫증을 잘 낸다는 것이지만 오히려 저의 단점을 제가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부단히 노력하여 고치려 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79

둥글둥글하며 낙천적인 성격으로, 본바탕은 쾌활하며 사교적입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 시절에는 선배들보다는 후배들이 많이 따랐으며 동기들과도 잘 지냈습니다. 물론 선배들에 대한 예우도 깍듯이 갖추었습니다.

너무 낙천적인 성격이 때로는 걱정이 없이 사는 듯 해 보여서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있지만 긍정적으로 모든 것을 보려고 합니다. 또한 한번 시작한 일은 반드시 뒷마무리를 제대로 해야 하며 승부욕도 강한 편입니다.

사람을 대할 때는 정에 이끌리는 점이 있으며, 신세를 지고는 못살지만 친한 친구들과는 거리낌없이 어려운 일을 토의하기도 합니다.

성격 장단점 180

제 성격은 밝고 명랑하며, 약간은 아줌마 같은 성격이라 어느 누구와도 쉽게 대화가 통하고 아저씨, 아줌마들과도 쉽게 친해집니다. 또한 해보고 싶은 건 꼭 하는 도전적 정신의 소유자입니다. 한 예로 혼자서 영국에 다녀온 일이 있는데 그 곳에서 국제감각과 사고의 방향을 전환하는 계기를 만나기도 하였으며 다른 예로는 유럽여행을 하면서 제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콤플렉스도 극복하고 마음을 더욱 넓고 크게 가지는 기회를 만나기도 하였습니다.

성격 장단점 181

차분하고 여성스러운 성격이며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쉽게 마음을 열지 않지만 환경에는 잘 적응하는 편입니다. 시간이 지나 사람들과 친해지게 되면 저의 솔직함과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주장을 뚜렷하게 내세우기보다는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배려하고, 의견을 수용하는 스타일입니다. 트러블이 생겨도 화를 내기보다는 웃는 얼굴로 좋게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일에 있어서는 책임감이 투철해서 제가 맡은 일은 확실하게 마무리하고, 특히 저의 실수로 동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꼼꼼하고 섬세하게 일을 처리합니다. 일과 마찬가지로 약속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회사의 규칙이나 사회의 규범도 명확하게 지키는 성격이며 출근 시간을 엄수하며 정도를 걷는 사회생활을 할 것입니다.

성격 장단점 182

장점으로는 매사에 적극성과 성실성으로 살아가는 편입니다. 또한 저에게 주어진 일에 대하여서는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항상 주어진 일에 대하여 보다 나은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며, 이를 위해 고민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 중의 하나는 원만한 대인관계입니다. 이는 저의 군 생활 속에서 잘 드러난 장점으로 사회생활과 직장생활 가운데 가장 필요한 것 중의 하나로 제가 가지고 있는 좋은 장점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으로는 주어진 일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편입니다. 일이 마무리 될 때까지 하다보니 때론 타인의 시선에 곱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어떤 일이든 집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183

대인관계에 있어서 남들을 많이 배려하고 편하게 대해주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넉넉함이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기쁜 일이 있을 때나 슬픈 일이 있을 때 제 일을 제쳐 두고 같이 있어 주며, 이러한 저의 성격 때문에 친구들이 저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움을 구하는 편입니다. 또한 생각이 자유롭고 틀에 박히지 않아서,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제안을 잘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때로는 상대방의 부탁이나 제안을 거절하지 못한다는 점과 저보다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는 것 때문에 제 일을 하지 못할 때가 있다는 단점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을 확실한 가치관을 아래 공사를 구별할 줄 아는 지혜를 발휘해서 단점을 보완해 나갈 것입니다.

성격 장단점 184

성격은 차분하면서도 사교적이고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기보다는 리더를 적절히 보조하는 참모형입니다. 일단 인연을 맺게 된 사람과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절대 먼저 배신하지 않고, 한번 맡은 일은 끝까지 완수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성격 덕에 친구들로부터 언제나 믿을 수 있는 성실한 사람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습니다.

다만 이러한 저의 우직한 성격이 때로는 고집스럽고 답답하게 보이는 단점이 있어서 항상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유연한 사고방식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85

새침해 보이는 외모와는 달리 솔직하고 소탈한 성격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며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있어서는 책임감이 강하지만, 때론 고집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회사근무 시 누구든지 쉽게 이해하고 보기 편하게 하는 것에 중점으로 업무의 기준으로 삼아왔기에 깐깐한 성격이 있습니다만, 붙임성이 있고 친절하다는 말을 주위로부터 많이 듣곤 합니다.

성격 장단점 186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려고 노력해 왔으며 저의 판단으로 옳다고 생각되면 물러서지 않고 나의 주장을 펼치는 편입니다. 가까운 친구들의 경우는 저에게 이런 점들이 단점으로 보일 수도 있다고 하지만 이렇게 정당한 부분에서 자기 주장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은 제가 가진 하나의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 저는 ○남 ○녀라는 비교적 많은 가족들과 생활을 해왔으므로 형제간의 양보심이 강하고 누구든 문제가 생기면 서로 돕고 의지하며 생활해 왔습니다.

그러나 때로 둘째들이 갖는다는 고집스러움이 조금 정도를 넘을 때도 있습니다. 집안에서 장녀의 역할을 하는 언니에게 지지 않으려고 하는 때도 있어서 어려서는 꾸중을 듣기도 했습니다. 이 점은 커가면서 많이 순화되기도 하였고 차츰 개선하고 있기도 합니다.

성격 장단점 187

저의 성격은 한마디로 활발합니다. 노는 것도 좋아하고 활동적이라 친구들이 많은 편입니다. 장점은 자신감이 넘친다는 것입니다. 힘든 일이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끝까지 열심히 하려고 하고 한 번 시작한 일은 해내고 마는 끈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지런합니다. 늘 일찍 일어나며, 항상 무엇이든지 일을 찾아서 하려고 합니다.

단점은 성격이 급한 것입니다. 일단 어떤 일이 생기면 빨리 해결하려 하고 마음에 서두르는 점입니다. 또한 신중히 차근차근 생각하는 것이 부족한 편입니다. 그래서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적어도 세 번 이상 생각하자는 마음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으로 단점을 보완하려 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88

한 가지 일을 하면 다른 것은 거의 신경을 쓰지 못할 만큼 몰두하고 집중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심지어 옆에서 동생과 언니가 심하게 떠들어도 그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어려서부터 수학을 좋아해서 한 번 문제를 풀기 시작하면 완전히 몰입하다 보니 그런 습관이 생긴 것 같습니다. 성격의 다른 면은 내성적인 면이 남아있습니다. 대인관계 속에서도 앞에 나서서 일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것보다 차분히 저의 할 일을 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점들로 인해 친구들은 저에게 타인에 대한 배려가 깊다는 얘기를 하기도 합니다. 단점은 마음이 불편한 일이 있을 때 쉽게 그 일을 잊어버리지 못하고 마음속에 담아 두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점들은 새로 시작할 일이나 능력을 발휘해야 할 분야에서 큰 결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선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89

저의 성격은 외향적이진 않지만 항상 발랄하고 즐겁게 모든지 하려고 하는 현재진행형의 소유자입니다. 그래서인지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사람들을 통해서 그 사람과의 친밀한 유대감을 조성하고 사람들과의 연결 고리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친구들은 항상 "너는 친구들과 어울리고 함께 모이게 하는 재주가 있고 항상 편안함을 주어서 그게 네가 제일로 잘하는 점인 것 같다" 고 말을 합니다. 저에게 있어서 다른 사람이 저를 필요로 한다는 그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에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려고 합니다.

저의 단점은 긴장을 잘하는 편입니다. 다른 사람 앞에 서면 얼굴도 붉어지지만 시험 볼 때나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이 긴장감 때문에 더욱 꼼꼼히 일을 처리할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했을 때 긴장을 잘하는 것은 그리 좋은 것이 아니기에 동호회 활동이나 모임을 많이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격 장단점 190

저는 폭넓은 대인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사교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조직이더라도 쉽게 적응하고 제게 맡겨진 일과 제가 해야 할 일을 알아서 잘 처리할 줄 아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런 융통성과 더불어 남에게 뒤지지 않는 추진력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 성격의 단점은 다소 야무지지 못하고 정에 얽매여 제 자신의 발전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못한다는 면을 가지고 있었으나 저는 그러한 제 성격의 단점을 극복하기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 성격 장단점 예시 (190개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