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순위놀이

세계 특수부대 순위 Top10

세계 특수부대 순위 Top10


특수부대는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또는 군사적 목적으로 틀에 얽매이지 않고 일반적으로 안전하지 않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훈련된 부대입니다. 


전 세계 특수부대의 순위를 매긴다는 것은 어려운 것 입니다. 왜냐하면 특수부대마다 정해진 특수임무가 다르기 때문에 비교를 하자면 다른 스포츠 종목끼리의 최고의 선수를 뽑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세계의 모든 특수부대들이 국가의 최고가 모여 극한의 훈련을 통한 그들만의 불가능한 임무를 부여 받고 비밀리에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누가 최고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글로벌 데이터베이스 사이트에서 발표한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참고로 세계 군사력 순위도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글을 참고해 주세요.

2016/07/14 - [순위놀이] - 세계 군사력 순위 / 한국은 몇 위일까?





10위. MARCOS, 인도

MARCOS(마린 코만도 포스)는 인도 해군의 엘리트 특수작전부대입니다. MARCOS은 대테러, 상륙, 특수 정찰, 특수전, 인질 구출, 비대칭전력으로서 전쟁확산방지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인도 특수부대가 10위에 올라 의아해 하실 수도 있지만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 4위의 군사 강국이기도 하고 얼마전까지 인도와 파키스탄은 계속적인 분쟁으로 군사적 보복도 이어오고 있습니다.



9위. GIS, 이탈리아

GIS(Gruppo di Intervento Speciale)는 이탈리아 군사경찰에 속해있는 대테러 특수작전 부대입니다. GIS는 테러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1978년 이탈리아 경찰에 의해 만들어 졌습니다. 이 부대는 뛰어난 사격솜씨로 세계에 이름이 알려져 있습니다.



8위. EKO Cobra, 오스트리아

EKO 코브라(Einsatzkommando Cobra)는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대테러 특수작전부대 입니다. 이 부대는 1972년 뮌헨 올릭에서 이스라엘 선수들이 공격 받은 것에 대한 대응으로 1978년에 창설되었습니다. 이 부대는 주로 대테러 작전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작전으로는 1996년 Graz-Karlau 교도소에서 많은 인질을 구조한 것으로 유명하고 외에도 여러 유명작전에 참여하였습니다. EKO Cobra는 세계 최고의 대테러 특수부대 중에 하나로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7위. GIGN, 프랑스

The GIGN (National Gendarmerie Intervention Group)는 프랑스 군의 특수부대입니다. 이 부대는 대테러 임무와 인질 구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훈련합니다. 이 부대 역시 1972년 뮌헨 올림픽 학살 이후에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이 부대는 인질 구출 및 대테러 작전에 빠른 대응 및 뛰어난 전투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6위. SSG, 파키스탄

SSG(Special Services Group)은 파키스탄 군의 특수부대 입니다. 이 부대는 미 육군의 특수부대, 영국 육군의 SAS와 매우 유사합니다. 1956년에 만들어진 부대로서 별명은 "검은 황새"입니다. 이것은 독특한 '밤색 베레모'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부대는 매우 용맹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한번은 이 부대의 용맹함에 반한 러시아 대통령이 파키스탄의 군대와 러시아 무기가 있다면 세계를 정복할 수 있다고 했다고 합니다. 비대칭 전력으로서 전쟁 중 특수작전은 물론이고 인질구출 등의 대테러 작전에도 투입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프카니스탄과 파키스탄에 반대하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대테러작전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5위. JW GROM, 폴란드

JW GROM (Jednostka Wojskowa GROM)은 폴란드의 대테러 부대입니다. 공식적으로는 1990년 7월 13일에 테러 위협에 대응하여 만들어 창설되었습니다. GROM은 "천둥"을 위미하며 폴란드의 특수부대를 5개를 모아서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적진 깊숙히 침투하여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작전수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위. GSG 9, 독일

GSG 9는 독일 연방경찰의 대테러 및 특수작전을 수행하는 부대입니다. 이 부대는 공식적으로 뮌헨올림픽 참사에 대응하기 위해서 1972년에 창설 되었습니다. 이 부대는 도피하는 적을 추적하고 저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972년부터 2003년까지 1500회의 임무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3위. 델타포스, 미국

제식명인 1st Special Forces Operational Detachment-Delta (1st SFOD-D)에서 유래된 델타포스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정식명칭은 CAG(Combat Application Group)입니다. 영화의 소재로도 등장하여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미국의 델타포스는 미국 특수작전사령부 산하 합동특수작전사령부의 부대입니다. 델타포스는 테러에 대응하기 위해서 미국 육군에서 1977년에 만들어진 부대로서 당시에는 부대의 명칭과 존재 자체도 극비에 해당 되었지만 1980년 이란에 있는 미국 대사관 인질구출 작전을 계기로 언론에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부대의 정원은 약 1000명 가량으로 대부분 다른 특수부대나 정예부대에서 추가 선발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특수부대인 '그린베레'와 '레인저' 출신의 5년 이상의 군 경력자 라고 합니다.이런 엄격한 설발 방식으로 미국 특수부대 중의 특수부대로 최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임무의 대부분이 해외에서 수행하며 정규군이 수행하기 힘든 인질구출, 기지파괴 등의 임무를 수행하며 창설 이후 보스니아와 걸프전 등 에서 실제 수많은 전투 수행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2015년 5월에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의 고위급 지도자 '아브 샤아프'를 사살하기도 하였습니다.




2위. Navy SEALs, 미국

네이비 실(Navy SEALs)은 미합중국 해군 소속의 특수임무부대(SMU, Special Mission Unit)의 명칭입니다. 이름의 ‘SEAL’은 ‘Sea, Air and Land’의 약자로 해상과 공중, 지상 모두에서 활동할 수 있는 부대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게릴라 전과 인질 구출, 대테러전, 특수 정찰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며 베트남전과 이라크전 등 다수의 전투에 투입되었습니다. 전체 인원은 약 2,600명으로 특수작전사령부(USSOCOM) 산하 특수임무부대 중에서는 가장 숫자가 많은 부대에 속합니다.


네이비 실은 1962년 기존에 있던 부대인 ‘Scouts & Raiders’와 ‘NCDU(Naval Combat Demolition Units)’를 기반으로 창설되었습니다. 1942년에 창설된 Scouts & Raider는 미 해군과 육군의 합동부대로 주로 해안을 공격하는 특공대였습니다. 1943년에 창설된 NCDU(Naval Combat Demolition Units)는 미 해군의 단독 부대로, 해안 정찰과 기습 등의 임무를 수행했으며 혹독한 선발훈련이 특징이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Scouts & Raider와 NCDU는 수중침투에 특화된 부대인 UDT(Underwater Demolition Team)로 흡수되었으며 UDT는 한국전쟁 등에서 수중과 해안, 내륙 모두에서 활약하며 높은 성과를 올리게됩니다.. 이때의 성과로 기존 UDT대원들을 포함해 육·해·공 어느 곳에서나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임무부대인 네이비 실이 창설되었습니다.


다른 미군 특수부대보다 상대적으로 지원이 쉬운 대신, 선발 훈련 과정이 상당히 혹독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지옥의 주(Hell Week)’라 불리는 일주일 동안에는 잠을 재우지 않고 강도 높은 훈련을 시행합니다. 지옥의 주 훈련은 과거 NCDU의 선발 훈련 중 하나로, 이후 한국 해군 UDT교육 과정에도 그대로 도입되었습니다. 네이비 실은 미 해군 또는 해안 경비대 소속 중에서 지원자를 받으며, 선발 과정은 몇 개월에 거쳐 진행됩니다. 실전에 최적화되어 있는 부대의 특성상 선발 이후에도 실전 투입을 위한 별도의 훈련이 진행됩니다.



1위. SAS, 영국

SAS(Special Air Service)는 영국 육군의 특수작전부대입니다. 1941년에 창설된 SAS는 세계 최초의 프로페셔널 특수부대로서 전 세계 특수부대들의 롤모델이기도 합니다. 주요 임무 영국뿐만이 아니라 세계를 무대로 대테러 작전을 펼치고 있고 영국인 VIP보호, 외국 내란 저지, 적 깊숙한 곳에 침투하여 정보수집, 그리고 동맹국의 특수부대 훈련도 돕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활약으로는 1980년 런던에 있는 이란대사관의 인질을 구출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탔습니다. 



지금까지 세계 특수부대들의 순위를 알아보았는대요. 1972년 뮌헨 올림픽 참사가 원인이 되어 창설된 특수부대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순위에는 비밀리에 활동하는 특수부대보다는 최근까지 활약상이 알려진 부대들이 올라온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특수부대가 순위에 없는 것은 대외적으로 알려진 활약이 없어서 그런게 아닌가 판단이 됩니다. 세계 2위의 군사강국인 러시아와 3위의 군사강국인 중국의 특수부대들이 빠진 것도 동일한 맥락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도 대한민국 특수부대를 응원합니다~!


세계 특수부대 순위 Top10