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

자기소개서 성장배경 / 성장과정 예시 (200개 모음)

자기소개서를 쓸 때 처음 항목으로 가장 흔히 등장하는 것 중에 하나가 '성장과정' 혹은 '성장배경'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자소설'이라고는 할 정도로 많은 것을 지어내고 한다지만 자기가 정말 특별한 성장배경, 성장과정이 있다면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쓰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저도 예전에 자기소개서를 쓸 때 저만의 특별한 성장과정, 성장배경을 찾느라고 고심 좀 했었는데요. 결국 그렇게 대단한 것이 아닌 것을 조금 과장하고 부풀려서 대단한 것 처럼 썻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성장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을 거라 생각도 되고 특별한 성장배경이 있더라도 다른 사람의 성장배경 예시문을 보고 더 발전 시킬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 '성장배경' 예시문들을 가지고 왔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장과정 1

家和萬事成 이란 家訓 하에서 농사를 지으시는 부모님과 농촌인심과 농촌생활을 보고 배우면서 자랐으며 3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아버님은 회사를 다니시면서 주말이면 밭에서 어머님의 일을 도우셨습니다.

지금은 정년퇴임을 하셨으며 지금은 두 분이 같이 일하시는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엄격하신 아버지 때문에 매사가 조심스러웠던 점도 많았습니다. 그런 아버지와는 달리 늘 자상하신 어머님 아마도 뒤의 두 분 덕분에 지금의 제가 올바르게 잘 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때 육상을 했던 것이 저에게는 체력의 근본이 된 것 같습니다. 시 대회에 참가하여 여러 상을 받았으며 학창시절에는 교내 체육대회에서 축구 우승을 하면서 축구에 관심이 많아 조기 축구회 등 매주 토요일이면 축구화를 신고 있는 저를 발견합니다. 많은 여행과 등산을 하면서 나의 정체성을 조금씩 알았고, 여기에 머물지 않고 좀더 나를 알기 위해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성장과정 2

19○○년. 매서운 바람이 미닫이문 사이로 스며들던 ○○월의 추운 겨울날, 담 자락 위에 소복이 쌓인 흰 눈의 축복을 받으며 그렇게 태어났습니다. 어려운 시절을 나셨던 부모님은 그분들께서 못다 이루신 학업에 대한 열정을 저희 자식들에게 쏟아 부으셔서 요즘세대의 조기유학도 부럽지 않을 만큼 학습을 받으며 자랐습니다.

어머니께선 자식들의 가정교육 또한 중시 여겨 맞벌이를 포기하시고 집안에서 자녀들의 인성(人性)교육에 힘쓰셔서 지금껏 예절 바르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성장해 올 수 있었습니다.

맛있는 한끼 밥보다 메이커 운동화가 좋았던 사춘기 때 자칫 잘못된 길로 빠져 들어갈 수 있었지만 교회라는 울타리 안에서 영적으로 성장하면서 스스로 길을 열고 미래를 준비할 줄 아는 힘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지금껏 살아오면서 저에게 가장 큰 힘과 후원이 있었다면 그것은 바로 부모님의 지극하신 기도입니다.


성장과정 3

○○ ○○동으로 이사오기 전까지, 산으로 들로 온통 평야를 누비며 자연과 더불어 자라온 저는, 평범하고 조용한 ○○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지금은 부동산 중개업을 하시며 저희 ○남매를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아버지께서는, 평소 양심을 지키는 사회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간혹 부동산 중개업을 하시는 분들 중에는 자신의 양심을 버리고 남을 속이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 은 부동산 중개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조금은 비딱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있는데, 저희 아버지께서는 남들의 시선보다는 양심을 지키기 위해 늘 소신 있게 살아오셨습니다. 저 역시 그 동안 영업관련 일을 하면서 늘 양심적으로 소신 있게 살아가려고 노력했으며 앞으로도 양심을 지키며 살아갈 것입니다. 따뜻한 사랑과 손길로 저희 가정을 지키시는 어머니와 ○○의 건축을 담당하는 매형과 결혼한 누나, 그리고 ○○우체국에서 근무하는 남동생 모두, 제겐 너무나 소중한 가족들입니다.


성장과정 4

항상 든든한 마음의 후원자이신 부모님의 아들입니다. 어려서는 시골에서 보냈고, 이후에는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어 서울로 전학을 오게 되어 많은 친구를 사귀었으며, 친구나 선배와의 많은 교류를 가졌습니다. 능력 있고 자신 있는 사회인이 되기 위해, 대학에서 자신의 계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과 개선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성장과정 5

아직도 저의 집 창고에는 아버지께서 목수 일을 하시면서 쓰시던 낡은 연장들이 즐비합니다. 어린 시절 호기심과 신기함으로 창고를 저의 놀이터 인양 드나들며 여러 가지 연장들을 만져보는 것이 큰 놀이였습니다. 시골에서 자라면서 친구들과 들과 산으로 어울리면서 창고에 있는 연장을 들고 우리들의 본부라며 무엇인가를 지었던 기억이 많은데 건축인의 길을 가기 위한 준비를 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버지께서는 목수일 이외에 북과 장구 등 악기도 잘 다루셨는데 이런 아버지의 손재주와 어머님의 뛰어난 요리솜씨에서 나오는 섬세함을 물려받아 저는 어릴 적부터 공작이나 미술에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때문에 학창시절에는 미술대회에서 수상한 적이 손으로 꼽지 못할 정도로 많았습니다.

고등학교시절은 고향을 떠나 학교에서 기숙사 생활을 했었는데 군대보다 더 엄격한 시간엄수와 규칙적인 생활로 난생 처음으로 단체생활의 어려움을 맛보았었고 시간관념을 확실히 할 수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또한 인간관계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성장과정 6

본인의 성명은 ○○○입니다. 󰡐○○ ○○○󰡑는 뜻입니다. 본인은 19○○년 ○○도 ○○시 ○○○동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에서 살아왔습니다. 그리하여 초, 중, 고, 대학을 모두 ○○에서 다녔습니다. 본인의 현재 거주지는 ○○도 ○○시 ○○구 ○○동의 ○○앞에 소재 하는 ○○아파트입니다. 父, 母, 弟와 동거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7

저는 서울 ○○동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의 기억으로는 제가 태어난 곳은 서울이라고는 하지만 마을 뒤로는 산이 있었고 앞으로는 작은 개울과 논밭이 펼쳐져 있어 여느 시골마을과 다름없는 곳이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경영하고 계신 작은 음식점 일에 모두 매달리셨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저희 삼남매는 많은 일들을 스스로 해결해야 했고 그래서 그러한 경험이 지금에 와서는 저의 자립심을 키울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또한 저와 동생에게 무척 엄하게 대하시면서 그 속에 항상 깊은 애정이 담겨 있으신 아버님과 언제나 자식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하신 어머니의 자상하신 모습에서 저는 남자로서 지켜야 할 패기와 자식 의 도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매사에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저희 삼남매는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성장과정 8

광고사업을 하고 계신 아버지께서는 항상 새로운 것과 참신한 변화가 중요하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사업분야가 늘 앞서가는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분야이기 때문인지 그런 아버지의 적극성이 저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하고 싶은 것이 있거나 한 번쯤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면 어김없이 시도해보곤 했습니다. 초등학교 ○학년 때 너무나 태권도가 하고 싶어 부모님을 졸라 학원에 다녔던 적이 있습니다. 30여명의 단원들이 모두 남학생이었는데 그 속에서 태권도를 배우려니 조금 수줍기도 했지만 뒤쳐지지 않으려고 남학생들의 배 이상의 노력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저는 ○남 ○녀 중의 장녀로 부모님께서 부족함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주셨으며 저도 부모님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건전하게 성장기를 보냈습니다.


성장과정 9

○○○의 전설이 깃 든 효의 고장이자 우리나라 ○○ ○○○에 위치한 섬, ○○○에서 태어난 저는, 어려서부터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시는 부모님의 모습을 보며 자랐습니다.

지금은 은퇴하셨지만, 오랜 시간 교회 장로님으로서 많은 활동을 하셨던 아버지께서는, 마을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계시는, 정직하고 성실하며 진실하신 훌륭한 분이십니다. 소박하게 농사를 지으시며 조금 가난하더라도 남을 돕기 위해 노력해오신 아버지와 그런 아버지를 묵묵히 옆에서 도와 주시며 열심히 신앙 생활을 해 오신 어머니는, 세상에서 제가 가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분들입니다.


성장과정 10

청풍명월의 고장, 양반의 고장 ○○는 ○○산 ○○○에서 북서쪽으로 힘차게 뻗어 내려와 생긴 ○○산이 휘돌아나가며, 주홍색의 석양빛이 물들은 ○○천에 젖줄이 되어주고 있는 산록의 도시 ○○, 이 곳이 제가 태어나 자라온 곳입니다.

저는 개인 사업하시는 아버님과 어머님의 ○남 ○녀 중 장녀로 태어났습니다.

항상 정직과 성실을 강조하시는 아버님은 자녀들의 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계셔서 제가 바라는 신성을 갖도록 인도해 주셨고, 어머님은 저희 가족들에게 각별한 애정으로 항상 밝고 화목 한 집안 분위기를 이끌어 주시며 제게는 커리어 우먼의 이상을 심어 주셨습니다.

자기 인생은 자기 스스로'라는 가훈 아래 노력하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일을 자신이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자기의 명예와 자존심을 지키는 길이라고 믿고 성장해왔습니다.


성장과정 11

자식들의 교육을 모든 일에 우선하는 것으로 여기셨던 부모님은 둔 덕분에 넉넉하지 않은 살림이지만,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유치원만 2년 반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고, 원만하게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바탕은 곧 제 자신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초등학교 5학년 때 서울로 전학을 왔을 때 처음에는 촌놈 소리를 들으면서 놀림을 받으면서 어려운 시기를 겪기도 했지만, 한 학기가 지나면서부터 부반장에 뽑히기도 하면서 빠르게 서울에서의 생활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다닌 교회생활은 자칫 엉뚱한 곳으로 흐르기 쉬운 사춘기 시절에 저를 잘 붙들어 주었으며, 인성이나 감성적인 부분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끼쳐서 길지 않은 제 삶의 일부분이 모나지 않고 능동적으로 생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성장과정 12

평범한 가정에서 ○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아버님은 지금은 안 계시고 어머니는 조금만 식당을 경영하고 계십니다. 남자들만 있어 다소 딱딱한 분위기 속에서 자랐으나 어머님의 사랑과 지혜로 가족우애는 이웃으로부터 부러움을 사는 정도며 넉넉하지도 않지만 부족하지고 않은 엄격과 질서와 사랑 속에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평범한 것처럼 다행한 것은 없다는 어머님의 철학은 저의 좌우명이 되었으며 지금도 마음 고생하며 살고 있는 이웃을 위해 뭔가 도울 수만 있다면 좋겠다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성장과정 13

초등학교 땐 6년 동안 반장 및 전교부회장을 경험하면서 리더쉽을 익혔고, ○학년부터의 수학부 활동을 통해 경시대회에서 입상도 하였습니다. 중학교 땐 손수 만든 책받침대로 도내 기술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한편 무기, 자동차, 로봇 등에 관심 있는 사물을 분석하고 스크랩하는걸 즐겼고 이것이 공대에 들어오고 공군에 입대한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학 재학 중에 공사장 인부와 주유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소외된 일용직 근로자들의 힘든 모습 속에서 돈의 소중함과 더불어 행복한 '나'를 뒤돌아 볼 수 있었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성장과정 14

중소기업 경영자이신 아버지와 진짜 살림꾼이시고 활동적이신 어머님 아래에서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나 활발하게 어린 시절을 보냈고, 두 분의 사랑을 받으며 올바르게 자랄 수 있었습니다. 어려서부터 승부욕과 욕심이 많아서 지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성장과정 15

한 번 가본 길은 절대로 잊어버리는 법이 없는 아이 어렸을 때 자주 없어져서 엄마를 애태우던 아이가 있었습니다. 때론 극장 앞에 앉아 간판 그림에 시선을 떼지 못하기도 하고, 어스름 저녁이 되어서야 코스모스 꽃을 주머니 한가득 채우고서 돌아오기도 했습니다. 아이는 대학생이 되어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사과를 베어 물며 파리 샹젤리제 거리를 하루종일 구경하고, 암스텔담의 반 고흐 박물관의 문이 닫힐 때까지 발길을 돌리지 못하기도 했지요. 하지만 늘 그리워했습니다. 성산포의 붉은 태양과 푸른 바다, 해삼 한 토막과 소주 한 잔을


성장과정 16

저는 19○○년 ○○월 ○일 ○녀 ○남의 막내로 ○○에서 태어났습니다. 저는 ○○이라는 도시에 맞게 도시적이며 멋쟁이라는 소리를 듣곤 합니다. 그러나 어릴 적부터 낚시를 좋아하는 할아버지 손목에 이끌려 다녀본 여러 곳의 낚시터에서 대자연의 웅장함과 섬세함 등이 제 가슴속에 간직되어 있습니다.


성장과정 17

저는 19○○년 ○○월 ○일, ○남 ○녀의 장남으로 ○○에서 태어났습니다. 저의 어린 시절이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느낄 수 있듯이 기계적이고 메마른 생활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어릴 적부터 낚시를 좋아하시는 할아버지를 모시고 다니면서 자연의 웅장함과 인내를 배웠습니다.


성장과정 18

저는 ○씨 집성촌인 ○○의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예의범절에 대해 특히 엄격하신 부모님의 가르침으로 인사성 밝은 아이로 자랐습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형, 누나들과 여느 아이들처럼 어려움 없이 다녔으며, 고등학교를 ○○에 진학하면서 ○○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비록 자취생활로 힘이 들었지만, 나름대로 규칙과 절제를 하면서 무난히 ○○대학교에 진학을 하였으며, 엔지니어의 꿈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대학시절은 공부보다는 동아리 활동과 학과 활동을 열심히 하여 많은 친구들과 선후배들 사이에 신뢰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군 제대 후부터는 대학원에 관심을 두어 현재의 제 전공분야인 광학분야 공부를 많이 하였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본격적인 제 전공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성장과정 19

초등학교 시절부터 그림이 너무 그리고 싶어 미술학원을 기웃거리던 모습. 미술을 하고픈 간절한 열망, 미대를 가지 않으면 후회할 것만 같은 생각들이 저를 사로잡았습니다. 미술을 전공하고 싶어 하셨지만 가정 사정으로 인해 꿈을 이루시지 못한 어머니께서 제가 미대를 갈 수 있도록 적극 도와 주셨고, 교원이신 아버지께서는 교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 교사가 지녀야 할 품성에 대해 가르쳐 주셨습니다.


성장과정 20

저는 19○○년 ○월 ○○일에 ○○○ ○○에서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노력 없이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라는 가훈 아래 저희를 키우셨고, 어머니께서는 저희를 이해해 주려고 하십니다. 대화를 많이 하기 위해 1주일에 한 번은 가족 회의를 합니다. 가족의 소중함과 사랑을 베풀 줄 아는 마음을 일깨워 주신 분입니다.



성장과정 21

흔히 첫째 딸은 살림밑천이라 하지요? 요즘은 흔하지 않지만 조부모님, 부모님, 저와 제 남동생까지 삼대가 모인 가정에서 ○남○녀 중 첫째로 태어났습니다. 정말 저희 조부모님과 부모님께선 저를 살림밑천으로 생각하셨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때 당시 집안의 온갖 관심과 애정이 남동생에게 집중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비뚤어 졌을 수도 있었겠지만 다행히 초. 중. 고교. 대학교까지 우등생은 아니지만 사려 깊은 손녀로 딸로 그리고 인심 후하고 자상한 누나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배려가 가정에서부터 학습이 되어서 인지 친구들에게 성격 좋은 친구로 인정받았습니다.


성장과정 22

저는 ○○○○에서 ○○년이 넘게 근무해 오신 건실하고 가정적인 아버지와, 자상하고 상냥한 어머니 슬하의 ○녀 중 장녀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부모님께 늘 따뜻하고, 남을 이해하며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는 가르침을 받았고, 저희 집 가훈인 바른말, 바른 행동, 바른 마음이 어른에 대한 공경과 예의 바름으로 이어져 종종 칭찬을 받습니다.

또한 독서를 즐기시는 부모님 덕분에 저와 제 여동생도 글 읽고 쓰기를 아주 좋아해서 어릴 적부터 많은 독서를 해 온 것이 지금까지도 제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23

늘 아버지께서는 '너의 인생은 너의 것이니 스스로 알아서 살아가야 한다. 부모가 계속 해줄 수는 없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셨고 그 때문에 '내 인생은 내가 개척해야 한다'는 생각을 늘 지녀오면서 독립성이 확립되었습니다. ○남 ○녀 중 장녀인 저는 동생들과 많이 싸웠습니다. 그때마다 교육자이신 아버지께서 '동기간에는 사이가 좋아야 한다. 동생끼리도 사이가 안 좋은데 남들과는 좋아질 수 없다.'하여 형제끼리의 우애를, 넓게 보면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가르쳐주셨습니다. 그리고 장녀로써 자연스럽게 책임감이 생성되었습니다.


성장과정 24

나무와 숲이 어우러진 인심 좋은 ○○의 ○○○동에서 태어나 저는 ○남 ○녀 중 첫째로 성장하였습니다. 어려서부터 책읽기와 글쓰기를 좋아해 학교대표로 선발되어 학예회를 비롯하여, 백일장 등 문학 경진대회에 참가해 매번 입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초등학교생활을 마치고 청춘의 초입기인 중학교에 입학하여 새로운 주변변화를 갖기에 이르렀습니다. 고등학교에 재학하면서 문예서클에 가입하여서 내적 정서함양과 실력배양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 써클은 교내에서도 모범서클로 인정받아 그 범위를 조금 넓혀 후배들도 받아들이고 교과목 외에 교양서를 택하여 독서토론회도 겸해 인격도야와 함께 토론하는 습관을 몸에 익히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대학에 진학한 후에는 제가 몰두할 수 있는 일을 찾기에 이르렀습니다. 대학 언론 및 전파방송창달의 기수로서 대학문화발전에 한 몫을 담당할 수 있는 자리를 말입니다. 교우관계는 집안에서의 가정교육과 저의 무난한 성격과 얼굴로 누구나 쉽게 친해지며, 마음을 주고받는 친구와는 언제나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생활하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후배 및 교수님과도 교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평범하게 자랐습니다. 넉넉하진 않아도 부족한 것 없이 대학까지 마치고 이제 사회에 첫발을 내딛으려 합니다.


성장과정 25

택시 운전기사에서 작은 동네 목욕탕 그리고 지금의 대형 사우나운영까지 성실함과 자신감으로 성공하는 삶을 사시는 아버지, 합리적인 투자가능성을 점치며 지금의 사업성공까지 아버지를 내조하신 어머니, 이 두 분은 제게 노력하는 즐거움과 보람 그리고 성취감을 가르쳐 주신 분들이시며 'No gain without no pains'이라는 제 좌우명처럼 노동에 대한 뚜렷한 가치관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어린 시절 어머니의 바람으로 피아노를 시작했고 재능을 인정받았지만 고등학교 입시 때 저는 어머니의 반대를 무릅쓰고 인문계를 택했습니다. 처음에는 입학 성적으로 인해 한동안 제 자신에 대해 실망을 하기도 했지만 제 인생에 대한 자발적인 첫 선택이었던 만큼 책임감과 자신감을 곧 회복하게 되었으며 노력하면 안될 것이 없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학교생활에 적응하며 학업에 열정을 쏟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밝고 구김살 없는 성격으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해 동문회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폭넓은 선후배 관계를 맺었고, 책임감과 정확한 업무수행 능력을 인정받아 총무를 맡아 살림을 꾸리기도 했습니다.


성장과정 26

학창시절의 제 모습은 늘 학급 반장을 맡을 만큼 최선을 다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유난히 운동을 좋아했던 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배드민턴 동아리에 가입하면서 팀워크와 끈기를 배웠고, 그로 인한 체력이 바탕이 되었습니다. 제일 기억이 남는 일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절에 수영선수로 대회에 나가 수상한 경험입니다. 저에게는 수영선수의 경험은 저의 사고방식을 전환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자임에도 불구하고 어려서부터 아버지 어깨 너머로 전자제품을 고치는 일을 배웠습니다. 두꺼비집 확인하는 법, 형광등 갈아 끼우는 방법, 지하실 전기선 연결하는 일 등을 손수 하시는 아버지를 도와 드리면서 어느새 저 혼자서도 척척 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운 겨울엔 아버지 대신하여 자동차에 시동을 걸어 공회전을 시켜 놓곤 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눈썰미가 좋은 편이라 뭐든 한 번 본 것은 고칠 수 있었습니다. 제 취미는 영화 감상, 컴퓨터 게임, 독서 등을 남들과 다르지 않게 여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27

저는 19○○년 ○○에서 ○남 ○녀 중 작은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정보통신 회사에 재직 중이신 아버님께서는 자식에 대한 교육의 열정이 무척 크셨고 언제나 자식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하신 어머니의 모습에서 저는 남자로서 지켜야 할 패기와 자식의 도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매사에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저희 형제는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대학 자동차과에 입학하여 1학년까지 다니고 군에 입대해 2년 간 군 생활을 하였습니다. 군대생활은 저에게 인내와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성장과정 28

저는 19○○년 봄에 서울에서 태어나 줄 곳 인천에서 자랐습니다. ○남 ○여 중 둘째이며, 현재 누님은 결혼하여 귀여운 조카 둘이 있습니다. 어릴 적 저는 수줍음이 많은 아이였으나 초등학교 ○학년 때 태권도를 배우면서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학년 때는 운동회에서 무용 시범단으로 활동하기도 하였습니다. 대학에 입학하여 독서토론 활동을 꾸준히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면서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년 공군에 자원 입대하였습니다. 항공운항 작전병으로 비행대대에서 근무하면서 '맡은 바 임무에 책임을 다하자'라는 구호를 잊지 않고 실천하였습니다. 힘들었지만 최선을 다해 노력하였고 성취감도 얻었습니다.


성장과정 29

부모님에게서 받은 저의 가장 큰 재산입니다. 다방면으로 유능하신 아버지, 아버지께서는 지금도 신문이나 뉴스를 보시다가도 모르시는 게 있으면 책을 찾아서 스크랩하시고 수첩에 적으시는 등 저에게 끊임없는 배움의 자세를 보여 주셨고, 20년 간 백화점에서 근무하시는 어머니께서는 하루도 빠짐없이 일하시는 부지런함과 직업에 대한 책임감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어머니가 직장을 가지시고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와 같이 지내면서 부모님께서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대한 공경과 예를 자연스럽게 익혔습니다. 어른을 무서워 할 줄 아는 그러면서 어머님의 개방적이고 유머러스한 분위기에서 자랐습니다.


성장과정 30

사내아이를 편애하시던 여느 부모님들과는 다르게 저희 부모님께서는 절대 평등으로 저희 ○남매를 키워 주셨습니다. 그리 넉넉하지 않은 살림살이였었지만 피아노, 미술, 주산 같이 배우고 싶다는 것은 차별을 두지 않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자식들을 자유롭게 키워 주시던 부모님이셨지만 거짓말과 버릇없는 언행에 대해서는 때론 매를 드시며 꾸중하셨습니다. 그 덕에 자유분방하고 어쩔 땐 엉뚱하지만 친구들과 선생님께 사랑 받는 예의 바르고 정직한 사람이 될 수 있었다 생각합니다.


성장과정 31

저는 자상하시면서 여장부이신 어머니와 리더쉽이 강하면서 언제나 활기찬 동생이 있는 가정에서 자라났습니다. 가족들 모두 성격이 밝고 긍정적이 편이라 저의 사고방식 또한 좌절하기에 앞서 내가 가야 할 목표와 잣대를 기준으로 인생의 항로를 계획하고 진행해왔습니다.

어머니 혼자 저희 뒷바라지를 하셨기에 남들보다 여의치 않아 대학을 휴학을 했어야 하는 어려움도 겪었지만 그것은 오히려 자신을 발전시키고 강인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제 손으로 학비를 마련해 학교를 다니고 마쳤으며 많은 사회 경험들과 다양한 직장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접하고 배울 수가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폭 넓은 대인관계와 직장인으로서의 인정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직장을 알아보는 지금이 저의 젊은 날의 새로운 도전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성장과정 32

○남 ○녀중 ○째로 태어났습니다. 가정적이신 아버지와 자상하신 어머니의 훈육아래 저는 화목한 분위기 속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가화만사성"이라 하시어 가족들의 화목을 그 무엇보다도 강조하셨고 그러한 영향으로 저는 부모님의 사랑뿐만 아니라 동기간의 진한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덕분에 비록 물질적으로는 풍족한 가정형편은 아니었지만 구김살 없는 밝은 성격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가족 안에서 자신의 역할과 그 역할에 대한 책임감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었습니다. 형제가 많았던 까닭에 저의 가족은 각자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있었고 나이가 어리다고 할지라도 예외는 아니였습니다. 저 역시 농사일에 바쁘신 부모님을 도와 드리고 저보다 어린 동생들을 돌보면서 자율이라는 의미를 일찍부터 깨닫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의 유년시절을 기억하시는 분들은 일찍 철든 아이였다고 말씀들을 하십니다. 특히 할머니께서는 어린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일찍 철이 들어 부모님 일 도와 드리고, 동생들도 잘 보살피는 점이 영특하고 어른스럽다고 하시며 ○남매 중 저를 유독 아껴 주셨습니다.

이렇듯 저는 화목한 가정 속에서 밝게 성장하였고 자율과 책임감이라는 의미를 깨우치며 남들보다는 조금은 일찍 철이 든 어른스러운 아이였습니다.


성장과정 33

○○ 어느 한 마을에 꼬마 4명이 있습니다. 잘 보고 있으니 한 꼬마아이가 대장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그 꼬마가 저였습니다. 전 무슨 놀이를 하던 간에 이겨야 하구 대장을 해야 직성을 풀리는 그런 아이였습니다.

그 꼬마대장에게도 식구가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말이 별로 없으셨지만.. 묵묵히 내가 올바른 길로 인도해주시는 나침반 같은 분 이셨고, 어머니는 우리가 입는 옷처럼 항상 보살펴 주시는 분이셨고, 형은 친구처럼 그렇게 꼬마에게 그들은 우산 같은 존재였습니다. '항상 무엇을 하던 간에 최선을 다하라'.. 항상 아버지가 하셨던 말입니다.

다 아는 평범한 말이지만 이 말을 지키기 위해서 오늘도 내일도 그 꼬마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34

저는 ○.○kg의 건강한 여자아이로 태어나 화목을 가훈으로 가족 간에 언제나 웃음이 자리하도록 노력하시고, 성실과 인내를 몸소 실천으로 보여 주신 부모님 밑에서 네 남매의 우애를 느끼며 자랐습니다. 제 어린 시절은 어른들의 뒤치다꺼리 없이도 무엇이든 스스로 알아서 해내는 모습을 부모님께서는 믿어 주셨고, 그 믿음만큼이나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넘쳐 있었습니다. 가족이 많아 언제나 온 가족이 함께 지내고, 그 사이에서 사랑과 화목을 배우게 됐습니다.


성장과정 35

무뚝뚝하시지만 늘 뒤에서 든든한 힘이 되어 주신 아버지와 언제나 사랑으로 가족을 이끌어 오신 어머님 사이에서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나 귀여움을 한 몸에 받으며 성장하였습니다.

초등학교 때까지는 시골에서 지내면서 동네 분들과의 훈훈한 정과 화합하는 모습을 보며 행복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사춘기 때는 아버지의 사업이 어려워져 잠시 우리가정의 힘든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평소 덕을 많이 쌓아 오신 아버지 주위 분들의 도움과 지혜로우신 어머님의 내조로 그 시기를 잘 해쳐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런 힘든 시기를 겪으며 저 자신이 좀 더 성숙해 질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성장과정 36

생활이 넉넉지는 못해도 물질보다는 정신적인 삶에 가치를 두고 추구해 오셨던 부모님의 신념은 우리 ○자매의 가치관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저 역시 정직과 성실을 최선의 가치로 여기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안에 장녀로서 맡은 바에 최선을 다 하라는 가르침을 받으며 동생을 이끌 줄 알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독립심과 책임감 있는 생활태도를 갖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37

저는 어려서부터 미술에 남다른 재능을 보여 왔고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학창시절 여러 대회에서 입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가정형편과 부모님의 반대로 미술에 대한 꿈을 저버린 채 원하지 않던 인문계에 들어가 대학시험까지 치게 되고 결국,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해 좌절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인생을 허비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부모님을 설득시키고, 낮에는 학원에서 근로장학생으로 공부를 하였고 저녁부터 밤까지 미술 공부를 했습니다.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공부였기 때문에 저는 따라 가려고 최선을 다하고 노력했습니다. 악바리라는 소리를 들으며 공부를 했고 그래서 원하는 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성장과정 38

19○○年 착하고 성실하신 부모님사이에서 우렁찬 울음소리와 함께 제 인생은 펼쳐졌습니다.

재밌으면서 잘 웃는 화목한 가족 안에서 저 또한 밝고 낙천적인 성격을 타고났습니다.

어려서부터 놀이 삼아 그리던 종이인형은 그 당시에 최고의 놀이감 이였으며 제가 디자인이란 길을 알게끔 해준 최초의 그림이었습니다.

디자인하는 사람의 거의가 특기라 말하는 그림 그리기가 역시나 저에게도 취미와 특기로 자리 잡아 있었던 것입니다.

이밖에도 친구들과 있을 때에는 개그맨이란 소리를 들을 만큼 꽤 유머러스한 저는 가끔은 친구들의 행동을 곧 잘 따라 하는데 다들 제가 사람의 특징을 잘 파악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성장과정 39

저는 ○○○○년 ○월, 평범한 가정의 ○남 ○녀 중 첫째로 태어났습니다. 부모님들은 부모 자식간의 관계뿐만이 아니라 어떤 때는 친구처럼 터 놓고 지내는 개방적인 분위기 속에서 저를 키우셨지만 특히 아버지께서는 신용 있는 사람이 되라며 늘 강조 하셨고 또 그런 모습들을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소한 것에서부터 신용 있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40

○남매 중 막내로 태어난 저는 유복하진 않지만 항상 웃음이 끊이지 않는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요식업에 종사하시는 부모님께서는 넉넉지 못한 형편에서도 그늘진 곳에서 소외당한 채 살고 계신 노인 분들이나 고아원의 아이들에게 매달 음식을 마련해 대접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계시며 저희에게도 항상 남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르치셨습니다.

어릴 때부터 그러한 모습을 보고자라서 인지 타인을 생각하는 이해심은 누구에게 보다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성장과정 41

저는 게으른 사람이었고, 현재도 게으른 사람입니다. 제 게으름의 역사는 그 양에 있어서나 질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제 게으름은 단지 저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가문 전체에 퍼진 유전병이기 때문입니다. 󰡐가문의 영광󰡑이 아닌 󰡐가문의 유전병󰡑이라고나 해야 할까요? 우리 아버지는 소문나게 게으른 양반입니다.󰡐앉은자리에서 손톱 깎고 그 자리에 두기󰡑,󰡐가득 찬 욕조물에 발 씻기󰡑 등으로 시작하는 우리 아버지의 󰡐엽기행각󰡑은 개그콘서트의 대본을 필요 없게 합니다. 게으른 아버지랑 가족 구성원으로 함께 살기란 조금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버지께서 반사회적인 사람이냐 하면 그건 결코 아닙니다. 가마설계 엔지니어인 아버지는 자신의 분야에서 국내 최고실력자로 인정받았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아버지께서 사생활 속에서 아낀 에너지를 공적인 일에 쏟아 부었기 때문인 듯 합니다. 게으름의 달인인 아버지는 게으른 사고의 결과로 십여 개의 특허를 가지고 계십니다. 󰡐금연시계󰡑 등 대부분 실용신안 특허인데, 마케팅에 실패하여 큰돈은 되지 않았지만 그 아이디어만큼은 좋은 상품들이었습니다.

이런 아버지의 게으름에서 비롯된 발명가 적인 정신은 아버지의 자식 ○남 ○녀 모두에게 계승 발전되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사람은 저입니다


성장과정 42

저는 19○○년 ○○에서 1남 1녀 중 맏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중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신 아버님께서는 저와 동생에 대한 교육의 열정이 무척 크셨고 언제나 자식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하신 어머니의 모습에서 저는 남자로서 지켜야 할 패기와 자식의 도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매사에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저희 남매는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에서 고등학교까지 마치고 나서 대 학은 ○○로 진학하였습니다.

영문학과에 입학하여 ○학년까지 다니고 군에 입대해 ○년 간 군 생활을 하였습니다. 군대 생활은 저에게 인내와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제대한 후 복학하기까지 여유가 생겨 ○개월 간 영국으로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성장과정 43

어린이 날이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동네 아이들을 모두 모아 마을 뒷산에 저희들이 놀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셨습니다. 그 곳에서 하루를 아이들과 즐겁게 보낸 기억이 있습니다. 저는 이런 아버지로부터 '사람들 속의 나', '정직'이라는 가르침을 받으며 자랐으며 작은 농촌마을에서 ○남 ○녀 중 장녀로 태어나 책임감이 강합니다. 학업에 대한 열의가 있어서 고등학교는 ○○에서 다녔기 때문에 일찍이 자립심이 형성되었습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는 많은 인간관계를 갖았으며 그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자아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신의 계발에 있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과 개선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성장과정 44

일일공부만으로 유아 시절을 거쳐 초등학교 때도 유치원 출신의 친구들 못지 않게 학업에 뒤쳐지지 않았던 학습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집안 형편이 어려워 단칸방에 생긴 해충들을 손수 농약을 치시며 억척스레 이끌어 오신 어머니를 보며 가난도 배웠으며 이것을 계기로 사람을 이해하는 폭도 넓어 졌다고 생각합니다. 아버님은 늘 정직을 강조 하셨습니다. 아버님께서는 먼저 스스로에게 정직해야한다고, 그러면 다른 모든 것들에게도 부끄러울 것이 없다고 늘 가르치셨습니다.


성장과정 45

어려서부터 어른에 대한 공경과 예절에 대해 부모님께 교육을 받아 온 저는, 언제나 웃어른에 대한 공경심과 깍듯한 예절 덕분에 주위에서 칭찬을 받곤 했습니다. 세상에 부모 없이 태어난 자식이 있을 수 없듯이 웃어른에 대한 공경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밝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는 것을 무척 좋아합니다. 그래서 친구들은 물론 선후배들과도 좋은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언제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디에 가든, 무슨 일을 하든 저에게 주어진 일에는 최선을 다해 임하기 때문에 주위 동료들에게 두터운 신뢰를 받는 편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끈기와 인내를 갖고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고 믿는 저는, 비록 실패하는 일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칠전팔기의 정신으로 모든 일에 열정을 다해 임하려고 노력합니다.


성장과정 46

생각이 다르다고 틀린 건 아니다.

제가 남들과 조금 다르게 생각을 하는 경향이 많았는데 그래서 선생님께도 꾸중을 많이 듣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저의 부모님은 그것이 틀린 것이라고 나무라시기보다는 그 차이를 인정해주시는 그런 분들이셨습니다. 제가 태어나고 자란 곳은 ○○○라는 섬입니다. 조선해양도시라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자식의 생각을 존중해 주는 부모님 아래서 자라며, 천해의 자연 환경 속에서 자연을 이용하며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즐기며 성장하였는데 그 덕분인지 진취적이고, 개성적인 생각을 지니고 성장해왔고, 바다 사람들이 고집이 좀 센 편인데 저 역시도 그러하여 하고 싶은 일은 꼭 해야만 하는 고집이 생겼습니다.


성장과정 47

○○도 ○○에서 무남 ○녀 중 둘째로 태어난 저의 어린 시절이 그랬습니다.

저는 어리광을 부리기보다는 부모님의 마음을 배려할 줄 아는 당차고 똑똑한 아이였습니다.

자수성가하신 아버지는 자기관리에 유난히 철저했으며 무엇보다 성취욕이 뛰어난 분이셨고 전 야망을 향해 불철주야 뛰는 아버지의 모습을 존경했습니다.

헤쳐 나가기 힘든 난관에 직면하더라도 강인한 의지력과 정신력만 갖고 있다면 전화위복의 기회는 반드시 돌아온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인생은 주어진 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개척해 나가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열정적으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48

성장과정엔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위해서, 유년 시절은 자연과 벗하고, 청소년기는 친구와 벗하고, 청․장년기는 치열한 사회와 접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려서는 시골에서 보냈고, 이후에는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어 서울로 전학을 오게 되어 많은 친구를 사귀었으며, 친구나 선배와의 많은 교류를 가졌습니다. 능력 있고 자신 있는 사회인이 되기 위해, 대학에서 자신의 계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과 개선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성격․장단점 및 특기 한마디로 말하면 '하면하고 안 하면 안 한다'는 것입니다. 사소한 것에서는 양보를 많이 하는 편이지만 내가 한 번 승부를 건 일에 대해서는 절대 양보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 것에나 승부를 걸지는 않습니다. 어떤 현안이 있을 때 너무 완전한 방법을 강구해 놓고 행동하기보다는 일단 저질러 놓고 사태를 수습하는 스타일입니다.


성장과정 49

저는 19○○년 ○월 ○○시에서 장녀로 태어났습니다. 부모님의 사랑과 형제간의 돈독한 우애로 외로움을 모르고 자랐으며, 어른을 공경하고 타인을 신뢰할 수 있도록 철두철미한 가정교육을 받았습니다. 저의 좌우명은󰡐서로 사랑하며 살자.󰡑입니다. 그래서 저는󰡐언제나 남을 의심하기 보다는 사랑하자.󰡑라는 생활신조를 가지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남을 사랑한다는 것이야말로 이 각박한 사회를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의 성격은 밝고 책임감이 강한데 반해 서두르는 면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메모하며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50

중국음식점을 경영하시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중국은 저에게 있어서 남다른 존재였습니다. 왠지 모르게 중국이 좋았던 초등학교 시절 우연히 접한 어린이 사서오경이란 책을 통해 중국사상과 한자에 관심과 재미를 느끼게 되었고, 중학교 때는 김용의 소설 영웅문에 심취해 밤낮을 잊으며 중국을 더욱 동경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고등학교 때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배우면서 중국어에 대한 흥미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었고, 이때부터 중문과에 가야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그 사이 비록 재수라는 시련을 겪기는 했지만, 아픔을 딛고 더욱 분발하여 ○○대 중문과에 합격하였습니다.

입학 이후 더욱 노력하여 중국어를 공부해 나가는 한편, ○○○이라는 중국 노래 모임에 가입하여 군 입대 전까지 활동하며, 2학년 때는 중문인 축전 무대에서 독창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성장과정 51

"향후 수십 년 간 중국은 정치 경제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나라가 될 것이다. 정치적으로나 세계 시장에서나 대단한 경쟁력을 가질 것이며, 혁신적이고 탄력적이어서 미국 다음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나라가 될 것이다."이는 일본 경제평론가가 신문 칼럼에서 한 이야기입니다. 이런 생각을 저희 아버지께서는 제가 4살 때부터 하셨나 봅니다. 저는 ○○ ○○○에서 ○○ 토박이인 아버지와 ○○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남 ○녀 중 장녀로 태어났습니다.

모두들 영어를 고집할 때 저희 아버지는 어린 두 남매를 명동에 있는 화교학교에 보내 어릴 적부터 중국어를 접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화교학교에서 유치원, 초등학교 1,2년을 보내고 화교가 아닌데 화교학교를 계속 다닌다는 것이 문제가 되어 다시 보통 한국인학교로 들어갔습니다. 그러면서 배운 중국어를 잊지 않기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때까지 화교 선생님께 과외를 받아 가면서 중국어 공부를 계속 했습니다.


성장과정 52

아름다운 시절이었습니다. 서울의 북쪽○산기슭에서 태어난 것은 제 아름다운 시절의 시작이었습니다. 여름 장마 때마다 넘치는 물이 너무 좋아 조선조 어느 임금님께서 수유(水流)라 이름 붙이셨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도 가장 절친한 친구라 생각하는 제 동생 ○○와 함께 태어난 것은 제 생애 가장 큰 행운이었습니다.


성장과정 53

아버님은 제게 항상 장남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셨습니다. 형제들에게 항상 모범을 보이라고 하시며 당신 스스로도 장남으로서의 본분을 잃지 않으셨습니다. 부모님은 제가 성인이 된 후 가정의 모든 일들을 저와 먼저 상의하십니다. 아버님의 퇴직이나 사업문제, 동생의 진학문제와 이사 문제까지도 모두 저와 상의하신 후 결정하십니다. 이러한 부모님의 배려로 저의 리더쉽은 남들보다 쉽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성장과정 54

어린 시절을 자연과 함께 보낼 수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서울이라는 큰 도시에서, 전 산과 들을 벗삼아 즐거운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 시절 방과후의 놀이터는 자연이었습니다. 온종일 산과 들을 뛰어다니며 지금은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는 소중한 체험을 하였습니다. 산은 제 동경의 대상이었습니다. 저 그칠 줄 모르는 웅장함은 저로 하여금 그 속으로 빠져들게 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언제나 산에 오를 때면 전 그 산의 끝을 보려고 했습니다. 하루가 지나고 또 하루가 지날수록 산은 제게 또 다른 모습을 보여 주었고 전 그런 산을 즐겁게 계속해서 탐험하였습니다. 찾으면 숨고, 오르면 더 높아지는 자연의 매력을 느끼면서 저는 개척의 즐거움을 하나 하나 알아가기 시작하였습니다.


성장과정 55

부모님은 어린 시절부터 우리 형제를 데리고 참 많은 여행을 하셨습니다.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휴가를 이용해 전국 유명한 곳을 두루 구경시켜 주셨습니다. 이렇게 얻어진 여행에 대한 취미는 제가 자랑하는 개척정신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대학에 입학한 후부터는 가족 간의 여행은 불가능해 졌습니다. 아버님의 퇴직과 할머님의 병환으로 저희 집은 그다지 좋지만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여행에 대한 꿈만은 버릴 수가 없었고, 전 아르바이트로 모은 돈으로 전국여행을 떠났습니다. ○학년 여름방학시절 친구와 떠난 전국여행은 동쪽해안선을 따라 제주도와 목포를 포함해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14박 15일의 대장정이었습니다. 이후 ○학년 여름방학에는 단신으로 속리산에서 출발하여 전국을 서쪽해안선을 따라 9박 10일간 여행하였습니다. 몇 번의 죽을 뻔한 경험도 있었습니다. 동네 건달들과의 다툼으로 경찰서에서 진술서 쓰던 일과 산에서 길을 잃어 10여 시간 동안 물 한 모금 못 마시고 헤매던 일등 정말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전 여행을 통해 언제라도 세상과 자아에 대한 개척을 즐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성장과정 56

저는 ○○○시에서 2녀 중 맏이로 태어났으며 경찰공무원인 아버지와 교사이신 어머니의 지도아래 심지가 곧고 바르게 살도록 가르침을 받으며 자라났습니다. 자상하시면서도 가정적인 아버지와 함께 할 시간이 많았기 때문인지 주위 어른들로부터 착실하고 예의바르다는 칭찬을 자주 들었습니다. 또한 딸 밖에 없는 저희들에게 학과공부이외에도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지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주신 부모님 덕택에 어릴 때부터 피아노와 무용을 배웠으며 수영과 볼링 등의 스포츠에도 적극적으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성장과정 57

성우와 축구선수이셨던 아버지와 배구 선수이셨던 어머니의 ○남 ○녀의 둘째딸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농구를 하던 언니와 미술을 하던 동생 사이에서 영화의 꿈을 키우고 중학교 시절에 시사회를 쫓아다니며 1년에 100편이상의 영화를 보았습니다.

1년에 한 번은 꼭 영화를 선정, 가족이 영화 나들이를 하던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성장과정 58

○○도 광주에서 ○남중 차남으로 태어나 그 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항상 正道를 강조하신 부모님의 가르침이 비뚤어지지 않은 저의 성격의 기조가 되었고 어린 시절 집이 농촌이었던 까닭에 시골사람의 인정과 윗사람에 대한 예의를 체득할 수 있어서 평소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집 거실에는 아버지께서 직접 쓰신 '修身齊家治國平天下'가 걸려 있는데 가족 구성원들은 이 글귀를 보면서 스스로를 쇄신하고 가정을 평화롭게 하는 것이 만사의 기본이라고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59

저는 한국인 부모님 사이에서 2남중 장남으로 19○○년 ○월에 구 소련연방공화국의 ○○○○에서 태어났습니다. 저는 엄격한 부모님 밑에서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배웠습니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가정에서는 러시아어보다는 한국어를 사용하도록 강요받으면서 자랐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러시아어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대학 1년 동안 각종 서클에서 활동한 뒤 전공뿐만 아니라 컴퓨터와 영어회화도 성실히 하였습니다. 대학 1학년을 마치고 러시아 해군에 자원입대를 했는데, 꼭 병역의무를 이행한다기보다는 그 생활 속에서 강인한 의지력과 인내심을 길러 사회에 나가서 어떠한 고난이 닥치더라도 해내고야 말겠다는 자신감을 키우고 싶었습니다. 한국과 러시아 사람들이 서로의 문화와 마음을 알 수 있도록 대학교 학생회와 한국 유학생 모임도 구축한 바 있습니다.


성장과정 60

소위 결손가정에서 커서 방황도 많았고, 이른바 일류대학도 나오지 못했으며, 경쟁력 있는 자격증이나 어학실력도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스스로를 못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끈질긴 잡초근성이 있고, 튼튼한 팔과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저와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가난이 싫어서 돈 번답시고 신문 돌리기, 막노동, 공장생활을 전전하면서 20대 초반을 보냈지만, 그 시기는 고생을 했다 보다는 사회의 냉정함과 공평함을 경험한, 제 삶의 가치관이 형성된 시간이었습니다. 예절과 노력을 강조하신 아버지와 막내 동생에게 따스한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은 두 분 누님이 주는 가족의 소중함, 직장동료와 한잔의 소주를 같이 하며 알게 되는 인간적 교감,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가치관들의 변화를 인식하는 것 등이 그러한 것입니다. 사회는 잘사는 사람보다는 못사는 사람이, 더 잘사는 사람보다는 덜한 사람이 많습니다. 저는 좀 더 행복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충분한 자신과 방법을 갖고 있으며 이는 귀사가 필요로 하는 人的 자원에 附合하리라 믿습니다.



성장과정 61

언제나 성실하자는 나름대로의 각오가 어린 시절을 이끌어 왔습니다.

어릴 때부터 무척이나 책읽기, 특히 영어공부 하기를 좋아하였고, 이때 쌓게된 영어에 대한 친숙함은 이후 학창시절 내내 저의 영어 실력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경험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외향적인 성격으로 골목대장도 도맡아 하면서, 학창 시절 다양한 활동의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성장과정 62

정직과 겸손, 부모공경을 제일로 삼으신 부모님 덕분에 저의 가치관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고 저 역시 정직을 최선의 가치로 여기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경제적 어려움으로 저에게는 독립심을 길러 주었으며, 아버지의 직업으로 항시 저축을 생활화하는 습관을 갖게 하였습니다.


성장과정 63

○○진공 열처리회사에 근무 중이신 아버지와 가사에 전담하시며 행복한 가정을 위해 노력하시는 어머니께서는 장녀인 저에게는 항상 전적인 믿음으로써 지지해주시는 자상하신 분들이십니다. 제가 성장하는 동안 아버지께서는 어떤 중요한 결정이나 선택을 저에게 전임하시고 선택이 아버지의 뜻과 조금 다르더라도 크게 나무라시는 법이 없으셨으며 가끔은 가족 모두가 집 근처에서 간단한 술자리를 갖기도 하는데 그런 시간들이 저에게는 무척 든든한 뿌리로써 생활을 이끌어 나가는데 큰 힘이 되곤 합니다. 어떤 환경에서 성장기를 보냈는지가 사람의 인성과 무척 관계가 깊다고 하는데 그런 점에서 저는 항상 화목하고 긍정적인 관점에서 저를 지켜봐 주신 부모님께 늘 감사할 따름입니다.


성장과정 64

눈앞이 시원한 바다로 트여 있는 ○○ ○○의 시골마을에서 저는 ○남 ○녀 중 장녀로 태어났습니다. 저희 부모님께서는 항상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하시는 모습을 저희에게 보여 주셨습니다, 그래서 제 유년시절도 평범하지만, 주어진 일에는 항상 최선을 다했습니다. 대학 3년 간은 저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전환점으로 기존 삶의 틀을 벗어나 좀 더 자유로우며 미래를 생각해보고 폭넓은 인간관계와 함께 소양을 넓히는 좋은 시기였습니다.


성장과정 65

○○에서 ○남 ○녀 중 장녀로 태어나 줄곧 ○○에서 성장했습니다. 아버지는 개인 사업을 하시고 어머니는 영어교사를 하셔서 부유하지는 않지만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 없이 생활하였습니다. 󰡒正道󰡓라는 가훈과 아버지의 엄격한 가르침으로 웃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예의가 바릅니다. 부모님 두 분의 사이가 무척 좋으시고 가족회의를 하여 집안 대소사를 결정하는 등 화목한 가정이라는 것이 자랑거리입니다.


성장과정 66

물 좋고 공기 좋은 ○○○에서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개인사업을 하시는 아버님께서는 형제들에게 엄하셨지만, 매사에 성실하시며 자기관리에 철저하신 모습은 저에게 큰 귀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다정하며 포근한 어머님의 모습은 저희 남매가 비록 여유 있는 삶은 아니지만 구김 없이 성장하는데 있어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성장과정 67

저는 ○○에서 1남 2녀 중 둘째로 태어나, 넉넉한 형편은 아니었지만 30여 년 간 공직생활을 하신 아버지와 꼼꼼하게 살림을 맡아 오신 어머니 밑에서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도 항상 책임을 강조하는 교육을 받으며 자랐습니다. 또한, 부모님께선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양심을 지킬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저희에게 무척 엄하게 대하시면 서도 그 속에 항상 깊은 애정이 담겨 있으신 아버지와 언제나 사랑으로 가득하신 어머니의 자상하신 모습에서 저는 남자로서 지켜야 할 패기와 자식의 도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매사에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가르침으로 저는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성장과정 68

'꼭 필요한 사람이 되자'라는 가훈 아래 부유하지는 않지만, 화목함을 강조하는 부모님 밑에서 자라났습니다.

아버지가 장남인지라, 어려서부터 대가족 속에서 항상 일등이 되기보다는 언제나 최선과 자기도리를 다하며 다른 사람과의 어울림을 제일로 생각하라는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이런 가족 분위기는 사춘기 시절, 아버지가 사업에 실패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을 때에도, 흔들림 없이 심리적 불안감을 극복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좌절하기보다는 하나의 경험으로 삼아 정신적으로 성숙하는 데에도 일조 했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대학 4년 동안 장학금과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용돈을 마련하여 입학금 외에는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인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성장과정 69

저는 ○○여자중학교와 ○○여자실업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지금은 ○○전문대 정보미디어과 2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중학교 3학년 때 성적이 중간정도였던 저는 인문고등학교와 실업고등학교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지만, '사람은 꼬리가 아니라 머리가 되어야한단다' 라는 담임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실업고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저는 열심히 공부했고, 자격증에도 관심이 있어 정보처리 기능사, 정보기기 기능사, 컴퓨터 활용능력, 펜글씨 등의 자격증이 있기 때문에 문서 작성이나 관리에 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무렵 부모님께서 이혼을 하시게 되어 잠시 힘들었었지만, 지금은 어느 가정보다도 행복하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릴 때는 부모님이 이혼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창피하고 가슴아팠지만, 지금은 엄하시지만 다정한 어머니와 언제나 사랑으로 돌봐 준 언니, 오빠 모두 자랑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70

물 맑고 공기 좋은 ○○○에서 태어난 저는 자연을 벗삼아 어린 시절을 보내며 성장하였습니다. 언제나 근면하셨던 부모님은 무슨 일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하라고 강조하셨고, 이러한 부모님의 가르침은 후에 제가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로 올라 온 후 만난 아내와 아들 그리고 저, 이렇게 세 식구가 단란하고 화목한 가정을 꾸리고 있습니다. 가족을 통하여 저는 항상 삶의 기쁨을 느껴 왔으며 하나 뿐인 아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아빠가 되기 위하여 언제나 정직하고 성실하게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성장과정 71

저는 19○○년 ○○월 ○○일, ○남 ○녀 중 장녀로 ○○에서 태어났습니다. 저의 어린 시절이 ○○이라는 도시에서 느낄 수 있듯이 기계적이고 메마른 생활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인정 많은 어머니와 가족의 안녕과 화목만을 추구하고 계신 아버지와 함께 열심히 살아가는 평범한 집안의 맏딸로 태어났습니다.

고등학교까지의 생활을 생각해볼 때, 어떤 일에 깊이 빠진 적도 없고 두드러지지 않는 평범한 학창 시절을 보냈습니다. 드러나 한가지, 친구들과의 순수한 우정만은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사람과의 관계야말로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힘들게 얻어진 만큼 또 쉽게 잃을 수 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성장과정 72

저는 ○○으로 유명한 고장인 ○○ ○○에서 ○○○○년 ○월에 ○남 ○녀 중 차녀로 태어났습니다. 유달리 자식사랑이 깊으신 부모님과 손주들을 끔찍하게 사랑하시는 할머니께서 베풀어주신 사랑은 지금의 저를 있게 한 큰 가르침이었습니다. 특히 할머님의 예의범절에 대한 가르침으로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은 각별하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금산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진학을 위하여 ○○으로 나와 ○○대학교에 입학하였습니다. 초기에는 환경공학과의 공학도로 입학하였지만 IMF의 영향으로 가정형편이 힘들어져 휴학하였는데 우연한 계기에 사회복지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사회복지학도로서 너무나 기쁜 마음을 갖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73

부모님께서는 전남 ○○군에 소재한 사회복지법인 ‘○○원(아동양육시설)’을 운영하셨으며 덕분에 저는 늘 주변에 많은 친구들을 가까이 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남을 먼저 배려하고 타인의 우위에 서려 하지말고’ 하는 것이 부모님의 가장 큰 가르침이셨습니다. 또 원아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복지 마인드를 가질 수 있었으며 지금까지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현재 아버님께서는 ○○ 사회복지 협의회장을 역임하고 계시며 성장기 동안 직접적으로 이 분야의 일을 접해 오다 보니 전적 직장에서도 일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곤 했습니다.


성장과정 74

저는 19○○년 ○월 ○일 하늘만 빠끔히 내다보이는 강원도 태백에서 태어났습니다. 석탄 캐는 광업소의 사무원을 하시는 아버지와 전업주부이신 어머니의 슬하에서 ○남 ○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어머니는 독실한 카톨릭신자로서 항상 집안 분위기를 화목하게 이끌어 주셨습니다.


성장과정 75

요즘 보통 4인 가족인 시대에 맞추어 저희 가족도 부모님과 여동생 그리고 저, 이렇게 넷 식구입니다. 당시 저희 집은 그다지 넉넉한 형편이 아니었는데 부모님은 제가 태어나자, 앞으로 더욱 열심히 살아가야만 하는 이유를 얻게 되었다면서 무척 기뻐하셨다고 합니다. 저도 그런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늘 저 자신을 아끼고 사랑함과 동시에 저에게 있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존재는 다름 아닌 바로 부모님이라는 걸 깨닫게 됐습니다. 그래서 나이를 한 두 살 더 먹게 되면서부터는 가족이라는 것에 대해 더욱 더 애정을 갖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 가정은 유난히 가족애가 두텁습니다. 넉넉지 않은 형편 속에서 가족만큼 서로에게 의지가 되어주는 존재는 없기 때문입니다.


성장과정 76

"근면, 성실하게…." 아버지가 항상 강조하시는 말씀입니다. 19○○년 서울에서 태어나 줄곧 같은 곳에서 자라며 그저 잔소리 정도로만 들렸던 그 말씀은 이제 모든 행동에 있어서의 기준입니다. 또한󰡐긍정적으로 생각하자󰡑라는 좌우명을 항상 새기며 자라왔습니다.


성장과정 77

교육열이 높으신 부모님의 덕택으로 고향 ○○를 떠나서, 고등학교를 서울로 전학해서 다니게 되었습니다. 저는 회사원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1남 3녀 중 셋째로 자랐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자식들 일에 세심하게 신경을 쓰시는 편이셔서 엄하셨던 어머니와 함께 어린 시절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성장과정 78

가족 간에 언제나 웃음과 화목이 자리하고 안정된 가정을 꾸미기 위해 노력하시는 부모님아래 ○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집안에서는 막내였지만, 모든 일에 끝까지 책임을 지는 성격이며 제가 맡은 일은 열정을 가지고 완수해 나가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저는 주위사람들로부터 활달하고 적극적이며 성취욕이 강한 사람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 편입니다. 다만, 고집이 세고, 뭔가 한가지에 몰두하면 다른 것은 못하는 점등을 단점으로 들 수 있지만 이로 인해 이득을 본적도 종종 있기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글쓰기와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를 좋아했으며 신문이라는 매체를 접할 때마다 '대체 어떤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 글을 쓰는 것일까'하는 동경심을 갖게 되었고 막연하게나마 신문기자에 대한 꿈을 키워나갔습니다.


성장과정 79

○○에서 ○남 중 차남으로 출생(出生)하여 항상 󰡒니들 일은 니들이 알아서 하는 거야.󰡓라고 투박하게 말씀하시는 책임감 강하신 아버님과 그 길에서 벗어날 때면 항상 매를 드시던 어머님 ,매사 정직하지 못한 모습,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가르침으로 보통가정의 사람처럼 자랐습니다.


성장과정 80

사람과의 어울림에서 믿음과 사랑이 얼마나 소중한지 보여 주셨던 부모님은 제가 그늘 없이 밝고 건강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때로는 선생님처럼, 때로는 친구처럼 곁에 있어 주셨습니다.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사랑과 관심은 다른 사람들에게 먼저 베풀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든든한 밑거름이었습니다.

자영업을 하시는 아버지는 몸이 고단하고 힘들어도 가족들을 위해 수고로움을 마다하지 않는 성실함과 부지런함으로 항상 일과 가정에서 모범적인 모습을 보이셨으며 어머니는 제가 아주 사소한 것까지도 툭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항상 든든한 카운슬러가 되어주시는 따뜻한 분이십니다. 부모님, 남동생과 함께 네 식구가 함께 있어 언제나 즐거웠던 가정생활은 제가 힘들 때마다 위안이 되어주고 휴식처가 되어주었으며 늘 같은 자리에서 저를 격려하는 가족들은 제가 가진 가장 큰 재산입니다.



성장과정 81

"원하는 바는 이루어진다!"

아버지께서는 문예나 사회전반에 대한 상식과 안목, 통찰력이 있고, 어머니께서는 개방적인 사고방식과 더불어 교직에 몸담으면서 쌓인 자녀교육 철학이 확고하십니다. 부모님의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과 뜨거운 지지 속에서 학창시절 어긋남 없이 주어진 일을 끝까지 해내고, 사전에 목표를 세워 원하는 사항을 달성하려는 성취 욕이 생겼습니다. 중학교 때는 일정한 평균점수에 도달하면 우등상을 주었는데, 이 상장을 받아야겠다는 일념으로 새벽 늦게까지 시험공부를 했던 기억을 더듬으면서 지금도 어머니께서 저를 보고 악바리 근성이 다분하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이것이 언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어학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으며 영어와 중국어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해 놓기도 합니다


성장과정 82

어려서부터 예능방면으로 탁월한 재능을 보였던 터라, 무용을 비롯해 음악, 미술 재능을 인정받았고, 그 중 에서도 무용실력을 인정받으면서 무용가의 꿈을 갖고, 초등학교 ○학년 때부터 무용레슨을 받아 대학 재학 시까지 무용가의 꿈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졸업작품 준비관계로, 밤을 새며 강행군을 하다 그만 쓰러져, 그 후 발레슈즈를 신어보지 못했습니다. 건강상의 문제로 심한 운동은 절대하지 말라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고, 평소 관심이 많았던 잡지사 기자에 도전하기로 하고, 편집학원에서 ○년 반 동안 취재, 편집 일을 배우면서 기자의 꿈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결국, 편집학원 수료 후, 잡지사에 입문하게 되어 취재기자로서의 자질을 맘껏 발휘했다고 스스로 자부합니다.


성장과정 83

그녀는 세상을 바꾸고 싶었다. 그녀는 엄마 젖이 아니라, 소설과 영화, 문학을 자양분으로 한 고른 영양 섭취를 바탕으로 하여 자라났다. 하지만, 한국 사회라는 특수한 현실에서 그리고 우리나라의 입시제도의 모순으로 그녀의 꿈을 맘껏 펼칠 수가 없었다. 그녀는 글을 쓰겠노라고 다짐한다. 이를 통해 좌절과 절망의 나락에 빠진 모든 이들에게 희망을 주리라.


성장과정 84

저는 위로는 언니, 밑으로는 남동생을 둔 1남 2녀의 둘째입니다. 둘째라서 그런지 남들보다 독립심이 강하고 주체적입니다. 다소 보수적이고 엄하신 아버지와 상냥하고 지적인 어머니의 울타리에서 풍족하진 않지만, 평범하게 자랐습니다.

왕성한 탐구욕과 지적 호기심은 아버지로부터, 문학에 대한 재능과 감수성은 문학 소녀였던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았습니다.


성장과정 85

저는 19○○년 ○○월에 ○○○군의 시골 마을에서 부모님 슬하에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항상 넉넉하지 못 하고 어려운 집안 환경이었습니다.

우리 형제들에게 부모님은 어릴 적 야단과 꾸중도 많이 하셨지만 지금은 더할 나위 없는 존경스러운 부모님이십니다. 저 역시 무뚝뚝하시지만 인자하신 부모님의 온정 속에서 별탈 없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시골에서 중학교까지 마치고 고등학교 때부터 인근 소도시인 ○○에서 혼자 나와서 자취하기 시작했었고, 대학은 ○○에 있는 관광경영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성장과정 86

황무지에서 꽃을 피우기도 하고, 바람을 타고 날아가 그 강인한 생명력을 연장시키는 민들레, 저 ○○○는 그런 민들레의 강건함을 닮아 어디에서든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워 내는 사람입니다. 저는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제주도에서 ○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형제가 많아서 다투기도 하고, 가족이란 울타리 안에서 동질성을 느끼며 친구처럼 부대끼고 자란 어린 시절은 일찍이 제게 사람들 속에서 제 정체성을 곧게 확립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부모님은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셨지만 방종하거나 자기 중심적인 인간이 되지 않도록 늘 세상은 타인과 함께 사는 곳이라는 공동체 의식을 심어 주셨습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혼자가 아닌 함께 이루어 내는 협동 정신을 발휘하도록 가르쳐 주셨으며, 대화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열고 화목한 가정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습니다.


성장과정 87

고향이 서울인 저는 한의원을 경영하시는 아버지와 온화하고 자상하신 어머니 슬하 2남4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늘 가정에 충실하시고 자식들의 교육에 남다른 열정과 관심을 갖고 계신 부모님의 배려와 훈도로 인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성장기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보기 힘든 대가족 속에서 저는 부모님들로부터 항상 예절을 중요하게 교육받았고, 늘 '성실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라는 말씀을 듣고 자랐습니다.

성장과정 88

엄격하셨지만 실수에는 너그러우셨던 아버지로부터 관대함을, 신의를 중요시 여기셨던 어머니로부터는 정직함을 배웠습니다.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셨기 때문에 형제들과 집안일을 분담하면서 생활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애는 물론 어울림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장과정 89

저희 집 현관 앞에 들어서면 이런 글귀를 볼 수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자." 집안 가훈이자 저의 생활신조 입니다. 저의 부모님은 작은 인테리어 가게를 ○○년 간 운영하시면서 근면, 성실한 모습을 보여 주셨습니다. 저도 그런 부모님을 통해 매사 꼼꼼하게 일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가정형편이 넉넉하지 못해 고액과외나 외국에서의 교육경험은 없습니다. 그러나 현명하시고 도덕적이신 부모님의 행동 하나하나를 보면서, 그 어떤 교육보다도 중요한 인성교육을 ○○년 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장과정 90

저는 19○○년 ○○에서 ○남 ○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전형적인 ○○도 사나이이신 아버님과 신세대이신 어머님 밑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자랐습니다. 이런 부모님의 영향으로 아버님에게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와 어머니에게선 타인에게 사랑과 정성으로 베풀 수 있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대학 사진학과에 입학하여 ○학년까지 다니고 군에 입대해 2년 2개월 간 군 생활을 하였습니다.

군대생활은 ○○도에서 하였고 그 당시에는 저에게 큰 시련이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저에게 남자로서 다시 태어나고 인내와 협동심, 끈기, 오기, 깡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성장과정 91

저의 가족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자면 부모님과 오빠, 그리고 저로 구성된 가정입니다. 하지만 저희 남매는 ○○재료 관련사업을 하시는 아버님과 착실한 전업주부이신 어머니 밑에서, 명랑 쾌활하며, 따뜻한 사랑을 느끼고, 또 베풀 줄 아는 착한 성격으로 자랐습니다. 현재 오빠는 ○○연구단지에서 연구원으로 종사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자상하신 어머님의 지도로 여성적인 내면을 기를 수가 있었습니다 . 어머니께서 꼭 배워야 할 것이라고 강요하신 건 아닌데, 이모저모 따져가며 요리하는 그 즐거움은 아마도 적성에 맞아서였을까요? 어린 나이었지만 뚝딱뚝딱 주방에서 만들어 내오는 저의 음식은 참 인기도 많았었습니다.


성장과정 92

남달리 동물을 좋아하는 저는 아버지를 닮았다고 주위에서 많이들 이야기합니다. 그런 아버지의 영향으로 주위에 강아지 천국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조그마한 요크셔테리어와 퍼그를 키우고 있습니다.

또한 어려서부터 버릴 물건을 재활용하시는 어머니의 알뜰함을 보면서 절약정신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장환경 때문에 사물을 주위 깊게 보는 관찰하는 부분과 정확하고 꼼꼼한 업무스타일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두 분께서 몸소 보여 주신 가르침은 성장한 지금도 저의 행동을 결정짓는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늘 "거짓말하지 말아라! 그리고 정직하게 살아라!"라는 말씀으로 저를 가르치셨습니다. 저의 장점은 흔한 말이지만 정직하다는 것입니다. 거짓말을 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오히려 놀림감이 되곤 했습니다.


성장과정 93

저는 ○녀 중 장녀로 태어나 부모님의 기대 속에서 성장했습니다. 아버지는 ○○관리공단에 공무원으로 근무하셨습니다. 아버지나 어머니께서는 엄격하시기보다는 항상 저희들에게 다정다감하게 대해 주셔서 집안은 늘 화목합니다. 부모님의 따뜻한 사랑과 믿음은 저희 ○녀의 자매들을 밝고 티 없게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저의 학창시절에 기억에 남는 것들은 초등학교 때는 걸스카웃 활동을 해서 여러 가지 자그마한 봉사활동을 했으며 고등학교 때는 사진부로 활동하여 사진에 대해 조금은 배웠습니다.


성장과정 94

다복한 가정 속에서 성장함.

장녀로 태어나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살아서 부모님의 사랑에다가 조부모님의 사랑까지 받으며 건강하게 성장했습니다. 장녀라서 그런지 책임감이 어려서부터 있었습니다. 또 조부모님과 계속 생활을 해서 그런지 주위에서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보면 낯설지 않고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밑으로 여동생이 하나 있는데 두 살 차이나는 동생입니다. 남들은 나이 차가 별로 안 나면 어렸을 때 많이 싸우면서 컸다는데, 그런 기억은 별로 없이 서로 위해 주면서 지금까지 한 방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거의 ○○년 간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시고 어머니는 집안에서 할머니와 가족들을 위해 애쓰면서 생활하고 계십니다. 두 분 다 딸을 누구보다도 믿고 자녀 교육에 대한 후원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여행을 통해 배우는 게 많다고 항상 말씀하셨습니다.


성장과정 95

어려서부터 기계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자랐습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두꺼비집 확인하는 법, 형광등 갈아 끼우기, 지하실 전기선 연결하는 일 등을 아버지 어깨 너머로 보고는 혼자서 척척 해냈습니다. 추운 겨울엔 아버지 1.5톤 트럭에 시동을 걸어 공회전을 시켜 놓곤 했답니다. 눈썰미가 좋은 편이라 뭐든 한 번 본 것은 고칠 수 있었고, 유선전화기 개조, TV 수리, 라디오 수리 등 간단한 일과, 학교 체육관에 전기 공사에도 참여하는 등 활발하게 제 능력을 발휘하며 성장했습니다.

다소 과묵하신 아버지 밑에서 다소 엄하게 교육받고 자란 터라, 약간의 답답함을 느끼면서도 아버지는 아직까지도 저의 든든한 후원자이십니다. 어린 시절, 제가 그토록 기계를 만져 보고 부셔보고 다시 수리해보도록 아버지가 지켜 봐주시고 놓아두시지 않았더라면 저는 지금처럼 프로의 자리에 오를 수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모님은 헌신적인 분들로, 저희 삼남매에게 전적으로 베풀어 주시기만 하느라 정작 두 분의 행복은 멀리 하셨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년을 살면서 단 한 번도 자식들 앞에서 크게 다투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셨을 정도로 다정하십니다.

그런 부모님이 안 계셨더라면 제가 모나지 않은 성격으로 자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성장과정 96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대학까지 이끌어 주신 알뜰하고 계획성 있는 아버지와 항상 뒷바라지를 해주시는 어머니와 화목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능력 있고, 자신 있는 사회인이 되기 위해, 대학에서 자기 개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실전이라는 생각으로 많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회라는 높은 문턱을 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과 개선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성장과정 97

자식들의 교육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으셨던 부모님께서는 제가 무척 어렸을 때부터 누나들을 비롯해서 무엇이든 하고 싶다고 하는 것이 있다면 충분히 기회를 주시고자 노력하셨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재학 중 친구들과 함께 배우는 태권도에 많은 흥미가 있어 잠시 배운 적이 있으며 그밖에 저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무엇이든지 시도하곤 했습니다. 그 때문인지 저는 어려서부터 어떤 일을 새로 시작하는 것에 대해 큰 두려움이 없으며 적극적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부모님께서 매사에 저를 비롯한 두 누나와 여동생에게 자기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많은 자유를 주셨으며 존중해 주셨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성장과정 98

부모님께서는 농장에서 사슴과 꿩 등을 키우고 계시는데 저는 항상 저희 부모님의 부지런한 모습을 어릴 때부터 보고 자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모님에게 성실성과 자립심을 함께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남 ○녀 중에서 차남인 저는 형제지간의 우애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른 친구들에 비해 많이 알고 있습니다. 제가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힘든 일이 생겨서 부모님과 형제들이 저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형제들이 많아 성격도 원만하기 때문에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려는 마음도 생기게 되었는지 모릅니다.


성장과정 99

엄격하시지만 저희 남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라면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아버지와 자상하시고 항상 저희를 친구처럼 대해주시는 어머니 밑에서 장녀로 태어난 저는 어려서부터 자신의 것만을 고집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는 방법들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었고 작은 일이라도 솔선 수범하는 자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성실성"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믿고 계시는 아버지께서는 제가 매사에 최선을 다하여 당당하게 자신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셨습니다. 또한 냉철한 머리와 따뜻한 가슴을 가진 사람이 되라고 가르쳐 주신 어머니께서는 남에게 항상 베풀고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이라며 봉사하는 기쁨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모님의 가르침은 훗날 제가 성인이 되어서 자주적이고 책임감이 강하며,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성장과정 100

이른 새벽부터 밤늦도록 부지런하게 일하시며 농부로서의 삶을 성실하게 살아오신 부모님께서는, 작은 것에도 만족하실 줄 아는 소박한 분들이십니다. 물질적으로 넉넉하지는 않았지만, 부모님께서는 저희 ○남매에게 언제나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자세와 용기를 가르쳐 주셨고, 누구에게도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격려해 주셨습니다.


성장배경 101

제가 중학교 ○학년 때 아버지께서는 암에 걸려 시한부 판정을 받으셨고, 그로 인해 아버지는 물론 가족들 모두가 많이 힘들고 지치기도 했었지만, 서로를 격려하고 아껴 주면서 어려운 현실을 슬기롭게 이겨 나갈 수 있었습니다. 항상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저희 ○남매를 밝고 곧게 키워 주신 부모님과 이제는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고 있는 형님과 여동생에게, 당당하고 자랑스러운 가족이 되기 위해 저 역시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는 밝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항상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성실하게 임하는 편이며, 저에게 주어진 일에 대해서는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려서부터 웃어른에 대한 공경심과 예의를 중시하신 부모님의 교육 덕분에 어디에서나 예절 바르다는 칭찬을 듣곤 했습니다.


성장배경 102

지금의 저는 아내와 두 자녀를 둔 한가정의 가장으로써 주어진 일이나 지켜야 할 도리를 최대한 지키며 살고자 성실한 생활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께서 언제나 저에게 무엇이든 해주시고자 늘 저를 생활의 중심으로 여기셨던 것과 같이 저 또한 가정을 제가 이끌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책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지금은 불의의 일들로 이미 세상을 떠나셨으나 자식을 무척 소중하게 생각하시던 분이었습니다. 부모님의 생각으로 가정에서부터 귀한 사람으로 크는 사람이 사회에서도 어떤 일을 하든지 귀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조금은 고루한 신념으로 크게 아쉬움이 없는 성장기를 보냈습니다. 물질적인 충분한 풍요보다는 저에게 어떤 일이 있어도 당연히 저의 입장을 들어주실 수 있는 분들이 계신다는 든든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성장배경 103

○○에서 태어나 급변하는 시대에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고, 꿈을 펼쳐 나가라는 아버지의 격려와 인간으로서의 도리와 예절을 지킬 줄 아는 바른 사람으로 성장하라는 할머니의 따뜻한 가르침 속에서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며 자랐습니다.

캐드 엔지니어로 근무 중인 남동생과 저는 서로에게 좋은 대화 상대이자 각별한 우애를 갖고 있으며, 밝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서로 돕고 이해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어린 시절부터 늘 제게 아버지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 이야기를 들려주셨고, 그것을 통해 저는 삶의 지혜와 현명하게 인생을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많은 것들에 대해 고민하고 사색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대화를 통해 서로에게 친근한 조언자가 되어주기도 하고, 서로 존중하며 발전을 독려해 나가는 가정 분위기 속에서 긍정적이고 밝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성장배경 104

평범한 가정의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난 저는 누구 못지 않게 힘겨운 시간들을 보내야 했습니다. 연이은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끊임없이 이 곳 저 곳으로 전세방을 전전해야 했고, 고등학교 ○학년 시절에는 ○기분이나 등록금이 밀리게 되어 학업을 중단해야만 하는 아픔을 겪어야 했습니다.

아픈 만큼 성숙해진다는 말은 저에게는 뜻 깊은 말이 되었고 그 만큼 저는 저 자신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으며 아버지의 존재와 가족, 그리고 저를 위해 가족을 위해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도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제 인생에 필요한 것은 누구도 무시할 수 없는 저만의 기술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실천하려고 합니다.


성장배경 105

어릴 때부터 친구들을 좋아했습니다. 시골에서 자라서 나무와 흙을 많이 보았고 친구들과 함께 들판을 자유롭게 놀려 다녔습니다. 특히 제가 자란 곳이 제주도라 물 좋고 공기 좋은 곳이라는 말을 자주 듣고 있습니다. 부모님 모두 제주도에서 농사를 짓고 계시고 그 곳에서 자라서인지 저는 고향이라는 말만 듣고도 부모님을 생각하게 되고 그때 함께 놀던 친구들도 생각하게 됩니다. 그때의 친구들을 지금도 만나고 있고 추억거리가 많아서 할 이야기도 많습니다. ○남 ○녀 중 장남으로 형제들이 많아 친구들이 부럽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학교 다니면서 형들의 옷이나 가방을 물려받아서 속상한 적이 있었지만, 지금 생각하면 그것도 그 시절만 느낄 수 있는 작은 추억입니다. 어머니가 고구마를 까주시는 사랑과 싸우면서도 함께 웃던 그 시절의 형제들의 사랑은 유년시절 제가 느낀 사랑은 지금도 제가 어렵고 힘들 때 힘이 되어 주는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요즘 최근에 확실히 느끼게 됩니다.


성장배경 106

19○○년 ○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아버님은 언제나 엄격한 가정교육으로 자식들을 키우셨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이 일찍부터 남달라 예의 바른 마음가짐과 행동으로 타의 모범이 된다는 소리를 많이 듣고 자랐습니다.

또한, 어머님은 무엇보다도 형제간의 우애를 강조하시는 가정교육으로 저희들을 키우셨습니다. 이 또한 점점 각박해지는 작금의 시대에 제 동생은 형제간의 믿음과 우애를 바탕으로 세상 모든 사람을 사랑으로 대하는 법을 일찍 깨우치게 하셨습니다.

이렇듯 저는 올바른 예절과, 세상을 따뜻한 마음가짐으로 대하는 법을 저희 부모님께 배워서 안에서는 따뜻한 정으로 서로를 보듬고 격려하며, 사회에서는 꼭 필요한 사람으로 맡은 바 자신의 본분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김살 없이 자라도록 도와주신 부모님을 늘 잊지 않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07

저의 부모님은 제가 태어나기 전부터 일을 하셨습니다. 아버지는 월남전에 참가한 후로 ○○에서 목재회사 작업반장을 하셨고 20년 정도 일을 하다가 외삼촌의 권유로 ○○로 공장을 하기 위해 고향을 떠났습니다.

어머니는 6남매 중 장녀로 태어나셔서 동생들과 집안 일을 하다가 아버지와 결혼을 한 후에 과일장사와 신발회사를 다니다가 아버지와 함께 대구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두 분 다 그 시절에 학교를 제대로 다닐 형편이 아니어서 초등학교 밖에 나오지는 못했지만 저는 부모님이 부끄럽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어릴 때부터 일을 하시는 부모님을 봐서인지 저도 경제적으로나마 조금이라도 일찍 걱정을 덜어 주기 위해 일과 학교 생활을 같이 하였습니다.


성장배경 108

어려서부터 어떤 일이라도 스스로 해결하려는 습성이 강해 자립적이고 독립심이 무척 강합니다. 또한 제가 마음먹고 실행에 옮기는 일에 있어서는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도 깨끗한 마무리를 유도하는 책임감 있는 성향도 있습니다. 장남으로 성장한 덕에 리더십과 추진력이 있는 반면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충분히 고려하고 사전 검토하는 신중함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승부근성이 강해 일을 맡으면 누구보다 빠르게 진행하고자 서두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저의 급한 성향으로 낭패를 본적은 없지만 앞으로 회사에서 중책을 맡게 되거나 하면 무조건 서두른다고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을 하고자 노력합니다.


성장배경 109

행복한 가정을 가진 사람 중에 악인은 없다고 합니다. 사회가 풍요로워지고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보다 많은 것을 갖게 되었지만 소중한 가족 간의 사랑을 잊고 사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따뜻한 사랑을 밥먹듯 자란 사람이 가장 복 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저는 부족함 없이 자랐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 정직한 모습을 가진다면 세상을 바로 살 수 있다"는 말씀으로 험난한 세상살이에 용기와 자신감을 북돋아 주셨던 아버지는 항상 제게 있어 존경의 대상이었습니다.

개인 사업체를 운영하시며 직원들을 내 가족처럼 생각한다는 아버지의 경영철칙처럼 아버지는 항상 자신보다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으로 힘든 일도 솔선 수범하는 정신으로 생활해 오셨습니다.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에 주저하고 있을 때마다 언제나 아버지는 해 보지도 않고 미리 판단하고 포기하려는 태도를 꾸지람하셨으며 발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에 과감해지라고 격려를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장남인 제게 언제나 책임감 있고 성실한 자세를 바라셨던 어머니는 주위 사람들에게 존중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사람에 대한 예의를 잊지 말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성장배경 110

세상에서 가장 변하지 않는 아름다움은 아름다운 꽃이나 천진 난만한 아이의 웃음이 아니라 바로 어머니의 사랑이라는 어떤 얘기가 생각납니다. 세월이 흘러도 영원히 변치 않는 가장 아름다운 것은 바로 자식에 대한 부모님의 사랑일 것입니다.

저희 남매에게 한없는 사랑을 베풀어주시는 부모님께서는, 항상 저희들에게 정직과 성실을 강조하셨습니다. 정직하지 못한 사람에게 신뢰를 가질 수 없고, 성실하지 못한 사람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가르침을 받으며 자란 저는, 때로는 제가 손해 보는 일이 있게 되더라도 정직하고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키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 평생을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로 양보하며 사시는 부모님은 앞으로 제가 닮고 싶은 모습입니다.


성장배경 111

○○에서 ○남 ○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엄격하면서도 자상하신 할아버지․할머님, 교육자이신 아버님 밑에서 성장했습니다. 형제들간의 돈독한 우애는 남달랐으며, 조상에 대한 공경심 또한 큽니다. 웃어른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은 덕분에 주위 분들로부터 착실하고 예의 바르다는 칭찬을 많이 들었습니다. 매사에 차분한 반면 밝고 명랑한 성격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능동적으로 돌진하는 저돌성 때문에 가끔 낭패를 보기도 하지만, 남들이 망설이는 일을 먼저 성공하는 성취의 기쁨도 경험하곤 합니다. 교우 관계도 어릴 때부터 어려움 없이 원만한 편입니다.


성장배경 112

철없던 초등학교 때 바닷가의 모래 위에서 뒹굴며, 바다가 주는 상큼한 내음을 맡으며 자란 ○남 ○녀 중 막내입니다. 아버님은 문학작품을 주로 출판하는 자그마한 출판사에 근무하시고, 어머님은 근검과 절약을 몸소 실천하는 알뜰한 주부이십니다.

집안은 그리 넉넉한 편은 아니였으나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는 교훈을 몸소 실천 하 시는 부모님아래서 저희 세 남매는 구김살 없이 성장하였습니다. 오빠와 언니도 막내인 저에게 사랑과 이해로 감싸주는 고마운 형제들이었습니다.


성장배경 113

유난히 저를 미더워 하시던 할머니와 부모님, ○남 ○녀인 형제관계 속에 장녀로 출생한 저는 개인사업을 하셨던 아버지 덕분에 비교적 유복한 유년기를 보냈습니다. 어려서는 아무것도 부러울 것 없이 지내던 저에게 조금 남다른 어려움이 찾아온 것은 아버지의 사업이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며 결국 부도를 맞이하게 되었고 그 후 집안의 형편이 무척 어려워 졌습니다. 그 때 저에게 무척 큰 힘이 되어주셨던 것은 부모님의 긍정적인 사고 방식과 훈계 덕분이었는데, 물질적으로 조금 상황이 어렵다는 것이 결코 부끄러운 일이거나 기죽을 일은 아니라는 아버지의 부단한 관심의 의해 저는 구김 없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조금 남다른 경험을 하긴 했으나 그것이 전화위복으로 저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하고 그저 온실 속의 화초로만 자랄 수 있었던 저에게 많은 경험이 되기도 했습니다.


성장배경 114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나 초등학교 ○학년 때 ○○으로 이사 온 후 탁 트인 바다를 보면서 속 깊은 마음과 한계 없는 꿈을 키우며 성장했습니다. 신발공장을 다니시면서 맞벌이를 하신 부모님들은 언제나 그들이 있는 자리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셨고, 초등학교 졸업장이 학력의 전부였지만 인생의 선배로써 무엇보다 소중한 지혜와 경험들을 제게 보여 주셨습니다.

성실하게 근무해 오시던 아버지는 ○○년 IMF로 실직했지만 주저앉지 않으셨고, 고향의 사료공장에서 3D업종의 일도 불평 없이 충실하게 해내셨으며 주말에는 과수원 일도 하시는 근면하신 분이십니다.

사고로 손을 다치고 공장을 그만두신 어머니는 손이 불편하신 데도 자신의 고생스러움보다는 자식을 위해 무엇이든 해주고 싶어하시는 마음이 크기에 김치공장에서 다시 일을 시작한 평범하지만 가족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한 분이십니다.

남자들로 가득한 집안에서 제게는 유일하게 말 잘 통하는 친구 같은 어머니는 언제나 든든한 조력자로 힘들고 지칠 때 항상 격려와 애정으로 다독여주십니다.


성장배경 115

○○○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저는 자연의 넉넉함과 풍요로움 속에 타인을 배려하는 따뜻함과 사려 깊은 마음가짐을 가지며 자랄 수 있었습니다.

농사일에 종사하셨던 부모님은 곧은 생각을 지닌 도덕적이고 예절 바른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엄한 가정교육으로 ○남매를 가르치셨습니다. 각자의 일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자주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자립심을 키워 주셨으며 차별 없이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해주셨습니다.

무엇보다 제 미래에 대한 저의 의견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언제나 용기와 격려로 제게 힘을 실어주셨으며 그런 부모님 덕분에 주체적인 시각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제 미래를 개척할 수 있었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연세가 많으셔서 다른 친구들만큼 부모님의 애정을 받지는 못했지만 구김살 없이 활발하게 생활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엔 연날리기 대회나 교내 일기장 쓰기 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오기도 했으며, 중학교 시절에는 뛰어난 운동신경으로 축구, 배드민턴, 농구 등의 구기종목에서 강한 승부욕을 발휘하기도 했습니다.

어린 시절의 저는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저 없이 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줄 아는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성장배경 116

딸만 ○인 딸 부잣집의 첫째로 태어난 저는 부모님의 배려와 가르침으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성장기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한때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집안형편이 어려워져 상업고등학교에 진학하였지만 그때 배웠던 컴퓨터 활용능력, 일반상식, 경제 등에 대한 지식은 직장생활이나 대학에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부모님의 도움 없이 공부하고 싶은 생각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년 간 ○○○○에서 근무하며 직장생활 경력을 쌓으면서 등록금을 마련해 대학에 진학하였습니다.


성장배경 117

저는 자상하시고 가정적인 아버님과 활발하시고 매사에 적극적이신 어머님 사이에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때는 부모님께서 ○○에서 레코드점을 운영 하셔서 항상 음악을 들으며 유년기를 보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감성이 풍부하다는 소릴 많이 듣고 있습니다. 지금도 음악 듣는걸 매우 좋아하며, 노래 부르는 것도 좋아하고, 음악에 관련된 모든 것을 좋아합니다.

솔직히 조용한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불량 청소년은 더더욱 아니었습니다. 불량 청소년으로 생활하기에 제 형편은 그리 넉넉한 편이 아니었고, 항상 열심히 아르바이트를 해서 공부를 해야 했던 환경 때문에 다른 나쁜 길로 빠지지 않고 제가 하고픈 공부에 열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엔 물론 가끔 아주 풍요롭지 못한 가정환경을 원망한 적도 있었지만 크게 부모님께 반항 한 번 해보지 않았습니다. 부모님의 어려움을 장남인 제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그러했습니다.


성장배경 118

󰡐20세 이후의 내 모습에 대해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라는 말처럼 선천적인 재능이나 환경에만 의존하지 않는 제 자신의 올바른 선택과 행동을 하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사람이 되도록 자라왔습니다. ○○○○년 공무원이 될 생각으로 ○○대학교 행정학과에 입학하였으나, 좀 더 발전적이고 활동적인 일을 하고 싶어서 대학시절을 자기발전과 자아확립의 기간으로 삼아 다양한 경험을 하며 나름대로 적극적으로 생활하였습니다. ○○○○년 행정학과 경영학을 복수전공으로 이수하여 졸업하였고, 현재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19

초등학교 시절에 저는 화가와 가수가 되고 싶은 꿈이 많은 소녀였습니다.

4, 5학년에는 합창부로 활동을 하고 교내 백일장에서 상상화와 관찰기록으로 상을 타기도 했었습니다. 중학교 시절에는 장난 끼가 많고 천방지축으로 말괄량이였습니다.

그래서 어머니께서 피아노를 배우게 하였는데 중학교에 와서는 음악선생님을 대신 해서 피아노 반주를 했었고 피아노 학원 내에서 하는 콩쿠르에서 상을 타기도 했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은 사춘기가 오던 시기로. 남녀합반이라 이성에 대해서 눈을 뜨기 시작했습니다. 부모님께 반항도 많이 하고 참 철이 없던 시절 이였다. 미래에 대한 참 많이 방황하고 불안해했던 것 같습니다.


성장배경 120

저는 공무원이신 아버지와 자상하신 어머니 밑에서 화목한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엄격하신 아버지에게는 사회성과 예절을, 다정하신 어머니에게는 인성과 감성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리더로서 아이들을 이끌어 나가고 중, 고등학교 때는 동아리 활동으로 사회성을 넓혀 갔습니다. 독서를 중시하는 어머니 밑에서 초등학교부터 독서를 습관화하였고 여행을 좋아하시는 아버지 밑에서 직접적인 경험을 쌓아 왔습니다.


성장배경 121

저는 ○○○○年 ○月 ○○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게 될 ○○○입니다.

저는 ○○○○年 ○○月 ○○日 ○○○○에서 ○남○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저희 집은 가화만사성을 가훈 삼아 누구보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며, 가족 상호간에 언제나 웃음과 화목이 자리하고 안정된 가정을 꾸미기 위해 노력하시는 부모님아래 오십대에 접어드신 아버지와 어머니께서는 언제나 힘들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저희 3형제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셨고, 부모님의 영향으로 원만하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졌기에 교우들에게는 신망이 두터웠다고 자부합니다.


성장배경 122

사업을 하시는 아버지께서는 저희들에게 다소 엄격하셨으나 저의 말을 언제나 경청해 주시고 이해하려 하십니다. 어머니께서는 항상 저희들에게 다정다감하게 대해 주셔서 집안은 늘 화목합니다. 그리 부유한 가정은 아니였지만 부모님의 따뜻한 사랑과 믿음은 저희 ○남 ○녀의 형제들을 밝고 티 없게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이해심 많은 오빠와 귀엽기도 하고 믿음직한 남동생과 함께 즐거운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성장배경 123

저는 ○○○○년 ○○에서 ○형제 중 첫째로 태어나 그리 넉넉하지 않은 형편 가운데서도 늘 성실하게 사시는 부모님을 통해 그 성실함과 강한 책임감을 배울 수 있었고 어른에 대한 공경과 예의 바름으로 종종 칭찬을 들으며 지내 왔습니다. 대학시절 4년 간은 저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전환점으로 기존 삶의 틀을 벗어나 좀 더 자유로우며 미래를 생각해보고 폭넓은 인간관계와 함께 소양을 넓히는 좋은 시기였습니다.


성장배경 124

가정교육에 대해서는 엄격하셨던 아버지와 자상하셨던 어머니 밑에서 부족한 것 없이 행복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는 ○○중학교에 다녔으며 초, 중교 시절에는 다소 내성적인 성격으로 반에서 그리 눈에 띄지 않는 조용한 아이였으며 어렸을때부터 책 읽는 것을 좋아해서 어렸을 적 한때 소설가를 꿈꾸기도 했으며 교우관계도 원만하였습니다.


성장배경 125

한국인은 그마다의 이름에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제 이름은 명예와 부를 누리되 순수하고 정직하게 누리라는 뜻입니다. 저는 19○○년 ○월 ○일 ○○에서 태어났습니다.

저의 아버지는 ○○년이 넘게 상업을 하고 계시며 언제나 다정하십니다. 어머니는 강한 생활력을 가지고 계시며 오빠는 아버지가 하고 계시는 일을 계속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26

저는 초등학교 ○학년 때 아버지 회사 일로 일본 오사카로 건너가 ○년 간 학창시절을 보냈습니다. 처음 일본에 갔을 때에는 말도 통하지 않아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만큼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 지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값진 시간들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렇다면 일본어를 통해 자기계발도 하고 사회에도 도움이 되는 일이 무엇인지 한동안 제 진로를 놓고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그리고는 고등학교 입학과 함께 앞으로 동시통역사가 되겠다는 확실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으로 돌아와 ○○대학교 일어 일문학과 진학했고 ○○동아리 등을 통해 돈독한 선후배 관계를 쌓으며 학문에도 매진했습니다. 그리고는 ○년 만에 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통 번역대학원 한일과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교 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통 번역 아르바이트를 했고 교수님께서 소개해주신 일을 하면서 경력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성장배경 127

남들이 존경할만한 능력을 가진 사람은 겸손하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아도 그 재능이 드러나는 법이라는 뜻의 '낭중지추(囊中之錐)'는 제가 곧게 지켜온 신념입니다. 그것을 알기 때문에 남들이 스스로 알아줄 만큼의 실력자가 되기 위해 매사에 제가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익으면 고개를 숙이는 벼처럼 항상 자신감은 가지되 자만하지 않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 모습 뒤에는 항상 제가 좀 더 바르게 세상을 바라보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희망과 용기를 주시는 부모님과 할머니, 하나밖에 없는 여동생을 아끼는 든든한 오빠까지 네 가족이 있었습니다.

엄격하신 아버지는 제가 절제되고 강한 의지력을 지닌 독립심 강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셨으며, 병원에서 호스피스로 봉사활동을 하시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하시는 어머니는 제가 정 많고 이타심을 지닌 사람이 되는데 많은 영향을 주셨습니다.


성장배경 128

○○도 ○○에서 부부 교사로 재직 중이신 부모님께서는 제가 성장하는 동안 많은 영향력을 주신 분들이십니다. 또 저의 경우 부모님을 비롯한 ○남 ○녀의 가족들과 그 밖에 항상 조부모님과 함께 하는 대가족 사이에서 자라나 가정의 질서가 무척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 왔으며 때론 엄하게, 때론 화목하게 성장기를 보내 왔습니다. 가족이 많은 만큼 일도 많고, 말썽도 많았지만 그 속에서 서로 도우며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또 한가지 특이한 것이 있다면 새벽 4시면 꼭 일어나셔서 하루를 시작하시는 조부님의 생활방식으로 인해 저희들도 마찬가지로 매사 부지런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그것이 자연스럽게 성장한 후에도 저에게 그대로 습성으로 남아 늘 남보다 일찍 하루를 시작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교사 이셨던 아버지께서는 학생은 공부를 잘하는 것보다도 학생의 본분을 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셔서 저는 단 한번도 결석이나 조퇴를 해본 일이 없습니다.


성장배경 129

저는 19○○년 ○남 ○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제 어린 시절을 되돌아보면 별 부족함 없이 풍족한 생활을 누렸다고 생각이 듭니다. 서울에서 아버지께서 하시던 사업이 꾸준히 잘 된 터라

그만큼 생활이 여유로웠습니다. 풍족한 생활을 했지만 부모님께서는 항상 절약정신에 대해서 잊지 않고 저에게 일깨워 주셨습니다.

학창시절에는 보통아이들과 다를 것 없이 평범하게 지내왔습니다. 다만 좀 다른 점이라면 일본 문화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을 하게 된 것도 일본 게임그래픽의 영향이 컸습니다.


성장배경 130

항상 성실하고 올바르게 사시는 아버지와 그분을 항상 신뢰하며 내조하시는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어려서부터 주위 사람들에게 "누구 집 아들인지 착하고 예의 바르다"는 소리를 종종 듣곤 합니다. 이런 주변 환경 때문인지 행동에 조심하며 남을 배려하는 입장으로 동네 친구들과 함께 모여 자원봉사도 가기도 합니다. 무슨 일이 있으면 형제간에 서로 상의하며 문제를 해결하려 하여 형제간의 우애도 돈독합니다.


성장배경 131

엄한 부모님 아래 무녀독남의 외동아들로 태어나 언뜻 남들이 생각하기에는 귀하게 자라서 버릇이 없다고 짐작되어질 수 있으나 무에서 유를 창조한 대장부의 성격을 소유하신 아버지 밑에서 심한 질책과 충고를 받아온 저라 항상 포기하지 않고 자만하지 않으며 겸손을 어릴때부터 몸에 지니고 성장했습니다.


성장배경 132

저는 19○○년 서울에서 ○형제 중 첫째로 태어나 그리 넉넉지 않은 형편 가운데서도 늘 성실하게 사시는 부모님을 통해 그 성실함과 강한 책임감을 배울 수 있었고 어른에 대한 공경과 예의바름으로 종종 칭찬을 들으며 지내 왔습니다.

대학시절 ○년간은 저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전환점으로 기존 삶의 틀을 벗어나 좀 더 자유로우며 미래를 생각해보고 폭넓은 인간관계와 함께 소양을 넓히는 좋은 시기였습니다.


성장배경 133

저의 지금까지의 모든 생활은 서울의 관문이자 제2의 항구도시인 ○○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남1녀 중 장녀로 할머니, 부모님, 저, 남동생 이렇게 다섯 식구가 그리 넉넉한 편은 아니었으나 화목하다고 소문날 정도로 다복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정직하고 성실하게' 그리고 `가화만사성' 의 가훈아래 구김살 없이 풍족한 사랑 속에서 성장하였습니다. 학창시절에 습작과 미술을 좋아해 교내 글짓기나 환경미화대회는 자주 도맡아 하기고 했고, 수상도 몇 번해서 한 때는 방송작가나 시인이 되기를 꿈꿔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미술을 전공하는 것이 적성에 맞을 것 같아서 진로를 바꿔볼까 생각도 해봤지만 꿈은 역시 자주 바뀌는 것인지 `정보화 사회'를 지향하고 있는 시대적 추세에 따라 정보통신이 크게 부각되는 점을 고려해 감히 정말 도전해 볼만한 분야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대학교 ○○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성장배경 134

저희 아버지께서 군인이셨기 때문에 여러 군데 발령을 받아 이사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학년까지 대구에서 자라고 중학교와 고등학교, 대학교는 강원도 춘천에서 다니게 되었습니다. ○남 ○녀 중 저는 장남으로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랐으면 아버지의 군인정신에 입각하여 정직한 남성으로 자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아버지는 어릴 때 제가 본 엄격하고 강인한 분이기보다는 부드러운 분이십니다. 아버지는 자식들에게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 주시며 저에게 어떤 강요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공부하는데 나이가 장애가 되지 않는다고 하시면 지금도 부지런히 공부하여 자격증을 3개 따셔 저희에게 보여 주셨습니다. 어머니는 평범한 주부이시며 "자식들이 잘되는 것이 인생의 낙이다"라고 평소에 말씀하시는 분이십니다. 저와 동생은 어릴 때 무척이나 많이 싸워 어머니 속도 상하게 했지만 지금의 동생과 저는 다른 형제들이 부러워 할 정도로 우애가 두텁습니다.


성장배경 135

안녕하십니까? 20○○년 ○월에 ○○대학교 중국학과를 졸업한 ○○○ 입니다. 하얀 눈꽃이 내리던 19○○년 ○○에서 ○녀 중 둘째로 태어난 저는 최고는 아니더라도 모든 일에 항상 최선을 다하는 아버님과 저의 행동에 믿음을 주시는 어머님 밑에서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와 신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장배경 136

형제가 많은 다복한 집안에서 태어나 부모님과 형제들의 사랑과 정을 많이 받으며 자랐습니다. 부모님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형제끼리 서로 도울 수 있는 따뜻한 우애를 가지도록 늘 당부하셨고 저희들은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가지고 생활했습니다.


성장배경 137

저희 부모님은 가진 것은 많지 않았지만 저희에게 항상 정직하고 사람답게 살라고 강조하셨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배워야 한다고 하셨고 그래서 학교 다니는 동안에 학업에 관련된 것들은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셨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때부터 책 읽는 것을 좋아했는데 부모님이 때마다 읽을 책을 정해주시고 사다 주셔서 나중까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학교 때에는 방송반 활동을 했었고 고등학교 때에는 합창단 활동을 하는 등 학업말고도 여러 경험을 쌓을 기회가 많이 있었습니다. 부모님이 제가 하고자 하는 일은 믿고 맡겨 주셨기 때문에 더욱더 책임감을 지니고 무엇이든지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중고등학교 시절 공부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보다도 저에게는 다른 다양한 활동들이 소중한 경험으로 남았고 지금까지 저의 큰 밑천이 되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38

○남 ○녀 중 장남으로 여동생은 간호사로 일하고 있으며, 남동생은 아버지의 일을 돕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모습으로 가족들을 위해 노력하시는 아버지를 통해 자신의 임무에 충실하는 책임감과 정직함을 배웠으며, 초등학교 때부터 조그맣게 사업을 시작하셨던 아버지 뒤에서 항상 따뜻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가족들과 공장 식구들을 돌보시는 어머니를 통해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헌신하는 태도를 배우면서 성장하였습니다. 아버지가 사업을 하시는 까닭에 기업 경영의 어려움과 문제점들에 대해서 체감할 수 있었고, 그리고 이러한 가정 환경은 제가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일은 스스로 책임지고 수행하게 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성장배경 139

저의 개인적 성향은 초등학교 ○학년 국제학교에 입학할 때부터 형성되었습니다. 아버지 사업상 낯선 이국 땅에서 알파벳도 깨우치지 못한 채 외국인 학생들과 어울려 학교 생활을 해 나간 계기로 저는 보다 진취적이고 활발하게 변해갔습니다. 학문적으로 우등상을 차지하는 것 이외 취미에 맞게 concert band, tennis club 등의 과외 활동도 부지런히 참여했습니다. 또한 각 국의 나라를 여행하면서 그들의 문화와 생활을 접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자세와 적응력은 그 후 나의 삶에 원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대학 시절을 지나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오늘날까지 나는 몸담은 조직에서 배울 수 있는 이상의 것을 찾아 악기 및 스포츠 관련 서클, 업무 관련 세미나 학회 등에 적극 동참하며 감성적이고 지적인 삶을 풍족하게 누리며 대인 관계 및 자아 개발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성장배경 140

저는 어릴 때부터 장사를 하시는 부모님 밑에서 지금까지 열심히 노력하면서 살아왔습니다. 자식에 대한 크신 사랑과 특히 교육에 대한 열정이 크셨고, 언제나 남편과 자식이 전부인 헌신적인 어머니의 모습에서 저는 남자로서 지녀야 할 패기와 자식의 도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매사에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저희 형제들은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성장배경 141

평소에는 느끼지 못하지만, 요즘처럼 추운 날씨가 계속 이어질 때면 햇살의 따스함을 기다리게 되고 새삼 햇살의 소중함을 깨닫게 됩니다.

자식에게 부모님도 그런 것 같습니다. 늘 햇살처럼 따스한 사랑으로 감싸주실 때에는 그 존재를 미처 느끼지 못하다가 잠시 부모님의 곁을 떠나게 되면 새삼 부모님의 큰사랑을 깨닫게 됩니다.

늘 그 품속으로 저희 남매를 감싸주시며, 항상 제겐 크게만 느껴지셨던 아버지께서, 건강 악화로 요양을 하게 되시면서 아버지의 자리가 새삼 크게만 느껴집니다.

언제나 성실하고 친절하신 태도로 시내버스 운전기사로서 최선을 다하시던 건강하신 아버지의 모습을 하루 빨리 보게 되기를 희망하며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보험 설계사를 하시며 가장이신 아버지를 대신해 저희 남매를 위해 고생하시는 어머님께, 큰 힘을 드릴 수 있는 믿음직한 맏딸이 되고 싶습니다.


성장배경 142

저는 ○○세의 건강한 대한민국 여성입니다. 저의 부모님은 작은 인테리어 가게를 ○○년 간 운영하고 계십니다. 비록 영세 자영업이지만, 부모님은 당신들의 일에 자부심을 갖고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꼼꼼하게 일을 해 오셨기 때문에, 수년지기 단골도 여럿 확보하시며 꾸준히 이 업종에 종사하고 계십니다. 저도 그런 부모님의 성격을 닮아 꼼꼼하게 모든 일을 처리하는 편입니다. 저의 가정형편이 넉넉하지 못해 고액과외나 외국에서의 교육경험은 없습니다. 또 부모님 역시 풍족하게 자라시지 못했기에 폭넓은 교육기회가 없어서 저에게 학교교육에 관한 가르침을 많이 주시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현명하시고 도덕적이신 부모님의 행동 하나하나를 보면서, 그 어떤 교육보다도 중요한 인성교육을 ○○년 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장배경 143

늘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쳐 주신 아버지와 항상 친구처럼 편하게 저를 대해주시는 어머니는 제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힘들고 지칠 때마다 저의 든든한 안식처가 되어주었고, 제가 하고자 하는 일이라면 언제나 가장 열성적으로 저를 지지해주는 후원자이기도 하셨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저는 집안의 장남으로서 동생과 부모님을 돌보며 자신의 것만을 고집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는 방법들을 자연스럽게 터득하며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가정환경은 훗날 제가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한 사람으로 발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성장배경 144

예비군 중대장이신 아버지께서는 생각과는 달리 무척 유머감각이 많으신 분이십니다. 물론 저와 오빠, 동생 중 누군가 잘못을 하게 되면 가족들 모두를 불러 호된 꾸지람을 하실 만큼 근엄하고 철저하신 면이 있으시기는 하지만 그런 엄격하신 이면에 따뜻한 사랑은 가족들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또 평범한 가정주부이신 어머니는 저에게는 늘 친구와도 같은 분이셨으며 항상 가족들에게 안정적인 집안의 분위기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셨습니다. 어린 시절 저는 오빠와 동생 사이에서 양보하는 방법, 나보다는 타인을 먼저 배려하는 방법 등 많은 것을 배우며 밝고 건전하게 생활하였습니다.


성장배경 145

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계시는 어머니와 지난해 ○○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외국계 보험회사에 다니는 두 살 연상의 언니와 함께 언제나 단란하고 화목한 가정에서 생활해 왔습니다. 하지만 어머니께서 직장에 다니셨기 때문에 저희 두 자매는 외할머니께서 키워 주셨습니다. 비록 어머니께서 직장에 나가셨지만 외할머니로 인해 어른 공경하는 마음과 예의범절을 배웠습니다.

직장인이며 주부인 어머니는 교사라는 직업에 자신감을 갖고 계시며 제자들에게 힘이 되려고 노력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는 자신의 일과 가정을 병행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대학교에 들어가서도 집안에 보탬이 되고자 열심히 공부하였으며 다행히도 저의 노력에 결실로 19○○년도부터 20○○년까지 성적우수장학금과 학업장려 장학금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성장배경 146

저는 ○○에서 태어났지만 줄곧 서울에서 생활했습니다. 사업을 하시는 아버지와 가정 주부이신 어머니 밑에서 ○남 ○녀 중 막내로 자랐습니다. 사업을 하시는 아버지 덕분에 유복한 환경이었고 집안의 막내였지만 다소 엄하시고 보수적이신 아버지의 영향으로 경우 바르고 정직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형제들 사이에서 자라면서 다른 사람에 대해 배려하는 마음도 갖게 되었습니다. 지난 ○월 결혼하여 한 가정을 이끄는 가장으로서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파일럿의 꿈을 키우게 된 것은 공군 출신이신 아버지의 권유로 공군에 입대하면서부터 입니다. 군대시절 부관실의 행정병으로 일하면서 사단장님을 비롯한 조종사 출신의 고위관직 장병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 과정에서 그분들만이 갖고 계시던 조종사로서의 패기와 도전적인 사고방식 그리고 품위와 절도가 있는 모습에 크게 감화 받았고 조종사라는 직업에 크게 매료되었습니다. 또한 평소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도전과 모험정신이 강했던 저로서는 조종사가 큰 도전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성장배경 147

저는 19○○년 ○○에서 ○남 ○녀 중 맏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중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신 아버님께서는 저와 동생에 대한 교육의 열정이 무척 크셨고 언제나 자식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하신 어머니의 모습에서 저는 남자로서 지켜야 할 패기와 자식의 도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매사에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저희 남매는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에서 고등학교까지 마치고 나서 대 학은 ○○로 진학하였습니다.


성장배경 148

맑고 포근한 자연에서 보냈던 어린 시절, 넉넉한 인심과 사람 사는 정이 느껴졌던 시골환경은 제게 밝고 구김살 없는 성격을 선사해 주었고 '정직과 성실'이라는 가훈 아래 바르게 이끌어 주셨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저는 건강한 사고와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사람으로 자랄 수 있었습니다. 새벽녘부터 가족을 위해 수고스러움을 마다 않고 묵묵히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하셨던 아버지는 장남이었던 제게 가족을 위하는 사랑과 일에 대한 열정을 몸소 보여 주셨던 분이십니다. 따뜻하고 차분한 성격의 어머니와 큰 다툼 한 번 없이 언제나 행복하고 단란한 가정을 꾸려나가시기 위해 노력하셨고 그런 부모님의 지속적인 사랑은 제가 밝고 쾌활하게 생활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습니다.

부모님의 사랑을 부족함 없이 받으면서 가정에서는 남동생과 우애를 돈독히 했으며 학교에서는 모범적이고 적극적인 생활을 통해 많은 친구들과 두터운 우정을 쌓기도 했습니다.

항상 제가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고 언제나 한결같은 사람이 되기 위해 가치관에 따라 신중하게 생활했습니다.


성장배경 149

초등학교 시절, 해마다 두 번씩 마을의 수호신인 소나무를 향해 마을의 안녕과 평안을 위해 온 마을의 주민들이 모여 제를 올리던 기억이 납니다. 이제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사라지고 마을을 지켜 주던 소나무도 시의 보호수로 지정되어 수호신으로서의 의미는 퇴색되었지만, 제게는 여전히 저와 제 가족들, 그리고 마을을 지켜 주는 수호신으로 남아 있습니다.

유난히 유교적인 풍습이 많이 남아 있던 마을에서 자란 저는, 새해 아침이 되면 아버지를 따라 마을의 어른들께 세배를 드리고 덕담을 듣곤 했습니다. 온 마을 사람들이 한 가족처럼 지냈던 어린 시절 덕분에, 저는 언제 어디서나 예의 바르고 어른에 대한 공경심이 좋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물 맑고 공기 좋은 ○○도에서 태어나 산과 바다를 벗삼아 대자연의 힘과 신비를 느끼며 자란 저에게, 그리 풍족하지는 않지만 평생을 노력하시며 사신 부모님께서는 인내와 성실의 결실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를 일깨워 주셨습니다.

농사일과 사진관 일을 병행하시며 언제나 자식들에게 귀감을 보여 주시는 아버지와 힘든 농사일을 마다하지 않으시며 평생을 가족을 위해 희생하신 어머니는 제가 가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분들이며, 이제는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는 형과 세 누나들 모두 제겐 너무나 소중한 가족들입니다.


성장배경 150

○○○에서 ○남 ○녀 중 막내딸로 태어나 ○○에서 성장한 저는 바다의 싱그러움처럼 건강하고 매력적인 여자입니다. 아버지의 건강이 좋지 않아 늘 걱정이 앞서고 가슴이 아프지만, 깊은 애정으로 가족을 아껴 주시는 아버지에게, 애교만 부리는 막내딸이 아니라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상도 사나이답게 무뚝뚝하시지만 한 순간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가장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신 아버지의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저 역시 제게 주어진 환경과 역할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선의 노력이 반드시 성공을 낳는 것은 아니지만 최선의 노력 없이는 성공의 결실도 없다'는 부모님의 사려 깊은 조언은 언제나 제게 용기와 열정을 불어넣어 줍니다.


성장배경 151

“○○○” 흔치 않은 이름이긴 하지만 예절을 심는다는 저의 이름 덕분인지 어릴 적부터 웃어른이시나 주위사람들에게 예의 바르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자랐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시절 그 흔한 반장, 부반장 한 번 해 본적 없지만, 학우들의 전폭적인 지지아래 학예부장은 항상 저의 몫이었습니다. 고교시절 사진부와 연극동아리에서 활동하였고 연극부장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협동심과 책임감, 단체생활의 중요성에 대하여 많이 보고 느끼면서 청소년기를 보냈습니다. 또 운동을 좋아했기에 유도 공인단증을 따기도 하였습니다.


성장배경 152

아직은 한국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을 19○○년, 중○이던 저는 가족과 함께 ○○○○로 이민을 갔습니다. 마오리어로 Aotearoha(길고 하얀 구름의 땅)이라는 이름을 가진 자유 분방한 ○○○○에서의 생활은 한국에서의 톱니바퀴 속 같은 생활의 답답함을 잊어버리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편안함을 닮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의 인성교육과 공공장소에서의 매너, 그리고 다양성과 개성을 더 중시하는 서양교육의 영향으로 '내가 먼저'가 아닌 'After You'의 미덕과 강한 책임감 및 자립심을 배양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영어가 mother tongue인 나라일 경우, 세계 각지에서 영어를 배우기 위해 오는 사람들 덕분에, 대부분이 multi-cultural society입니다. 그래서 본인도 국제적인 매너와 예절을 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여행을 즐기시는 아버지를 따라 어릴 적부터 한국 곳곳을 여행했던 탓인지, 줄곧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합니다. 그리고 친구들의 고민을 잘 들어줬던 덕분인지, 한때 저도 모르게 친구들의 상담자 노릇을 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항상 주위에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들이 있어 외로운 적이 없었으나, 이민을 계기로 전혀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사람들에 적응하는데 까지는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낯선 사람을 만날 기회가 없었던 탓인지, 새로운 언어, 또 새로운 사고를 가진 사람들과 교제를 나누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껴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했었지만, 그 기회를 통하여 생각을 깊고 차분하게 하는 법을 배우게 됐습니다.


성장배경 153

'끈기와 노력만이 이상을 현실로 바꾸는 힘이 된다'는 신념은 농업에 종사하시는 아버지를 통해 얻은 것입니다.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가장 정직하고 성실한 모습으로 노력할 때 그만큼의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소박한 진리를 땅에서 실천하고 계신 아버지를 보며 저 역시 제 분야에서 최선의 모습을 다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록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가정의 ○남 ○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지만 자식에 대한 사랑이나 열정이 누구보다 많았던 부모님의 따뜻한 관심과 격려 속에서 이타심을 갖고 자랄 수 있었습니다.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가정환경 속에서 부모님은 저를 한 사람의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해주셨으며 그로 인해 제 자신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매사에 최선을 다할 수 있었습니다.


성장배경 154

저는 ○○ ○○의 작고 아름다운 마을에서 부모님 그리고 두 형제와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고, 고등학교 시절부터 자기성장에 관한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교육개발 프로그램 분야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결국은 ○○대 심리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 재학 중에는 전공인 심리학 외에도 마케팅, e-commerce, 산업심리 등을 수강하면서 기업 경영에 대해 기초지식을 쌓았습니다.


성장배경 155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는 건 쉽지만 물가로 데려가 직접 물을 마시게 하는 것이 진정으로 그 사람을 위하는 것이란다.' 어린 시절 아버님께서 항상 하시던 말씀입니다. 남에게 의지하려 하지 마라, 스스로 해결하고 나서 어려울 때 떳떳하게 도움을 청하는 거라는 가르침을 받고 자랐고 지금도 그렇게 최선을 다해 살려 합니다. 이런 저는 책임감만큼은 스스로 자부 할 정도이며 청소 한 가지라도 남보다 나서서 할 정도로 단체 생활에서는 남에게 미루는 일이 없습니다.


성장배경 156

사랑을 베푸는 것과 받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주시는 부모님 밑에서 ○남 ○녀 중 막내로 ○○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늦잠이란 걸 모르실 만큼이나 부지런하시며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셔 저희들을 위해 일하십니다. 그리고 어머니께서는 불편하신 몸으로도 남들 못지 않게 저희 남매들을 키워 주셨습니다. 막내인 저를 늘 챙겨 주는 오빠 ○명 이렇게 ○식구입니다.


성장배경 157

오늘을 계획하고 내일을 설계하며 성실하게 살아왔습니다.

너의 꿈을 펼쳐라 라는 말처럼 어떤 일이든 자신의 꿈을 펼쳐 보이길 원하시는 부모님 덕분으로 항상 꿈을 향해 나아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남 ○녀 집안의 장남으로써 책임감과 성실함, 뭐든지 할 수 있는 용기를 키우며 자랐습니다.


성장배경 158

아버지는 지금 ○○전자제품 회사에 근무하고 계십니다. 남자 3형제인 저희들이 컴퓨터를 누구보다도 일찍 만질 수 있었던 것은 모두 그런 아버지의 직업 때문이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가까워졌고 소위 컴퓨터 오락인 게임에 빠져 들게 되었습니다. 어머니는 늘 오락만 하는 저희 형제들을 나무라셨고 나중에는 게임내용을 하나하나 체크하곤 하셨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컴퓨터게임보다 더 좋아한 것은 사실 그림 그리기였습니다. 그림에 '천부적인 재능'이 보인다는 얘기를 수없이 들으면서 자라났습니다. 특히 만화 그리기는 제가 봐도 제가 가장 잘 하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만화가에 대한 꿈은 그 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습니다.

어린 시절과 학창시절을 그렇게 만화와 게임, 야구, 컴퓨터에 열중하는 시간으로 이어졌습니다. 저는 성격이 상당히 적극적이어서 무엇이든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주저하지 않고 합니다. 또한 한번 시작한 일은 아무리 힘들더라도 몇 번이고 반복해서 꼭 해내고야 마는 집요함이 있습니다. 또 사람들을 좋아하는 성격이라 언제나 친구들로 둘러싸여 있고 또한 그들로부터 늘 신뢰를 얻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성장배경 159

19○○년 ○남 ○녀의 장녀로 ○○에서 태어났습니다.

활발하시면서 자상하신 아버지와 근검 절약하시며 언제나 근검한 생활을 하시는 어머니의 따뜻한 정성과 사랑으로 집안의 가훈인 '정직하고 신뢰 있는 사람이 되자'를 마음에 새기며 성장했습니다.


성장배경 160

19○○년 ○○에서 ○남 ○녀 중 장녀로 초등학교 입학 때 지금 살고 있는 ○○○○ ○○로 이사를 오게 되었습니다. 시골이라서 마을사람들과 친구들 모두 따뜻한 마음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속에서 티 없이 자라났습니다. 잘못했을 때는 아버지의 호된 야단으로 잘못을 뉘우치고 어머니의 다독거림과 사랑 속에 자랐습니다. 고등학교 때 아버지가 교통사고가 크게 나서 병원에서 수술 받으신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아버지의 자리가 얼마나 큰지, 부모님이 얼마나 소중한 분들이신 지 새삼 느끼게 되었고 이제까지 키워 주신 부모님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부끄럽지 않은 딸이 되고자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성장배경 161

전 19○○년 ○○○라는 곳에서 ○남 중 차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부모님은 자식들에게 항상 근면함과 성실함 그리고 정직함으로 세상을 살아나가라고 교육하셨습니다. 그래서 전 지금도 부모님의 가르침에 조금도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일에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62

무슨 일이든지 관심을 갖자는 ○○○입니다.

저는 ○남의 막내로 19○○년 ○○에서 태어났으며, 부모님의 사랑스런 보살핌 속에 자라났습니다. 부모님의 가사 일로 바쁘신 중에서도 저희 형제들에게 베푸시던 사랑은 지금까지 제가 남에게 배려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지금의 저를 있게 한 큰 가르침이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형들과 함께 동네에 있는 학교 운동장에서 운동(축구, 야구)을 다니면서, 여러 사람들과 부대끼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법을 배웠으며, 세심한 성격을 가진 탓에 친구들의 고민이나 마음을 열고 얘기하는 친구들을 보면 자주 도와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우정의 관계가 지금의 제가 원만한 교우관계를 가질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학교친구들과 음악활동을 하면서 각종 행사를 진행하며 주위 여러 학생들과 어울려 지내기를 좋아했으며, 또한 대학교에 진학해 학교 동아리활동으로 그룹의 리더로서 같은 동기들과 후배 구성원들간의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신뢰를 쌓기 위해서 상대방이 바라는 행동이나 결과가 강제가 아닌 성의로 나타나야 한다는 것과 또 그렇게 되었을 때 비로써 서로의 사이에 좋은 관계가 생겨난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를 사회 생활에 잘 적용시켜 저에게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성실한 노력과 겸손한 자세로 무슨 일이든 임하려 합니다.


성장배경 163

금융업에 계셨던 아버지와 교육자이신 어머니 사이의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많은 귀여움을 받고 자랐습니다. 하지만 부모님 두 분이 직장에 다니신 관계로 외로움을 많이 타고 다소 내성적인 성격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소극적인 성격에 불만이 많았던 저는 성격을 바꾸기 위해 스스로 많은 노력을 했고, 그래서 시작한 것이 태권도인데, 태권도를 배우며 많은 친구들을 사귀고 친화적인 성격과 적극적인 사고를 갖게 되는 동시에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동시에 소유 할 수 있었습니다 . 지금은 공인 3단이며 기회가 된다면 4단 승단에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또 대학생활동안엔 학교동아리 회장, 통신모임 시삽 등을 맡아하며 저의 모자란 점을 많이 메꾸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군 생활은 행정보직을 받아 생활을 했기에 문서처리에 관해서 많은 실무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64

저는 19○○년 ○월 ○○일에 ○○시 ○○동에서○남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무엇보다 노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으로, 늘 저희를 키우면서 노력을 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가르쳐 왔습니다. 엄하신 아버지와 다정하신 어머니 아래서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마음과 가족의 소중함을 배웠고,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해 나가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65

○○년 간 경찰공무원으로 정의롭고 책임감 있게 일하셨던 아버지와 헌신적인 사랑과 봉사로 가정을 돌보셨던 어머니 아래 ○남 ○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가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하셨기에 환경적인 어려움 없이 부모님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생활할 수 있었으며, 어린 시절부터 바른 품성과 예절바른 생활태도를 익히며 자랐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시간이 날 때마다 인생에 지침이 될 만한 말들을 해주시며 제게 삶의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리드해 나가라던 아버지의 말씀에 제 자신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적극적인 도전으로 삶을 변화시켜왔으며 후회하지 않는 삶을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피아노 학원을 운영하는 큰누나와 매형, 그리고 미국에서 유학 중인 작은 누나는 각자의 분야에서 열심히 실력을 쌓고 있으며 저 역시 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삶의 활력소가 되어주는 운동을 즐기며 운동을 할 때처럼 인생도 활기차고 적극적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66

다정 다감하시고 책임감과 개인의 개성을 중시하시는 부모님 슬하에 ○남 ○녀 중 차남으로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하였습니다.

언제나 자식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하신 부모님의 모습에서 남자로서 지켜야 할 패기와 자식의 도리를 배울 수 있었고, 특히 매사에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를 갖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대할 때마다 미소로 다가갈 수 있는 밝고 활달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67

아버지 ○○○씨와 어머니 ○○○씨의 ○남 ○녀 중 장녀로 ○○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유년 시절 독서하는 것을 매우 좋아했었고 여행을 좋아하시는 부모님과 많은 여행을 했습니다. 개방적이고 정직한 가정 환경 아래에서 자유롭고 솔직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돈에 관심이 많아서 상경계열을 지원했고 특히, 국제적인 것에 관심이 많아서 무역학과를 지망하였습니다.


성장배경 168

그렇게 여유롭게 자라지는 못했지만, 농사를 지으시는 부모님 곁에서 남부럽지 않게 사랑을 받았고 존중받으며 살았습니다. 또한, 언제나 󰡒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라고 말씀하신 부모님에게서 항상 노력하고 정직하게 살아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으며 자랐고, 지금의 저 또한 부모님의 기대처럼 성실하게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까지는 경주에서 학교를 다녔고, 좀더 넓은 경험을 하고 싶어서 대학은 서울로 진학했습니다.


성장배경 169

저는 19○○년 ○○ ○○에서 ○형제 중 첫째로 태어나 교육에 열정을 가지신 부모님 덕택으로 일찍부터 ○○에서 모든 학과과정을 수료할 수 있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조모를 모시고 작은아버지 댁과 함께 지내 오면서 어른에 대한 공경과 예절을 자연스레 배울 수 있었고, 예의 바름으로 종종 칭찬을 듣기도 하였으며 대가족 문화에 따라 겸손과 절약이라는 미덕도 쉽게 배울 수가 있었습니다. 아쉽게 대학에 입학하기 전 가정의 불화를 이유로 부모님께서 합의 이혼을 하셨지만 그것이 인생의 전환점이 되어 더욱 더 미래를 생각하고 자신을 다잡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며 2년 반동안의 군대생활과 4년 간의 대학생활을 통해 사회생활을 위한 성실한 자세와 끊임없는 열정을 충분히 갖추었습니다.


성장배경 170

○○○도 ○○ 중에도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넉넉하지 않은 형편에도 늘 굳건히 살아가시는 부모님으로부터 성실함과 책임감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30년 간 말단 공무원으로 근무하셨던 아버지께서는 저희 2남매에게 항상 정직과 성실을 몸소 실천하시면서 강조하셨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제가 어머니를 닮아 사교성이 좋고 하십니다. 제가 보기에도 성격이 밝고 명랑하여 처음 만난 사람과도 잘 어울리곤 했습니다.


성장배경 171

한 가족이라고 하기에는 흔치 않은 많은 가족들과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 ○○○에서 출생하였으며 평생을 땅이 주는 대로 거두어들이고 계절이 바뀌면 거기에 맞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던 부모님께서는 많은 자식들에게 언제나 한결같은 분들이셨습니다. 경제적으로 그리 넉넉하지는 않았지만 ○남 ○녀 라는 자식들에게 모두 공평하게 기회를 주시고 가능한 한 많은 배려를 해 주셨던 부모님께서는 늘 제 생활의 표본이 되곤 했습니다. 또 많은 누님들과 두 분의 형님들 역시 어렵사리 자식들을 가르치는 부모님의 노력에 어긋남 없이 모두 각자의 역할에 맞는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각자의 생활에 충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조금은 남다른 가족구성원과 거의 조직생활이나 다름없는 많은 형제들과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내고 나니 새로운 분위기에서도 적응력이 빠르며, 자신이 해야 할 일에 충실하면서도 결코 타인에 대한 배려에도 소홀함이 없는 태도를 유지하곤 합니다.


성장배경 172

부모님께서는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을 때에는 엄하게 야단치셨고, 책임감 강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전문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학창시절에 남보다 더 고민하며 최선을 다했습니다. 항상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대학시절 통역, 번역 아르바이트 경험 및 영화동아리 활동을 하였고 회장이나 임원을 도맡아 하였습니다.


성장배경 173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위해선, 유년 시절은 자연과 벗하고, 청소년기는 친구와 벗하고, 청․장년기는 치열한 사회와 접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려서는 시골에서 보냈고, 이후에는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어 서울로 전학을 오게 되어 많은 친구를 사귀었으며, 친구나 선배와의 많은 교류를 가졌습니다. 능력 있고 자신 있는 사회인이 되기 위해, 대학에서 자신의 계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과 개선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성장배경 174

제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께서 늘 강조해 오신 말씀이 있습니다. 그 말씀은 자신의 꿈을 향해 쉬지 않고 노력하면, 언젠가 꼭 그 꿈을 이루게 되는 날이 온다 라는 것인데 항상 제 가슴에 남아 저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이발사 보조부터 직접 운영하시는 이발소를 갖게 되기까지 아버지께서 몸소 실천해 오신 삶의 교훈이기도 합니다. 그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저는 현재에 안주하기보다는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곤 했습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비록 하찮은 꿈일지라도, 자신의 자리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성공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에서 태어난 저는, 어렸을 때부터 할머니와 할아버지께 효도하는 부모님들을 보면서 어른에 대한 공경심과 예절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할머니께서는 저희 집에서 함께 살고 계시는데, 저를 위해서 아낌없는 사랑을 베푸십니다. 할머니의 사랑을 받으면서, 저 역시 남에게 따뜻한 사랑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났습니다.


성장배경 175

저희 집안은 굉장히 보수적인 가문입니다. 유년 시절부터 국가관, 인생관이 성립되는 시절까지 부모님의 인성을 중시한 가정교육영향을 많이 받아서, 남들보다는 어른들을 공경하는 예의를 몸으로 체득했습니다. 다복한 가정과 원만한 교우관계 속에서 즐겁고 행복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항상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되 결과에 승복할 줄 아는 용기를 지니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가장 튼튼하고, 실용적인 건축물을 지으시기 위해 최선을 다하신 아버지와 저에게 끝없는 사랑과 격려를 주신 어머니,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형제들 모두 제게는 너무나 소중한 가족들입니다. 저 역시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줄 수 있는 자랑스러운 사회인이 되기 위해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76

"정직"이라는 가훈아래, 어려울 때일수록 더욱 더 솔직 하라는 아버지의 말씀을 신념으로 삼으며 성장하였고, 그러한 가르침은 제 삶을 살아가는 데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식 사랑에만 전념을 하신 어머니를 통해 성실함과 강한 희생을 배울 수 있었고 어른에 대한 공경과 예의 바름으로 종종 칭찬을 들으며 지내 왔습니다.

충절의 고장이자 ○○의 명지(名地)인 ○○에서 보낸 유년의 기억은 메마른 세상을 살아가는 데, 활력이 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장학생으로 전자공학을 공부하고 있는 여동생과 군 복무 중인 동생은 부모님과 저의 또 다른 자랑거리이기도 합니다.


성장배경 177

"늦게 일어남으로써 새벽을 놓치지 마라. 하루 중 새벽이 가장 아름답다." 저의 수첩과 일기장의 첫 장을 차지하고 있는 이 문구는 제가 항상 마음에 담아 두고,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저의 좌우명입니다. 저의 정직과 성실을 강조하시는 부모님 밑에서 1남 2녀 중 장녀로 자랐습니다. 아버지께서는 항상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주셨고, 어머니께서는 언제나 따뜻한 손길로 저희를 대해주셨습니다. 이런 부모님 밑에서 저는 자연스럽게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와 부지런함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성장배경 178

저는 19○○년 ○월 ○일 ○○의 도시인 ○○에서 출생하였습니다. 학창 시절에는 친구들의 뜨거운 성원과 격려로 내리 2년을 연속 반장을 역임하면서 남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쉽을 그때부터 조금씩 배워 갔던 것 같습니다. 중1때 잠깐 학급반장을 한 이후 공부에 전념하기 시작한 저는 차츰 학교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성적은 꾸준히 나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고등학교에 들어와서는 누구나 마찬 가지듯이 부모님의 기대와 선생님의 기대치가 다소 부담이 됐지만. 꾸준히 학습에 정진하여 ○○대 ○○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성장배경 179

○○에서 태어난 저는 자상한 아버님과 알뜰한 살림꾼으로서의 어머니 사이에 1남○녀 중 장녀로 성장하였습니다.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님을 늘 강조하시며 사회성을 일깨워 주시며, 인간관계에 있어 신뢰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하시는 부모님의 가르침은 저의 세상살이에 작은 철학을 갖을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현재 ○○외국어대학에 재학 중이고,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사람들의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었고, 동아리에서 재무로써 활동하면서 봉사를 통해 여러 친구, 후배들과 어울리면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었습니다. 동아리 속에서 여러 사람을 경험하면서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고, 어울리는 법을 익혀 인간 관계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 자신감은 앞으로의 사회생활에 있어서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성장배경 180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오신 기독교인의 가정에서 착실하게 살아왔습니다. 아버지의 자상함과 어머니의 성실함을 배우며 항상 남을 배려하고 내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가짐으로 살아왔습니다. 아버지께서는 항상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주셨고, 어머니께서는 언제나 따뜻한 손길로 저희를 보듬어 주셨습니다. 이런 부모님 밑에서 저희는 자연스럽게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와 부지런함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매사에 직접 체험해 보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려고 노력하다보니 가족 간에 배드민턴 하기를 좋아합니다. 가족들 모두 말보다는 행동으로 베풀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솔선수범하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81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늘 변함 없이 성실하고 정직한 자세로 이불 가게를 운영하고 계시는 부모님께서는, 좋은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로 '믿음직한 가게'라는 명성을 지키시며 오늘날까지 훌륭하게 가게를 이끌어 오셨습니다. 평생을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아오신 부모님은, 세상에서 제가 가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분들입니다.

아시아 최고의 ○○도시이자 ○○도시인 ○○에서 자란 저는, '항상 바다와 같은 사람이 되라'는 아버지의 말씀처럼, 언제나 바다처럼 넓고 깊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 왔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장사를 하시는 부모님을 대신해 장녀로서 동생을 돌봐 왔으며 저에게 주어진 일은 스스로 책임질 줄 아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밝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초등학교 시절에는 전교 임원과 방송부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제게 한없는 사랑을 베풀어주시는 부모님과 비행기 엔지니어를 꿈꾸며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남동생에게 듬직하고 믿음직한 맏딸이자 누나가 되고 싶습니다.


성장배경 182

저는 ○월에 ○○대학 관광과를 졸업하게 되는 ○○○입니다. 고향이 ○○인 저는 한의원을 경영하시는 아버지와 온화하고 자상하신 어머니 슬하 ○남 ○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늘 가정에 충실하시고 자식들의 교육에 남다른 열정과 관심을 갖고 계신 부모님의 배려와 훈도로 인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성장기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보기 힘든 대가족 속에서 저는 부모님들로부터 항상 예절을 중요하게 교육받았고, 늘 '성실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라는 말씀을 듣고 자랐습니다.


성장배경 183

경제적으로 넉넉한 편은 아니었지만, 항상 넉넉한 마음을 지닌 화목한 가정에서 ○남 ○여중 둘째로 태어나 근면과 성실, 절약과 인자함의 가르침을 받으며 구김살 없이 성장하였습니다. 봉사활동을 하시는 부모님께 사람을 사랑하고 자신을 희생하는 정신을 배웠으며, 그러한 부모님 은 제가 가장 존경하는 분이십니다.

아버지께서는 어린 시절부터 저희 남매에게 세계 여러 곳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해주셨습니다. 비록 해외는 아니었지만,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휴가를 이용해 전국 이름난 곳을 두루 구경 시켜 주셨고, 이렇게 얻어진 여행에 대한 취미는 제가 자랑하는 개척정신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84

부모님께서는 항상 정직을 몸소 실천하시면서 강조하셨습니다. 평범한 가정에 장남으로 태어난 저는 부친께서는 이미 작고하셨고 현재 노모만 계십니다. 19○○년에 결혼하여 처와 아들과 딸 하나씩 두고 있습니다. 항상 저를 믿어 주시고 격려를 아끼지 않는 노모를 모시면서 뒷바라지하고 있는 아내가 제 가장 든든한 후원자입니다.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든든한 자식을 보면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85

강인하신 아버님과 온화하신 어머님 사이에서 태어난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의 영향으로 많은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때문에 지금까지도 독서를 좋아하며 각종분야의 많은 문학작품을 접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독서 토론부에서 장을 역임할 정도로 독서에 심취해 있었고 그때부터 방송작가의 꿈을 키워나갔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제가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가족여행이나 친구들과의 여행을 보내주셨고 제가 좀 더 폭넓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때문에 저는 좀 더 넓은 곳에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 눈앞의 이익보다는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향은 앞으로 제가 삶을 살아나가는데 있어 저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장배경 186

시원한 바람과 푸른 바다가 시야 가득히 보이는 ○○○에서 저는 태어났습니다.

저는 가게를 하셨던 아버지와 미용사였던 어머니와 저를 너무나 예뻐해 주신 할머니 품에서 자랐습니다

초등학교 ○학년 때 할머니께서 돌아가시고 어머니께서는 저의 장래를 위해 일본에 가셨습니다.. ○개월에 한 번씩 오셔서 저를 돌봐 주시고 그때부터 제 스스로 결정지어야 하는 일이 많았고 집안 일을 하면서 학교를 다녀야 했습니다.

다른 친구들과는 달리 어린 나이서부터 용돈을 벌어 쓰고 아버지를 돌보면서 한때는 힘들어했지만 제 옆에는 많은 친구들이 있어주었기에 외롭지 않았고 잘 견뎌 낼 수 있습니다.


성장배경 187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 주시고 매사에 긍정적이신 부모님의 사랑 속에서 자랐습니다. 두 분의 영향으로 "피할 수 없으면 즐기자"는 신조를 가지고 저에게 주어지는 모든 역할에 즐기자는 각오로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그래서 학창시절 내내 우등상을 탔고, 학급임원으로 활동하면서 주위로부터 야무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별다른 어려움 없이 지내던 제게도 IMF한파는 예외가 아니었던지 아버지의 실직으로 인해서 가계가 어려워졌고, 저는 부모님의 짐을 덜어 주고자 대학은 제 힘으로 가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그래서 ○○대 경영학부를 특차로 지원해서 ○년 간 전액 장학금을 받고 입학했습니다. 평소에 패기 있고 가능성을 향해 노력하는 대학이라고 생각했기에 결정에 있어서 망설임은 없었습니다. 입학 후에는 기본에 충실한 사람이 되고자 학업에 최선을 다했고, ○년 간의 기숙사 생활과 소학회 활동을 통해서 타인에 대한 이해심과 배려하는 마음, 그리고 신뢰가 공동체 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도 깨달았습니다.


성장배경 188

치열한 취업 경쟁률만큼이나 유난히 출생률이 높았던 시절에 태어났습니다. 현재는 예쁜 딸을 두고 있는 가장입니다. 넉넉하지 않은 형편에도 늘 부모님으로부터 사랑과 책임감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항상 정직과 성실을 몸소 실천하시면서 강조하셨습니다. 한때 집안사정으로 한동안 방황한 적이 있지만, 악착같이 노력하는 체질입니다. 학창시절 ○○○권투체육관 생활과 대학시절 ○○동아리에서 후배들과 함께 심신단련을 했습니다. 이러한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배우는 계기가 되지 않았는가 되돌아봅니다.


성장배경 189

민주적이면서 통찰력 있고 경영 이념을 충실히 지키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사원들을 하나로 끌어 모으는 카리스마 있는 경영자, 제가 가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아버지의 모습입니다.

○남 ○녀 중 맏딸로 태어난 제가 어린 시절부터 바라본 아버지의 모습은 제게 강렬한 목표의식과 도전의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저 역시 '인생에 자신의 모든 것을 걸만큼 확고한 목표가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라는 생각으로 학창시절부터 제 미래에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매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성실하게 살아왔습니다.


성장배경 190

공인중개사로서 원리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아버지께서는, 아무리 힘들어도 한 번 하고자 결심하신 일은 끝까지 소신을 갖고 이뤄 내시는 강직한 성품을 지니고 계십니다. 언제나 바쁘신 중에도 장녀인 저에게만은 아낌없는 관심과 사랑을 주시는 아버지는, 세상에서 제가 가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분입니다.

어머니께서는 평생을 아버지와 저희 3남매를 위해 헌신하시며 화목하고 행복한 가정을 가꾸어 오신 알뜰한 분이십니다. 사회봉사 활동하시기를 좋아하시는 어머니께서는, 언제나 어려운 이웃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기 위해 노력하시곤 합니다.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실과 책임감이라고 늘 강조하시는 부모님의 가르침 덕분에 늘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살아온 저는, 사랑하는 부모님과 남동생들에게 자랑스러운 맏딸이자 누나가 되고 싶습니다.


성장배경 191

저는 ○○○에서 태어나 ○○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다가 아버지 사업 때문에 ○○로 이주한 후 줄 곧 이 곳에서 성장했습니다. 부모님의 사업이 바빠 저는 어려서부터 많은 일들을 제 스스로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 경험을 통해 저는 자립심을 기를 수 있었고 강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초등학교 5학년 때 아버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사람은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하는데 첫째로 자기 나이에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하고 둘째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 " 그 말씀을 듣는 순간 철없는 어린 저였지만 가슴속 깊이 뭔가 뭉클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항상 아버님의 이 말씀을 잊지 않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려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부모님은 비록 바쁘셨지만 항상 저를 따뜻하게 배려해 주셨고 이런 배려 덕분에 저는 화목한 가정에서 유년시절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든 일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항상 밝게 생각하고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장배경 192

겨울날 ○○에서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독실한 가톨릭 신자이신 부모님께서는 사랑과 타인에 대한 배려, 그리고 화목을 가르쳐 주셨으며, 이러한 가르침대로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성격이 밝고 명랑하여 처음 만난 사람과도 잘 어울리곤 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학교 복사일을 맡아 활동했으며, 중학교 시절에는 전산반에서 활동하면서 컴퓨터경진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는 전산반에 들어 정보통신에 대한 상식의 폭을 넓혔습니다.


성장배경 193

수산물 유통과 냉동업을 하시며 안정된 경제적 환경을 만들어 주셨던 아버지, 따뜻하고 풍요로운 가정을 만들기 위해 애쓰셨던 어머니의 보살핌 속에서 각별한 우애를 가졌었던 삼남매 중 막내로 태어난 저는 아낌없는 지원이 가능했던 풍족한 환경 덕분에 어려서부터 다양한 경험에 자유롭게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부모님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자랐기에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남달랐으며, 밝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인해 초등학교 때부터 전교부회장, 학급 회장 등 학생회 대표를 맡으며 통솔력과 리더십을 키웠습니다. 학교에서는 공부에 충실하며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했으며 과학과 미술과목에 흥미를 가져 전국과학경진대회와 ○○일보주최 어린이 미술대회에서 수상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성장배경 194

저는 19○○년 ○○ ○○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시작된 많은 독서를 통해서 진취적이고 개방적인 세계관을 익혔으며, 초등학교 때부터 과학자가 꿈이었던 저는 기계의 원리 및 발명에 대해 관심이 컸고, 때문에 기계공학도가 되었습니다. 대학 재학 중에는 '헬스 기구를 이용한 발전(發電) 가능성'에 대한 팀 과제를 성공적으로 리드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내 사진동아리 '○○○‘의 활동을 하면서도 촬영부장의 책임을 맡아 많은 원정촬영도 계획하고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사진을 배우면서 일상적이지 않는 새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으며, 자칫 공학도가 잃기 쉬운 감수성과 인간 및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도 느낄 수 있는 계기였습니다.


성장배경 195

○남 ○녀 중 차남으로 ○○○○에서 태어났습니다. 막내로 태어났지만 부모님의 사랑보다는 형과 누나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어린 시절을 보내야 했습니다. 비록 막내였지만 모든 일을 스스로 해야만 했습니다.

차남인 저는 부모님의 얼굴은 기억을 못하지만 부모님 같은 형과 누나들을 생각합니다. 형과 누나들은 저에게 부족함 없이 해주었지만 부모님이 계신 다른 사람들에 비해 경제적인 여건만은 어린 형과 누나들이 해 줄 수 없었습니다. 형들도 형 자신을 위해 무언가를 노력해야만 해고 누나들도 누나들의 인생을 위해 노력해야만 했습니다. 자신의 문제는 자신이 선택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형과 누나에게 배울 수 있었고 나 또한 지금까지 그렇게 생각합니다.


성장배경 196

어릴 적부터 호기심을 많이 가지고 생활해왔기에 생각으로 판단하기보다는 경험으로 배워 가는 편입니다. 경기도 ○○에서 농업과 직장생활을 병행하시는 부모님을 뵈면서 성실과 열정이라는 두 단어를 늘 가슴에 품으며 성장했습니다.

○남 ○녀의 형제들이 늘 서로 아껴 주고 배려하며, 웃음이 끊이지 않는 집안 분위기는 항상 저를 웃음 짓게 했고, 그러한 밝음은 사람을 대하는데 있어서 많은 힘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일을 혼자서 할 수 있도록 가르침을 받으며 자랐기 때문에 고등학교 때는 물론 대학교를 마치기 전까지 대부분의 등록금을 저 스스로 마련해왔으며, 이러한 경험들은 해 보지도 않고, 포기하고 좌절하는 일이 없는 저 자신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성장배경 197

남들보다 부유하지 못한 가정형편 속에서 항상 성실함을 강조하시는 부모님의 가르침아래 ○○○ ○○에서 ○남 ○녀 중 셋째로 태어났습니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시는 자상한 어머님과 광부로써 하루 하루를 힘겹게 이어 가시는 아버님은, 힘이 들 때 나를 다시 일으키는 힘이자 원동력입니다.

어려서부터 여느 아이들처럼 장난감에 매달리지 않고, 항상 들로 산으로 뛰어다니며, 그렇게 자연의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으로 먼저 배우며, 철없는 시절을 마감했습니다.


성장배경 198

저는 19○○년 ○월 ○일 ○○에서 ○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운수업을 하시면서 저희 세 형제를 대학까지 졸업시키셨고, 어머니는 언제나 검소함과 부지런함을 몸소 실천하시며 항상 저희 가족을 언제나 화목하게 이끌어 주셨습니다.

집의 둘째인 저를 보고 주위 사람들은 형과 동생사이에 껴 있어서 손해가 많겠다고 그렇게들 말씀하시지만,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원래 둘째들이 대개 성격도 원만하고 독립심도 강하다고 하지 않습니까?

오히려 저는 이런 환경이 저에게 많은 이점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성격도 굉장히 원만한 편이어서 같은 반에 따돌림을 당하는 친구가 있으면 담임선생님께서는 저에게 그 친구가 다른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옆에서 같이 도와주라는 말씀을 하실 정도로 친구들과의 교우관계가 좋았습니다.


성장배경 199

저희 두 자매를 친구처럼 대해주시는 부모님께서는 제가 어렸을 때부터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부모님께서 저의 판단을 믿고 따라 주셨기 때문에 저는 항상 제가 하는 일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히 임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일이 있어도 내색하시지 않고 항상 저희에게 밝은 모습만을 보여 주시는 부모님 덕에 저 역시 그늘 없이 항상 웃으며 행복한 가정생활을 보냈습니다.


성장배경 200

지금은 ○○시로 바뀌어 많은 부분이 도시화되어 회색 빛이지만, 아직도 정겨운 바다 내음이 나는 ○○에서 ○남 ○녀 중 장남으로 태어난 저는, 큰 성공은 하시지 못했지만 항상 도전하시는 아버님과 옆에서 항상 지켜봐 주시는 어머님의 모습을 보며, 인생에서 도전과 모험 그리고 자신을 믿어 주는 사람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근면하신 아버님과 자식들을 너무나 사랑하시는 어머님 덕분에 큰 어려움은 없이 성장하였습니다. 아버님께서 운영하는 회사의 부도로 잠시 고생을 했지만, 가족들의 서로에 대한 믿음과 인내로 잘 이겨냈습니다.


오늘은 자기소개서의 성장배경 / 성장과정 예시문들을 포스팅해봤는데요.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리를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