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경찰 계급표 / 다른 공무원과 직급 비교?

경찰 계급표 / 공무원, 군인과 직급 비교?


한국 사회는 수평적인 사회가 아니고 수직적인 사회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직적인 계급이 꼭 필요로 하는 몇가지 직업들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직업이 있다면 군인이 있고 그 다음이 경찰이 아닐까 합니다.


경찰에 계급이 없다면 위계질서가 없다는 것이고 그것은 질서를 잃어버린다느 것과도 같습니다. 경찰의 업무 중에 사회질서를 지키는 것도 하나인데 경찰내에 질서가 없다면 경찰은 국회와 같이 중요한 순간 긴박한 대처를 하기 보다는 밥그릇 싸움에 여념이 없을 듯 합니다.


그만큼 경찰은 계급의 중요성이 중요시 되는 직업인데요.

군인보다 경찰과의 접촉이 많은 일반 시민들은 경찰의 계급을 궁금해하기도 합니다.

특히 취업하기기 힘들어진 요즘 경찰을 직업으로 삼기를 희망하는 사람들 역시 경찰의 계급은 주된 관심사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찰 계급과 계급에 따라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아보고 경찰의 계급이 군인의 어느 계급에 해당하며 또한 공무원의 몇급에 해당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 계급을 알려드리기에 앞서서 경찰의 월급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 아래 이전글을 올려드리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경찰 계급표와 계급에 따른 업무


경찰의 가장 낮은 계급은 대체 군복무인 의무경찰까지 하면

군대의 이병에 해당하는 이경,

일병에 해당하는 일경,

상병에 해당하는 상경,

병장에 해당하는 수경이 있지만


직업경찰 중에서 가장 낮은 계급은 순경이라고 합니다.

계급은 무궁화 봉오리 수 2개라고 하는데요.

1개부터 시작하지 않고 2개부터 시작하는 것이 특이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하나 밖에 없으면 약간 깔볼 수도 있기 때문에 2개부터 시작하는 것일 까요?

저 같은 사람은 그렇지 않지만 정말 이상한 사람들이 많긴 하거든요.


순경부터 경사까지는 치안실무자로서 국민들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계급이 활짝핀 무궁화가 아니고 아직 꽃이 피기 단계인 봉우리로서 무궁화 꽃으로 활짝 피어날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을 가진 경찰관을 의미한다고하는데...

저는 표현이 별로 맘에 안드네요. 계급이 중요하긴 하지만 무궁화 꽃이 안피었어도 충분히 훌륭한 경찰관 분들이 계실텐데 말이지요.




무궁화계급의 시작점인 경위는 우리에게 친숙한 파출소의 장을 역임하기도 하고 경찰서의 계장급, 경찰 본무라고 할 수 있는 경찰청, 지방본부인 지방청의 실무자라고 합니다.


경찰대를 졸업하면 바로 경위 계급장을 단다고 합니다. 사관학교를 졸업하면 바로 소위를 다는 것과 같은데요. 그래서 경위와 소위는 비슷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군대 계급과는 다르게 계속해서 경으로 시작을 하니 계급을 외우는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경위 위로는 경감, 경정 등 계속해서 경으로 시작하는 계급의 연속이네요.


무궁화 계급의 최고봉은 총경으로서 무궁화 4개를 달고 있습니다.

경찰서의 장을 맡거나 경찰청, 지방청의 과장급으로 근무를 한다고 합니다.




무궁화계급의 다음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수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이 구분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그냥 무궁화들로만 보이거든요. 

계급명도 군대 계급과는 다르게 맘먹고 외우지 않으면 외우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경무관부터 치안총감은 경찰의 수뇌부를 맡고 있으며 경찰의 수장이라고 할 수 있는 계급은 치안총감으로서 4개의 태극무궁화를 달고 있습니다.

우리는 치안총감이라는 계급보다는 경찰청장이 훨씬 익숙한 단어일 겁니다.


지금까지 경찰계급을 알아보았는대요.

그렇다면 많은 분들이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경찰계급은 일반 공무원, 군인 계급과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또한 영화에서 경찰과 함께 주 소재로 등장하는 검사는 몇급에 해당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직급과 경찰계급 비교


위 자료는 경찰계급과 다른 공무원 직급들과의 위치를 잘 보여주는 자료이지만 절대적이라고는 할 수 없고 대략적으로 이정도다라고 참고하시면 좋을 자료 입니다.


순경을 9급 공무원에 해당하고

경장은 8급,

경사와 경위는 7급,

경감은 6급,

경정은 5급,

총경은 4급,

경무관은 3급,

치안감은 2급,

치안정감은 1급,

치안총감은 차관급이라고 합니다.


<경찰 홍보대사 아이유와 고아라 당신의 선택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검사는 4급 공무원으로서 경찰에서는 경찰서장에 해당한다고 하니 높기는 높은 직책입니다. 이래서 많은 사람들이 사법고시에 목숨을 걸었나 봅니다.

여담이지만 이제는 사법고시도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고 하는데 제발 로스쿨에 부정입학이 없기를 소망해 봅니다.


검사들의 수장인 검찰총장은 장관급으로서 경찰청장보다 한단계 윗급에 있습니다.

예리하신 분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검찰청의 수장인데 검찰청장이아니고 검찰총장입니다. 이건 검찰총장이 장관급에 해당하는 지위를 가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경찰, 검찰을 총괄하는 사법부 최고 수장인 대법원장과 헌법재판소장은 행정부의 총리급에 해당하게 됩니다.


그러면 여기서 드는 의문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법부의 최고수장을 법무부장관으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삼권분립 국가로서 일반인들에게는 행정부의 권한이 과도하게 어필이 되어 있지만 사실 행정부와 입법부, 사법부는 서로 침해할 수 없는 균등한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무부장관은 행정부의 직책으로서 사법부의 최고 수장인 대법원장의 직급보다는 낮은게 맞습니다.

<대한민국은 삼권분립 국가>


오늘은 경찰계급표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한 경찰계급이 일반직 공무원의 어떤 직급에 해당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어 다른 사람과 대화시에 이야기거리로 삼으셔도 좋은 소재일듯 싶습니다.



경찰 계급표 / 공무원, 군인과 직급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